본문 바로가기

추천앱/유료

[유료앱] 시각적인 프레젠테이션을 위한 타임라인(연대표) 제작도구 'Timeline 3D'

학습자료나 프레젠테이션을 만들 때 시각적인 자료를 활용하여 정보를 전달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특히 전달해야 할 정보가 일련의 과정이거나 시간을 포함하고 있을 때는 '타임라인'을 활용하면 상대방의 눈길을 끄는 동시에 요점을 매우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 텍스트나 사진으로 타임라인을 만드는 과정은 상당히 어렵거나 피곤한 일일 수 있습니다.

이번에 소개해 드리는 'Timeline 3D'은 맥에서 아주 간단하게 타임라인을 만들 수 있는 앱입니다. 또 이렇게 만든 타임라인을 애플의 키노트라든가 마이크로소프트 파워포인트에 손쉽게 삽입할 수 있어서 비교적 빠른 시간 안에 시각 자료를 만들고 이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Timeline 3D 버전 종류

Timeline 3D는 10년 전에 출시된 이후 꾸준히 업데이트가 진행되고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이전에는 제작사 웹사이트를 통해 유료 버전만 판매됐는데, 최근에는 일부 기능은 무료로 이용할 수 있고 몇 가지 고급 기능을 앱 내 구입을 통해 결제할 수 있는 프리미엄(freemium) 버전이 별도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즉 기능과 라이선스 정책에 따라 맥에서는 두 가지 버전을 내려받을 수 있고, 또 맥 버전과 연동되는 iOS 버전이 아이튠즈를 통해 9.99달러에 판매 중입니다. 아래의 링크를 통해 앱스토어로 이동하여 프로그램을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맥용 무료 버전 (앱 내 구입 항목 별도)
맥용 교육 버전 (모든 앱 내 구입 항목이 활성화된 버전, $24.99)
iOS 버전 (아이폰과 아이패드를 모두 지원하는 유니버설 앱, $9.99)

Timeline 3D로 만든 타임라인 미리보기

위 움직이는 이미지는 지난 학기에 Timeline 3D를 활용하여 제작한 발표자료를 녹화한 것입니다.

학교 토론 수업에 활용된 자료인데, <그리스인 조르바>의 저자 니코스 카잔차키스의 생애를 타임라인으로 만들어 발표했습니다. 청중들의 반응이 매우 좋았고, 덕분에 해당 수업에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위에서 볼 수 있듯이시각적인 타임라인을 발표 자료에 첨부하고 마우스를 클릭할 때마다 하나씩 넘겨가며 정보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기능 소개 및 직접 만들어보기

위 사진은 Timeline 3D의 초기화면입니다.

처음 사용할 때는 다소 사용법을 익히기 어려운 면이 있습니다. 도구 막대에 있는 '+' 모양의 Add 버튼을 누르면 타임라인에 새로운 이벤트를 추가할 있고, 이렇게 만든 각각의 이벤트는 언제든 연필 모양의 Edit 버튼을 눌러 내용을 편집할 수 있습니다.

우선 타임라인에 첫 이벤트를 추가해 볼까요? Add 버튼을 누르면 이벤트 편집 화면이 나타납니다. 이벤트를 대표하는 이미지나 동영상을 'Media' 상자에 끌어놓고, 이벤트의 시작 시간과 끝나는 시간을 입력합니다. 중간에 있는 'Notes' 필드는 사진이나 동영상에 곁드릴 이벤트에 대한 설명을 적는 곳입니다. 추가로 하이퍼링크를 달거나 태그를 달아 이벤트의 보조 설명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도구 막대 오른쪽에 있는 톱니바퀴 모양의 버튼를 누르면 타임라인의 외형을 꾸밀 수 있는 '구성(Configuration)' 메뉴가 열립니다.

여기에서 타임라인을 어떤 모양으로 표현할 지와 타임라인에서 사용할 언어 및 시간 포맷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예컨대 '지역(Region)'을 미국으로 설정하면 날짜와 통화, 시간이 미국식으로 표시되고, 대한민국을 선택하면 한국식으로 표시됩니다.

* 타임라인의 비주얼 디자인과 지역 설정 선택 화면

비주얼 디자인 섹션에 있는 'Choose' 버튼을 누르면 좀 더 다양한 테마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풀다운 메뉴에서 'New Theme'을 선택하면 아예 새로운 테마를 생성한 뒤 테마의 각 요소를 사용자 입맛에 맞게 수정할 수 있습니다. ▼

테마를 수정할 수 있는 에디터를 연 모습입니다. 오른쪽 사이드바를 통해 타임라인의 서체와 배경, 태그에 따른 서체색상 등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타임라인의 주제와 분위기에 잘 어울리도록 각각의 항목을 적절히 만져줍니다. ▼

테마를 설정한 뒤 필요한 만큼의 이벤트를 타임라인에 추가해줍니다. ▼

모든 이벤트를 추가했으면 타임라인이 어떻게 보여지는지 확인해야 하겠죠. 도구 막대 오른쪽 끝에 있는 '3D' 버튼을 누르면 앞서 추가한 이벤트가 아름다운 애니메이션으로 재생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이렇게 완성한 타임라인은 메뉴 막대의 '공유(Share)' 기능을 이용해 PDF 파일이나 동영상, 슬라이드쇼, 키노트나 파워포인트에서 사용 가능한 ppt 파일 혹은 웹 그래픽 라이브러리(WebGL)를 사용한 웹사이트 포맷으로 내보낼 수 있습니다. ▼

코멘트


* Timeline 3D 소개 동영상 1


* Timeline 3D 샘플 동영상

학생인 제가 발표 자료를 만들면서 덕을 톡톡히 본 프로그램입니다. 자칫 지루할 수 있는 프레젠테이션을 시각적으로 돋보이게 만들어 청중들의 이목을 확 사로잡는데 성공했으니까요. 정말 누구나 쉽고 간편하게 타임라인을 애니메이션으로 만들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일부 기능이 제한된 체험판 성격의 버전도 무료로 제공되고 있으니 프레젠테이션을 보다 효과적으로 준비하고 수행하길 원하는 학생, 직장인이라면 꼭 한번 체험해 보실 것을 추천합니다. 

필자: 윤영규 (홈페이지)

사진 촬영을 좋아하고, 새로운 정보를 접하고, 배움의 흔적을 남기는 것을 좋아하는 공대생입니다. 제가 남긴 흔적들이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준다면, 정말 좋겠습니다.



참조
Timeline 3D 공식 웹사이트

관련 글
학생에게 최적화된 일정관리 프로그램 'iStudiez Pro'
• 백투더맥에 글을 올리고 싶으신가요? 여러분의 기고를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