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tvOS, watchOS... 그리고 'macOS'

2016.02.19 18:48    작성자: ONE™

애플은 매년 6월마다 열리는 WWDC 행사에서 모바일 운영체제인 iOS의 새로운 버전을 공개해왔습니다.

작년의 경우 아홉 번째 iOS라는 의미를 가진 'iOS 9'을 선보였죠. 당연히 올해 WWDC에서도 iOS 새 버전이 발표될 텐데요. 아마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늘 하던 대로 iOS 뒤에 숫자를 붙여서 'OS 10'으로 부를 가능성이 큽니다. 여기까지는 뭐 이상할 거 없어 보이죠?

그런데 iOS 10을 소리나는 데로 읽으면 '아이오에스텐'입니다. 

어라? '아이.. 오에스텐'?

현 맥 운영체제 이름이 'OS X(오에스텐)'이니 자칫 듣는 이로 하여금 착각을 불러일으킬 만합니다. 한번 상상해 보세요. 팀 쿡이 무대 위에 올라와 "여러분께 새로운 오에스텐과 아이오에스텐을 선보입니다!"하는 장면을 말이죠.

팀쿡의 실수인가 연출인가

이런 상황 때문에 애플이 'OS X'의 이름을 'macOS'로 바꾸지 않을까 하는 전망을 조심스럽게 해볼 수 있습니다. 왜 하필 'macOS'냐 하면 애플이 현재 개발하고 있는 다른 OS가 모두 그런 식으로 명명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iOS, tvOS, watchOS 같이 말이죠. 즉 명칭에 따른 혼란을 피하고 통일성 있는 이미지 구축을 위해 'OS X'보다는 'macOS'가 더 나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한 가지 흥미로운 사실은 애플 CEO인 팀 쿡 조차 공개 석상에서 OS X을 맥 오에스라고 부를 때가 있었다는 점입니다. 올 초에 열린 애플의 작년 4분기 실적 발표회에서 팀 쿡 CEO가 한 말을 그대로 옮겨와 보면 이렇습니다.

"Apple is in a unique position of strength. We have world-class skills in hardware, software, and services, all under one roof, which lets us innovate in ways that other companies can't. We've built a huge installed base around four platforms: iOS, Mac OS, watchOS, and tvOS."

- Tim Cook /via iMore

여기서 팀 쿡이 말한 'Mac OS'가 단순히 '맥 운영체제'를 뜻하는 것인지, 아니면 발음 그대로 '맥오에스'를 말하는 건지는 확실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다른 운영체제는 모두 제대로 이름을 부르면서 맥 운영체제만 이렇게 부르는지 이상하긴 합니다. 최소한 팀쿡 입에는 맥오에스가 입에 착착 달라붙는 모양입니다.

이미 변화의 씨앗은 뿌려져 있었다

사실 'iOS 10' 때문이 아니더라도 'OS X' 명칭 논란은 오래전부터 있었습니다.

'OS X'가 '오에스엑스'냐 '오에스텐'이냐 하는 케케묵은 논쟁말이죠. 얼핏 'OS X'의 'X'를 알파벳 X로 보고 오에스엑스로 불러야 한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Mac OS 9의 뒤를 잇는다는 의미에서 로마 숫자 X(텐)으로 불러야 맞습니다. 운영체제를 만든 애플도 그렇게 부르고 있구요. 하지만 뒤늦게 애플 컴퓨터를 구매했거나, 맥 운영체제의 역사를 잘 모르는 젊은 사람에겐 정식 명칭이 어딘가 어색한 것이 사실이죠. 이건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럼 이름이 바뀔 가능성이 있기는 있느냐?"하는 질문을 던져볼 수도 있습니다. 애플이 만든 운영체제 역사를 되돌아 보면 예상외로 이름을 바꾼 전례를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아이폰 운영체제로 첫선을 보인 'iPhone OS'가 아이패드의 등장과 함께 이름을 'iOS'로 바꾸었고, 'OS X'만 해도 불과 3년 전까지는 'Mac OS X'이 공식 명칭이었습니다.

'OS X' 입장에서는 너희가 뭔데 15년이나 잘 사용한 이름을 바꾸냐 마냐며 화를 낼 수도 있겠지만 상상은 자유라고 했던가? 'macOS'로 바뀌어도 그렇게 나쁠 것 같지는 않습니다. 다만 덜렁 macOS라고만 부르지 말고 예전처럼 고양잇과 동물처럼 친근한 느낌을 주는 애칭을 달아주었으면 좋겠습니다. 'OS X'가 비주얼 적으로 멋지긴 하지만 'macOS '도 꽤 귀엽지 않나요? :-)

iOS 10 루머를 다룬 해외 기사를 읽다가 문뜩 이런 생각이 들어 비망록 차원에서 블로그에 기록해 둡니다. 애플 운영체제들의 이름 변천사도 아래 곁들입니다.

iPhone OS → iOS

∙ 아이폰 SDK의 첫 베타 버전이 배포되기 전까지, 이 운영체제는 공식 이름을 갖고 있지 않았다.
∙ 애플 마케팅 측에서는 단순히 "아이폰은 OS X(애플의 데스크톱 운영체제)를 사용합니다"라고만 말했다.
∙ 2008년 3월 6일, 아이폰 SDK 첫 베타 버전이 나오면서 'iPhone OS'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 2010년 6월 8일, WWDC 2010 기조 연설에서 아이패드를 들고 나온 스티브 잡스는 iPhone OS가 아이폰은 물론 아이팟 터치, 아이패드에서도 쓰이는 범용 운영 체제이므로 공식 명칭을 iOS로 변경한다고 밝혔다
∙ 그 후부터 지금까지 'iOS'가 공식 명칭으로 사용되고 있다.

Watch OS → watchOS

∙ 2014년 9월 10일, 애플 워치와 함께 공개되었다.
∙ 처음에는 Watch와 OS 사이에 공백이 있는 'Watch OS'를 정식 명칭으로 사용했다.
∙ 2015년 6월에 개최된 WWDC 2015부터 대문자 'W'가 소문자 'w'로 바뀌고 단어 사이에 공백이 없는 'watchOS'를 정식 명칭으로 사용하고 있다. (관련 기사)

Apple TV software → tvOS

∙ 2015년 9월 9일, 애플 이벤트에서 Apple TV 4세대를 발표하며 공개한 운영체제다.
∙ 그전까지 Apple TV를 위한 운영체제 이름은 단순히 'Apple TV Software'였다.
∙ 현재 'tvOS'로 불리고 있다.

Mac OS → Mac OS X → OS X → macOS???

∙ 처음에 이 운영체제는 매킨토시에 포함된 이름 없는 운영체제로 간단히 시스템 소프트웨어라고 불렸다.
∙ 1997년, Mac OS 7.6의 출시와 함께 공식 명칭이 'Mac OS'로 정해졌다.
∙ 2000년, Mac 9의 뒤를 잇는 유닉스 기반의 새로운 운영체제라는 의미에서 'Mac OS X'이라는 이름이 부여됐다.
∙ 이름에 들어 있는 'X'라는 글자는 알파벳 'X(엑스)'가 아니라 매킨토시의 10번째 운영 체제를 뜻하는 로마숫자 X(텐)이다.
∙ 2012년, OS X 10.7 공개와 함께 기존 'Mac OS X'에서 'Mac'이라는 단어가 공식적으로 제거되고 'OS X'으로 불리고 있다.
∙ 2016년 2월 현재 가장 최신 버전은 OS X 10.11이다.



참조
Wikipedia - Mac OS
iMore - This is Tim: Apple's CEO on Q1 2016

관련 글
• OS X은 '오-에스-텐'으로 읽습니다.
• 역대 맥 OS X과 애플 소프트웨어의 포장상자 모음
• 맥 OS X 버전별 환영 동영상 모음... '그때가 기억나십니까?'
• 애플, 링스와 쿠거 상표권리 포기... 차세대 OS X '코드명'으로 사용될 가능성 희박해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1. Blog Icon
    익명

    하기야 언제까지고 X를 붙이고 있긴 그렇죠..

  2. Blog Icon
    멍든나비

    이름 바꾸는 것보다 모든 os 안정화 좀....

    아니 ios나 osX 둘다 멀쩡한 os가 없어 ㅠㅡ

  3. Blog Icon
    Solunar

    저도 이름타령보단 좀 오에스나 똑바로 만들었음 좋겠네요

  4. Blog Icon
    샘프론

    타령은 원님이 했지 애플이 했나요.
    아무튼, 읽고나니 왠지 이름이 바뀔 때도 되었구나 하는 생각이 들긴 하네요.
    OS X 10.12 버전이 나올 마당에 굳이 'X'를 고집할 필요가 있을까 싶네요.
    운영체제 아이덴티티는 이미 OS 앞에 붙은 'mac'이 해결해 줄 것 같구요

  5. 에헤라디야~~
    타령이라기 보다는 운영체제 이름이 바뀔 가능성이 늘 있어왔고,
    실제로 바뀐다면 올해가 가장 유력하다...쯤으로 봐주시면 좋을 듯합니다.

  6. Blog Icon
    Ryoo

    요세미티 때부터 명칭이 우려스럽긴 했는데 이제서야 업데이트 하려나 보는군요.ㅎㅎ
    다음버전부턴 정보화면에 OS X [버전명] -> macOS [버전명] 로 표기되겠네요.

  7. Blog Icon
    KollHong

    iOS X를 기대했는데...
    뭐 통일하면 좋죠!

  8. 일리있는 예측입니다.
    개인적으로 OS X 이름이 바뀐다면 섭섭할 것 같습니다. OS X이 쿨하게 들리긴 하죠.
    예상대로 된다면 OS X은 요 몇년새 이름이 크게 바뀌는 격동의 시절이군요 :)

    PS: 위에 OS X/iOS에 불만 많으신 분들. 아주 만족하며 사용하고 있는 사람들도 많다는걸 알아주셨으면 하네요.

  9. Blog Icon
    Absolutely

    애초에 맥OS가 10.9(매버릭스)에서 10.10으로 넘어갈때, 10.10이 아닌 "11.0" 으로 바뀌면서 (Mac) OS XI /맥 오에스 일레븐 이 됬어야 했다고 봅니다.

  10. Mac OS XI로 될수도 있겠네요

  11. Blog Icon
    A

    맥에서 macos를 말하게 하니 '마코스'라고 안 하고 '맥오에스'라고 하네요.

  12. Blog Icon
    나그네

    저도 원님의 추측에 한 표 던집니다.

  13. PC는 24년동안 만지고 살았지만 맥 시스템은 처음으로 쓰게 되었네요 항상 써보고 싶다는 마음은 들었는데 결국 아이폰 아이패드 그리고 맥북에어로 발전하게 되었네요 막상 써보니 이렇게 편한 노트북이 존제하고 있는것에 큰 감명을 받았고 터미널 명령셋을 보니 옛날 도스 시절의 추억도 새롭네요
    이곳에서 큰 도움을 받게 되서 이렇게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싶네요^^
    macOS도 좋고 오에스텐도 좋아요^^
    저는 시스템 7 이 가장 기억에 남네요^^

  14. Blog Icon
    J

    이름 얘기가 나와서 말인데, OS X 10.11은 어떻게 읽나요? ten을 중복해서 읽으면 왠지 어색하고 이상한 거 같아서..ㅋㅋ

  15. OS 10.10 Yosemite는 오에스텐텐텐이었죠

  16. 있는 그대로 읽으면 "오에스텐 텐 포인트 일레븐"이지만,
    공개석상에선 대게 "오에스텐 엘캐피탠"으로 이름만 부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17. OS X을 두고 "오에스 텐"으로 읽느냐 "오에스 엑스"로 읽느냐는 케케묵은 논쟁거리가 아니라 정통성없는 맥유저이냐 아니냐를 가늠하거나 나눌 수 있는 중요한 잣대이기도 합니다. 심지어 다음에서 근무하며 아이폰 개발서를 출간한 모 저자의 경우에도 본인의 블로그에 "오에스 엑스"라고 자랑스럽게 써놨더군요. OS 9이전보다 더 오래전부터 사용해온 맥유저라면 맥오에스의 역사를 모를리 없고 그런 유저들은 오에스 엑스라 부르지 않기에 어떨때는 "오에스 엑스"라 부르는 사람들이 한심해보이기까지 하는게 사실입니다만, 워낙에 라이트 유저들이 많은 세상이 되고 말았으니 뭐 지금은 그러려니 합니다. 이런 형국에 루머대로 OS X이 아니 macOS가 된다면 어찌보면 더 반겨야할 일일지도 모르겠네요. 이젠 더이상 그런 상황을 지켜보지 않아도 될지도 모르니까 말이죠. 플랫폼별 OS의 이름은 식별력을 높여주는 중요한 포인트가 되긴하지만 전통적인 커다란 줄기의 네이밍을 바꾼다는 의미에서는 뭔가 허전한 감도 없잖아 있는 일이라 다른것도 아닌 모든것이 Macintosh에서 출발한 애플의 경우 그 근원이 된 플랫폼의 운영체제 이름을 바꾸는 일에 좀 더 신중해져도 좋지 않을까하는 생각도 드네요. 맥오에스라는 이름이 생소한 것은 아니지만 플랫폼의 공식 이름이 "macOS"가 된다면 앞으로는 좀 생소해지겠네요.

  18. Blog Icon
    OS9 클래식

    ㅎㅎ 좀 그럼 면이 있죠. 오에스텐을 엑스라고 하면 참 거시기 합니다.

    바꾸는게 낫다고 봅니다. 마소까지 8하다가 갑자가 붕 뛰어서 10이라고 해대니. 컴퓨터 표기 오류상 그럴수 밖에 없다고 하지만 다른 이름을 지으면 되는 거지 그걸 변명이라고 하는지. 카피켓 답게 머리가 없나 똑같이 텐이 뭐람.

    맥오에스... 잠시 낯설겠지만 바꾸는 거 좋습니다.

  19. Blog Icon
    ㄷㄹㅇ

    OS X만큼 안정적인 OS 찾기도 힘든데... 그리고 기반이 유닉스라 프로그램 디펜던시도 낮은 편이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