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프레드 워크플로(Alfred Workflow) 어디서 받아야 할까?

2014.02.28 17:05    작성자: ONE™

맥용 키보드 런처 '알프레드(Alfred)'가 맥 사용자들에게 입소문을 타면서 알프레드의 기능을 무한히 확장해 주는 워크플로(Workflow) 제작방법에 대한 관심도 덩달아 높아지고 있습니다.

모든 알프레드 워크플로는 Triggers → Inputs → Actions → Outputs 라는 큰 흐름을 공유하지만 실상 내부를 들여다보면 사용자의 프로그래밍 지식이나 취향에 따라 매우 다양한 방식으로 제작할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같은 목적, 같은 기능을 수행하는 두 워크플로가 내부적으로는 전혀 다른 방식으로 작동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간단한 워크플로는 누구나 쉽게 제작할 수 있는 반면, 다른 앱과 연동하거나 고차원적인 기능을 수행하는 워크플로를 제작하려면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이해와 지식이 필수불가결입니다. 초반에는 학습커브가 완만하지만, 어느 순간부터 경사가 급해져 평범한 사용자들이 등반하기 어렵습니다.

그렇다면 일반 사용자들이 워크플로를 제대로 활용할 수 없는 것인가?… 하면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알프레드를 사용하는 전 세계 개발자의 워크플로가 하루가 멀다하고 쏟아져 나오고 있기 때문입니다. 프로그래밍에 대한 지식이 없더라도 "나와 같은 생각", "나와 같은 사용패턴"을 가진 개발자의 워크플로를 콕 집어내기만 하면 됩니다.

이에 알프레드 워크플로가 가장 활발하게 생산되고 공유되는 사이트 다섯 곳을 추천해 드립니다.

Alfred 공식 웹사이트 사용자 포럼

워크플로를 찾을 때 가장 먼저 들러봐야 할 곳은 알프레드 사용자 포럼입니다. 새로운 워크플로가 매일같이 선을 보이는 동시에, 기존에 올라온 워크플로의 업데이트 소식을 접할 수 있는 장소입니다. 아울러 다른 사용자의 평가도 볼 수 있고, 제작자에게 피드백도 바로 전달할 수 있으니 알프레드 사용자는 필수 북마크 사이트입니다.

Share Your Workflow

Packal

알프레드 워크플로 및 테마 공유를 목적으로 2014년에 새로 론칭한 비공식 워크플로 보관소(repository)입니다. 아직 운영을 시작한지 얼마되지 않아 워크플로가 많지 않고 다소 어수선한 느낌도 들지만, 알프레드 제작사와 개발자들의 협력에 힘입어 무럭무럭 성장 중입니다. 또한, 제출받은 워크플로를 일반에 공개하기 전에 악성코드에 대한 검수도 이뤄져 신뢰감이 높습니다.

Share Your Workflow

Alfred Worflow List

개인 개발자가 직접 업로드하는 방식인 Packal 과는 달리 사이트 주인장이 직접 수집한 워크플로를 목록 형태로 볼 수 있는 공간입니다. 검색이 다소 불편하지만 숫자면에서는 사용자 포럼에 뒤지지 않으며, 주인장이 중국인인지 중화권 서비스에 특화된 워크플로가 자주 올라온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 "워크플로를 검색하는 워크플로"를 제작해 따로 배포하고 있습니다.

alfredworkflow.com

GitHub

현존하는 모든 알프레드 워크플로가 앞서 나열한 사이트를 통해 선보이는 것은 아닙니다. 그리고 워크플로가 공유되는 곳은 다 다들지언정 최초로 업로드된 장소는 열에 아홉은 'GitHub' 입니다. GitHub는 개발자가 만든 소스코드를 호스팅해주고 다른 개발자와 협업할 수 있도록 해주는 웹 서비스입니다. "개발자들의 위키피디아"라고 불릴 정도로 전 세계 많은 개발자가 사용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인지도가 매우 높은 편입니다. 검색 창에 'Alfred' 라는 키워드로 검색하면 다른 사이트에서 볼 수 없는, 개인 사용 목적으로 만든 '레어템'이 더러 발견되기도 합니다 :-)

GitHub

끌량 맥당

제게는 친정집 같은 곳 MacLien(끌량 맥당)에서도 jmjeong님, scryner님, hexarf님 같은 실력있는 국내 개발자가 간간히 워크플로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비록 수는 적지만 해외 사이트에서는 구경할 수 없는 국내 맥 사용 환경에 특화된 워크플로를 만나볼 수 있는 장소입니다. 키워드 검색을 위해서는 가입이 필요하며, 검색시 alfred ∙ 알프레드 ∙ workflow ∙ 워크플로 ∙ 워크플로우 를 적절히 조합해 키워드로 사용하세요 :-)

MacLien



관련 글
• 알프레드(Alfred) 2 정식 버전 출시. '워크플로 맛보기'
• 알프레드(Alfred) 2 새 기능 깜짝 소개 'Workflows'
알프레드(Alfred) 출시 4주년 기념 경품 추첨 및 파워팩 할인 이벤트
• ONE™의 노트작성 레시피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1. Blog Icon
    airzepo

    처음 쓸 때는 어색하기도 했지만 alfred 없이 맥을 사용하는 게 이제는 불가능하게 되어 버렸습니다
    정말 강추 앱 중에 하나죠

  2. Blog Icon
    Olaf

    저도 잠깐 써보고 아! 대박이다! 장수할 것 같다!
    해서 바로 파워팩을 메가서포터로 구입했죵!!

  3. Blog Icon
    pourboir

    파스칼은 즐겨찾기 저장해뒀으나 알프레드워크플로우.com은 중국어가 심하게 많네요. 클리앙 맥당은 가입 후 15일 후부터 글쓰기, 다운로드가 가능한 것 같으니 참고하시구요...Github는 저도 한 번 들어가 봐야 겠어요.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저도 파워팩 메가서포터 구입했습니다...맥사용 약 10일차 인데 알프레드로 공부를 많이 하게 되네요.

  4. Blog Icon
    블랙매냐

    저도 10% 할인가에 파워팩 구입후 열공 중입니다..... 근데... 넘어려워유 ^^;

  5. 이것저것 앱들을 지르며, 생활에 적용하며 살고 있습니다. 기존 윈도우에서 하던 작업에 비해 아직은 속도가 나오지 않지만, 무척 편리하고 부드러워서 맥을 떠날 일은 없을 것 같습니다. 근데... 촌에서 혼자 맥을 사용하다보니... 맥 선배님들이 무척 그립습니다. (누군지도 모르지만...) 그저 어깨 너머로 맥 하시는 모습들을 보고 싶어요!!!

  6. Blog Icon
    매니안

    저도 알프레드 사용하고 있는데요... 아직 초보라서 그런지 활용면에서 많이 사용을 못하고 있네요.
    혹시 사용기 같은 것들을 좀 정리해서 올려주시면 안 될까요? 가장 기본적으로 많이 사용되어지는 것을 중심으로..

  7. Blog Icon
    TommyKim

    히히 끌량 화면 보니 반갑네요 ^^

  8. Blog Icon
    하진아빠

    이건 머 완전 알프레드 노예가 된 듯~
    하지만 그 엄청난 기능의 절반도 제대로 활용 못하고 있는 듯 해요.....^^;;

  9. Blog Icon
    austin

    죄송하게도 야심한 밤에 글올립니다.
    먼저 참 열심히 읽고있다고 말씀 드리며!
    워크플로우를 받았는데 그곳에다가 제가 원하는 단축키를 설정하고 싶을때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막상 제가 원하는걸 받았는데 어떻게 실행하는 줄 몰라 혼자 해메고있습니다..ㅠㅠ
    바보같아보이겠지만 ... 간단하게라도 설명해주실수 있나요?ㅎㅎ

  10. Blog Icon
    덕팔이

    원하는 걸 받으셨고 설치를 다 하셨다는 전제하에 말씀드리면
    워크플로우가 실행되는 그림의 제일 좌측 그림을 더블클릭하시면
    단축키 설정을 하실 수 있습니다.

  11. Blog Icon

    비밀댓글입니다

  12. Blog Icon
    버그?

    세벌식 사용하는데 쿼티 전환하고 나면 백스페이스가 제대로 인식되지 않는 것 같네요.

  13. Blog Icon
    버그?

    아 댓글을 엉뚱한 데에 달았네요. 구름입력기 문제입니다.

  14. Blog Icon

    비밀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