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이폰에서 앱 강제 종료해도 배터리 시간 늘지 않는다

2016.03.11 14:21    작성자: ONE™

칼렙이라는 9to5mac 독자가 애플 CEO인 팀 쿡에게 앱을 강제로 종료하는지, 그리고 그게 아이폰 배터리를 오래 사용하는 데 도움이 되는지 이메일로 물었다고 합니다. 그러자 팀 쿡 대신 OS X과 iOS 엔지니어링 부문을 맡고 있는 크레이그 페더리기 수석부사장이 대신 답장을 보내왔다고 합니다. 대답은 짧고 간단하게 “아니요. 그리고 아니요.”였다고 합니다.

아이폰 유저들의 상식과 습관을 뒤집는 내용이 될 것 같은데요. 윤지만 님과 쿠도군 님이 기사 주요 내용을 번역해 주셨습니다.

"배터리 사용 시간과 하드웨어 사용 속도를 개선시키기 위해 아이폰과 아이패드 사용자들이 멀티태스킹 화면에서 모든 앱을 종료하는 것은, 어쩐지 습관적인 유지 보수 의식 절차가 되어버렸다. 하지만 iOS 멀티태스킹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이해한다면, 빈번하게 멀티태스킹 화면에서 모든 앱을 종료하는 게 완전히 불필요한 일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

9to5Mac의 한 독자는 Tim Cook에게 모든 앱을 종료해야 하는 건지, 그게 필요한 일인지에 관해 공식적인 입장을 물어보기로 했다. 비록 Cook이 답을 하지는 않았지만, 애플의 iOS 책임자 Craig Federighi는 명백한 답변을 보내왔다: ‘[첫번째 질문에 대한 답은] 아닙니다고요, [두번째 질문에 대한 답도] 아닙니다.’"

- 9to5Mac /via yoonjiman

"그럼 왜 앱을 강제로 종료하면 배터리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그 이유는 iOS의 멀티태스킹 방식이 약간 다르기 때문이다. iOS에서 다른 앱으로 전환하거나 홈 화면으로 나갈 때, 시스템은 앱을 계속해서 백그라운드에서 돌리지 않고 일시 정지된 상태로 메모리(RAM)에 저장해둔다. 그리고 메모리가 다 차면 시스템은 알아서 상태가 저장된 지 가장 오래된 앱을 종료한다. 이런 방식으로 동작하기 때문에 실제로 백그라운드에 있는 앱은 배터리를 거의 소모하지 않는 것이다."

- The Gear

"그래도 종료하는 게 마음이 편하다는 사람이 있다. 하지만 그런 사람들은 종료하는 게 오히려 배터리 사용 시간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건 잘 생각하지 못한다. 문제는 정지된 앱을 강제 종료하고 배터리에 부담을 주지 않으려는 것이 부정적인, 의도와는 정반대의 효과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것이다. 

만약 당신이 앱을 강제 종료하면, 앱은 메모리에서 제거되고, 대신 앱의 상태가 디스크에 저장되면서 앱이 닫힌다. 이 이벤트는 디스크 입출력에서부터 메모리 스왑, 심지어는 데이터를 처리하는 CPU 사이클까지, 다수의 작업을 촉발시킨다. 만약 앱이 재실행되면, 좀 더 작업이 빠른 정지된 상태(Suspended state)와 반대로, 닫힌 상태에서 앱을 다시 열기 위해 추가적인 자원이 필요하게 된다. 메모리가 부족할 때면 OS가 앱을 [자동으로] 종료시켜 버리기 때문에, 정지된 앱들을 강제 종료하는 것은 아무 이득이 없다. 앱이 이상하게 작동해서 재실행이 필요할 때가 아니라면 말이다."

- Kyle Richter /via yoonjiman

데스크탑 운영체제는 쓰지 않는 앱을 종료하는 것이 배터리 절약에 많은 도움이 되지만, 아무래도 아직 시스템 자원이 제한적인 모바일 운영체제는 그렇지 않은가 보군요. 아이폰 유저라면 모두가 궁금해 할 만한 질문을 대신 던져준 덕분에 궁금증이 확 풀렸습니다. 

다만, iOS 설정 > 일반 > '백그라운드 App 새로 고침'을 통해 잠자던 앱(예: 트위터, GPS 지도 앱 등)이 잠시 일어나 데이터를 받아 오게 할 수 있는데, 이 기능은 끄는 것은 배터리 절약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참조
9to5mac - Apple’s software SVP says quitting multitasking apps not necessary, won’t improve battery life

관련 글
• OS X이 느려지는 10가지 이유와 대처 방법
• 애플, 새로운 애플 케어 배터리 무상 교환 정책 "한국에서도 시행"
• OS X에서 응답이 없는 프로그램을 강제로 종료 시키는 7가지 방법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1. Blog Icon
    Kholdtare

    우리의 상식을 뒤집는 상당히 충격적인 이야기네요...
    아이폰 앱들 이제 그만 날려도(?!) 되겠군요...

  2. Blog Icon
    uris

    주식앱이나 일부 게임앱은 백그라운드에서 어느정도(상당히)의 밧데리를 고갈시키는걸로 보이던데 아닌가 보네요...

  3. Blog Icon
    turtle

    결국 백그라운드에서 전혀 일을 안하는거군요...

  4. Blog Icon
    맥투더퓨처

    하지만 한국 포털의 지도 앱들은 ...
    과연 그럴까요.

  5. Blog Icon
    명랑청년

    백그라운드 app 새로 고침 에서 가장 많이 베터리를 차지한다는 '페이스북' 을 꺼둔 상태인데도

    베터리 사용 시간을 보면 '페이스북 백그라운드 작업'이 떠 있는 이유는 뭘까요 ? ㅜㅜ

  6. Blog Icon
    JS

    페이스북이 BackgroundFetch를 사용 하는것 같습니다.
    이건 앱을 종료시켜도 돌아가는데, 24시간 지속적으로
    돌아가는게 아니라 서버에서 신호를 주면 동작하도록
    하는 방식입니다.

  7. iOS개발자로서 말씀을 드리자면, 앱이 종료될때와 뒤로보내질때 못다한 일을 마무리하기위한 백그라운드 작업은 앱의 기본사항입니다. 앱기능에따라 특정 시간동안은 백그라운드작업을 하게되며, 작업종류에 따라서 짧게 약3분이 될 수도있습니다. 네트워크작업을 동반할 수도 있지요. 그런데 이시간은 앱개발자도 사용자도 콘트롤할 수 없는 사항입니다. 그런시간이 기록되는 것으로 사료됩니다.

  8. Blog Icon
    JS

    제가 말한것은 사일런트 푸쉬 노티피케이션으로 하는
    백그라운드 페치를 말한건데요..

    앱내의 컨텐츠를 항상 최신으로 유지하기 위해서
    푸쉬를 받은 시점에서 30초간 백그라운드 작업을 허용합니다.

    그리고 Background Tasnfer Service를 쓰면 장시간
    백그라운드 작업도 가능하죠

  9. @JS님// 제가 그쪽으로 지식이 별로 없어서 그러는데 그게 백그라운드 앱 새로고침 아닌가요? 명량청년님은 그걸 끄고도 나오는 것에 대해서 묻는 것같은데요.

  10. Blog Icon
    Chul2

    허극... 그럼.. 안꺼도 된다는말이네요 항상 배터리때문에 종료했는데;;

  11. Blog Icon
    BlogIcon n

    사실 쓰다보면 눈치챌 수 있는 부분이죠. 잠시만 다른 앱으로 갔다가 와도 이전앱이 일시정지였다가 풀리는 것을 느낄 수 있고요. 노티바나 설정창 띄웠다가 내려도 일시정지가 되는걸 느낄 수 있고요. 아이폰에 멀티태스킹 생긴다고 했을 때도 반쪽짜리 멀티태스킹이니 뭐니 말이 많았으니까요. 사실 모바일에서 완벽한 멀티태스킹이 필요 없는거 같아서 안드로이드방식보단 iOS방식이 더 나은거 같아요. 백그라운드작업은 따로 설정앱에서 허용하는 것만 동작하니 괜찮은것 같습니다.

  12. Blog Icon
    차누

    앱에 버그가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강제 종료 안 하고 써도 아무 상관 없더군요. 안드로이드도 굳이 일일이 종료안하고 써도 별 문제 없는데 가끔 가다 폰이 뜨거워지면 그때 다 날려버리곤 하죠.

  13. Blog Icon
    아이맥유저

    저는 앱 실행창 날리기를 배터리 절약 보다는 메모리 확보 수단으로 이용했었습니다.
    일단 다른앱으로 넘어가게 되면 이전 앱들은 날려버렸죠 (보통 3개 정도 쓰다가 4개 정도 되면 나머지들 날리는 식으로)

    제일 밑에 Kyle Richter 라는 사람의 글을 보니
    메모리 확보는 되겠지만 배터리나 CPU 활용도 면에서 그렇지 않을때 보다 더 많이 소모가 되는거군요.

  14. Blog Icon
    JS

    iOS 에서 백그라운드 작업을 허용하는 예외가 있습니다.
    GPS를 사용중일 때, 블루투스 통신할 때, VoIP 서비스를 사용중일 때 등등
    몇가지 예외가 있는데, 이것을 지속적으로 사용중일 때, 상태바 색상이 변하면서
    위치정보 사용중이나 통화 중 등등 상단에 표시가 돼요.

    기본적으로 iOS에서 홈버튼을 눌러서 앱을 나가면 최대 3분(정확한지 기억이)
    정도만 백그라운드 작업을 보장해줍니다. (현재상태 저장 등을 하란 이유로)

    그리고는 서스펜드 상태가 되면..... 배터리를 전혀 사용하지 않습니다.

  15. Blog Icon
    ...

    앱이 먹통일때가 아니면 종료시키지않고씁니다.
    1주일후에 앱을 다시열어도 화면이 그대로니까 매우 편리해요.
    안드로이드도 아이폰만큼은아니지만 굳이 앱을 끌필요가 없는걸로 압니다.
    멀티태스킹화면에 앱하나도없이 하나하나 다끄는사람보면 알려주고싶어요 ㅠㅠ

  16. Blog Icon
    h3r0

    이건... 몇년전에 이미 결론이 난 부분인데.. 그래도 모르는 분들이 엄~청 많죠.

    메모리에 적재된 상태에서는 더이상 배터리 소모가 없으며, 오히려 강제종료 후 다시 해당 앱을 실행했을때 메모리단에 적재하기 위해 배터리 소모가 발생되죠.

  17. Blog Icon
    Mr X

    으~ㅁ 이게 좀 그런데...

    메모리(정확히는 RAM)는 비어있든 차있든 자신의 상태를 씨퓨에 알려줍니다.(당연하겠지만 이때 전력을 사용합니다.)

    메모리에 적재된 상태에서는 배터리 소모가 없는게 아니죠...

    메모리는 항상 전기를 먹습니다.

  18. Blog Icon
    싱싱이

    저도 이것때문에 쓰지않을때 메모리를 지우는데요, 메모리 관리야 os가 알아서 하는거고 메모리안에 데이터를 지워먹지 않고 유지하려면 지속적으로 전기를 소모해야하니까요.

  19. Blog Icon
    샘프론

    메모리는 데이터가 쓰여져 있지 않을 때도 전기를 소모합니다.
    메모리가 비어 있다는 거랑 방이나 창고가 비어있다는 거랑은 개념이 달라요.

  20. Blog Icon
    싱싱이

    메모리가 비어있으면 덜 소모하죠. 메모리 안에 데이터의 유무에 관계없이 리플레쉬 하는거는 옛날방식이고요 데이터가 있는줄말 선택적으로 리플레쉬 할 수 있으니 전력소모를 줄일수 있죠.

  21. Blog Icon
    세령

    사실 배터리가 문제가 아니라 RAM이 문제라서 닫는것 아니였나요? 뭔가 저만 그랬던것같아서 신기하네요.

  22. Blog Icon

    그것은 배터리때문이 아니라 단순 강박증이 돋은 나 자신의 문제......강박증도 강박증이지만 일단 백그라운드앱이 너무 많이 열려있으면 멀티창왔다갔다하면서 찾는데 귀찮...단지그것뿐!

  23. Blog Icon
    우하하항

    저는 앱을 날리는게 재미있어서 그냥 날립니다. 원터치 게임 하듯이 날리면 엄청 재미있더라고요.

  24. Blog Icon
    맥미역

    이게 어떤 타이밍때의 이야기인지 모르겠지만,
    아이폰4s가 나왔을 적에 일본에서는 백그라운드에 있는 앱을 안날리는게 상식...
    한국에서는 백그라운드에 있는 앱을 날리는게 상식이더군요.
    유저마다 "속편하다"고 느끼는게 다른가봐요.
    일본애들은 꺼졌다가 어짜피 새로켜야 하는데, 새로 켜질때 추가로 드는 리소스가 더 부담스럽다 했었고
    한국애들은 안쓰는동안 꺼두는것 만큼 확실한 것도 없다. 켜두면 속이 편하지 않다. 라고 했었어요.

  25. Blog Icon
    피아노맨

    저도... 시스템 메모리때문에 앱을 종료하는겁니다. 실제로도 메모리 상태를 확인해봐도 종료하면 메모리가 많이 확보됩니다. 특히 아이폰5(제가 현재 사용중인 아이폰입니다.)는 메모리가 작기 때문에 수시로 해줘야 다른 앱들이 구동되는데 있어서 크래쉬도 안나고, 부드럽게 돌아가더라구요~ 반대로 앱이 십여개이상 띄워놓았을땐 엄청 버벅버벅합니다. 요즘 나온 아이폰6, 6s는 어떨지 모르겠지만, 구형아이폰에서는 그게 맞다고 보여집니다.
    어찌되었든 배터리는 비슷비슷한거 같긴 하지만요!

  26. Blog Icon
    roxie

    사실 페이스북의 백그라운드 활성화만 꺼줘도 배터리 소모가 눈에 띄게 줄어들고,

    페이스북 앱을 지워버리고 그냥 사파리로 페이스북을 사용하면 더 눈에띄게 배터리 사용량이 여유있어 집니다.

    개인적으로 페이스북은 시스템 자원쪽으로의 최적화가 엉망인 앱인것 같습니다.

    아이폰용 페이스북 앱 지우고 사파리 바로가기로 사용한지 한참 됩니다. 배터리 소모가 한참 줄어들었습니다. 푸쉬는 못받지만, 그다지 긴급한 푸쉬란건 없기 때문에 ...

  27. Blog Icon
    엘르마

    이건 너무나도 잘못된 루머를 마치 사실인냥 갖다 붙이셨네요. 우선 gps거 계속 켜지는 앱을 app실행 하는중에 계속돌리는 어플이라면 종료안하고 버팅기시면 베타리 녹습니다. 뭘 알고 제대로 쓰십시오. 복붙하지마시고

  28. Blog Icon
    맥북프로

    본문 맨 밑에 GPS 이용하는 앱은 백그라운드에서 작동할 수 있으니 종료시키는 게 배터리 절약에 도움이 된다고 적혀 있네요. 난독증이 있으신 것 아닌지. 애플 부사장이랑 전문가들이 한 말인데 무작정 루머로 치부하는 패기 ㅋ 주장을 뒷받침할 만한 자료를 내놓던가요. 그리고 저렇게 기사에서 단락을 가져오는 걸 '인용'이라고 합니다.

  29. Blog Icon
    그렇군요

    이번에 아이폰을 처음 사서 몰랐는데
    강제 종료는 안 좋은 거군요...
    찾다가 안 돼서 방법을 찾다가 이 글을 접하게 됐는데
    하기 전에 알아서 다행이네요...
    감사합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