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팁

맥용 오피스 2016 또는 오피스 365를 깨끗이 삭제하는 방법

'오피스 365 구독을 취소해서' '디스크 여유공간을 확보하려고'

각자의 구체적 이유는 다르겠지만 맥에서 MS 오피스를 깨끗이 삭제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멀리 돌아갈 필요 없이 응용 프로그램 폴더에서 실행 파일만 지워도 큰 상관이 없습니다. 설정파일과 캐시 용량이 생각보다 많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오피스 프로그램에 문제가 생겨서 마치 처음 설치한 것처럼 만들고 싶거나, 아예 설치 흔적 조차 없애고 싶다면 설정파일과 캐시까지 지워야 합니다.

보통 어떤 프로그램의 설정파일이나 캐시까지 지우고 싶을 떄는 AppCleanerAppDelete 또는 CleanMyMac 등의 프로그램 삭제 전문 유틸리티를 많이 사용하는데요. 맥용 오피스에 한해서 만큼은 약간의 수작업이 필요합니다. 여러 오피스 프로그램들이 공유하는 파일/폴더까지 제거해주지 않기 때문입니다. 또 유틸리티에 따라 그룹 콘테이너 폴더에 있는 Outlook 편지 보관함을 제대로 찾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이에 마이크로소프트 기술문서를 참고래 맥에서 오피스를 깨끗이 지우는 방법을 정리했습니다. 기준은 맥용 오피스 최신 버전인 'Office 2016 for Mac'입니다. 현재 오피스 365를 구독하고 계신 분들이 쓰는 버전입니다. 또 프로그램을 삭제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실수나 착오에 관한 주의사항도 곁들였습니다.

당장은 아니더라도 맥에서 오피스를 깨끗이 지워야 할 때가 올지도 모르니 이런 포스트가 있다는 것 기억해두셨으면 합니다.

Office 2016 for Mac 삭제 방법

1. 응용 프로그램 폴더에 있는 모든 오피스 프로그램을 휴지통으로 삭제합니다. command 키를 사용하면 동시에 여러 파일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주의  : 오피스 프로그램을 삭제할 때 실수나 착오로 마이크로소프트의 다른 프로그램이 같이 삭제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예: OneDrive, MS Remote Desktop)

2. 이제 오피스와 관련된 모든 설정파일과 캐시를 삭제할 차례입니다. Finder에서 command + shift + G 단축키를 이용해 아래 경로로 이동합니다. ▼

~/Library/Containers/

3. 여기서 다음과 같은 폴더를 삭제합니다. ▼

** 주의  : 역시 착오나 실수로 다른 MS 프로그램과 관련된 폴더를 지우지 않도록 조심하세요. 아울러 운영체제 또는 오피스 세부 버전에 따라, 버그 발생 여부에 따라 목록에 있는 폴더 중 몇몇 폴더가 아예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정상적인 것이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com.microsoft.errorreporting
com.microsoft.Excel
com.microsoft.netlib.shipassertprocess
com.microsoft.Office365ServiceV2
com.microsoft.Outlook
com.microsoft.Powerpoint
com.microsoft.RMS-XPCService
com.microsoft.Word
com.microsoft.onenote.mac

4. 이제 Finder에서 command + shift + G 단축키를 이용해 그룹 콘테이너 폴더로 이동합니다. ▼

~/Library/Group Containers/

5. 여기서 다음 3개의 폴더를 삭제합니다. ▼

** 주의  : 해당 폴더는 Outlook의 '받은 편지함'과 관련된 폴더입니다.

따라서 이메일을 컴퓨터로 다운로드 하는 'POP' 방식의 이메일 계정을 사용하고 계신 분은 해당 폴더를 삭제하기 전에 편지함을 검토하고, 중요한 메시지가 있다면 사전에 잘 백업하시기 바랍니다.

UBF8T346G9.ms
UBF8T346G9.Office
UBF8T346G9.OfficeOsfWebHost

5. 끝으로 아래 경로에 있는 'MAU2.0' 폴더를 마저 삭제합니다. Microsoft 자동 업데이트 프로그램이 저장된 폴더입니다. ▼

/Library/Application Support/Microsoft/

6. 이제 휴지통을 비워주면 모든 작업이 완료됩니다. ▼



참조
Microsoft - Uninstall Office 2016 for Mac

관련 글
OS X에 내장된 Mail 앱을 초기화하는 방법
OS X 보안 구멍 '플래시 플레이어' 삭제하기
VMware Fusion 및 Parallels Desktop 언인스톨 스크립트
맥용 '사진' 앱은 휴지통이 어디에 달려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