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소식/Mac

맥용 다기능 런처 '알프레드(Alfred)' 버전 3 출시 예고... '워크플로와 테마 설계, 클립보드 관리 기능 강화 예정'

얼마 전 출시 6주년을 맞이한 맥용 다기능 런처 애플리케이션 '알프레드(Alfred)' 제작사가 조만간 대규모 업그레이드를 한다고 발표했습니다.

버전 3 출시와 관련해 오늘 알프레드 공식 블로그에 맛보기 수준의 공지가 올라왔는데요. 새로 출시되는 알프레드 버전 3는 '워크플로'와 '테마 편집기', '클립보드 및 스니펫' 기능에 상당한 변화가 있었습니다.

워크플로 기능의 경우 개체와 개체 간의 연결이 더욱 유연해지고, 연결 필터와 다중 선택, 쿼리 텍스트 처리 같은 고급 기능이 대폭 추가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테마 편집기는 최신 OS X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반투명 '흐림효과(Blur)'를 알프레드 검색창에 적용할 수 있고, 테두리와 간격 조정이 더 수월해지는 등 UI와 편의성이 강화됐습니다. 클립보드와 스니펫 기능은 일반 텍스트만 사용할 수 있었던 것에서 벗어나 이미지까지 지원한다고 합니다. 스니펫을 파일 형태로 내보내거나 전용 단축키가 생기는 것도 버전 3의 새로운 부분입니다.


* Alfred v3의 새로운 Workflow 설계 화면


* Alfred v3의 클립보드 및 스니펫 관리자를 통해 텍스트뿐만 아니라 이미지까지 재활용 가능

제작사는 위 3가지 기능은 버전 3에 추가될 여러 기능의 일부분일 뿐이라며, 이 외에도 차차 다양한 부가기능을 선보이며 사용자들의 편의성과 생산성을 높이겠다고 말했습니다. 새로 추가될 기능을 미리 보고 싶은 분은 틈틈히 공식 블로그를 방문하거나 트위터 계정을 팔로우하시면 됩니다. 물론 백투더맥 블로그에서도 기회가 될 때마다 알프레드 버전 3 소식을 다룰 예정입니다.

가장 관심이 가는 부분은 아무래도 기존 사용자에 대한 업그레이드 정책일 텐데요.

우선 새로 파워팩을 구매하는 사람은 알프레드 6주년 기념 세일을 통해 '버전 2용' 파워팩을 10%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이번 세일 기간 파워팩을 구매한 사람에게는 버전 3가 출시했을 때 무상 업그레이드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또한 올해(2016년) 파워팩을 구매한 사람도 버전 3 업그레이드를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2016년 이전에 버전 2용 파워팩을 구매한 사용자를 위한 구체적인 업그레이드 정책은 아직 발표되지 않았습니다. 다만 지금 메가 서포터 라이선스를 구매하면 신규 구매자와 마찬가지로 10%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아마 버전 3 출시즈음 기존 구매자를 위한 별도의 유상 업그레이드 가격 정책이 발표되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버전 3 출시일은 아직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참조
Alfred Blog - Alfred Version 3 is Coming!

관련 글
• 1년에 딱 한 번! '알프레드(Alfred)' 출시 6주년 기념 할인 이벤트
• 알프레드 워크플로(Alfred Workflow) 어디서 받아야 할까?
• 알프레드(Alfred) 2 정식 버전 출시. '워크플로 맛보기'
• 백투더맥 블로그 방문자가 선정한 2015년 최고의 Mac 앱 100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