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팁

OS X에서 응답이 없는 프로그램을 강제로 종료 시키는 7가지 방법

들어가며

맥을 사용하다 마우스 커서가 무지개 모양의 휠로 변하며(위 이미지) 프로그램이 응답하지 않거나, 시스템이 사용이 불가능해질 정도로 버벅거리는 경우를 다들 한번쯤은 경험해 보셨을 것 같은데요, 아무리 운영체제가 안정적이라고 하더라도 결국 사람이 만드는 것이다 보니 이런 저런 버그에서 완전히 자유로울 수는 없는 것 같습니다.

이처럼 현재 사용 중인 프로그램이 아예 응답하지 않거나, 아니면 응답은 하는데 반응이 너무 느려 프로그램을 정상적으로 종료할 수 없을 때(Command + Q) 이런 프로그램을 강제로 종료할 수 있는 방법 7가지를 정리해보았습니다.

강제 종료 방법을 설명드리기에 앞서 한 가지 먼저 설명드릴 것이 있는데, 맥에서 구동되는 소프트웨어는 닥(Dock)이나 메뉴바에 아이콘이 나타나 사용자가 손쉽게 구동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종류도 있고, 운영체제 뒤에서 조용히 구동 되는 '백그라운드(background) 프로세스' 방식의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전자의 경우는 1~7번 방법을 모두 사용할 수 있는 반면에, 후자는 5~7번 방법만으로 종료할 수 있으니 이점 유념하셔서 상황에 맞게 아래 방법들을 적절히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1. 응용 프로그램 강제 종료 창 띄우기

먼저 응용 프로그램 강제 종료 창(Force Quit Application Window)을 띄운 후 강제로 종료할 프로그램을 선택하신 후 창 우측 하단에 있는 '강제 종료'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프로그램 강제 종료 방법 중 비교적 잘 알려져 있는 기능이며, MS 윈도우에도 유사한 기능이 있어 윈도우에서 맥으로 전향하신 분도 익숙하게 사용하실 수 있는 기능입니다. 하지만 윈도우와 달리 아래 단축키가 사용됩니다.

Command + Option + ESC 

2. '강제 종료' 단축키 사용하기


이미 프로그램이 화면 최상단에 실행되어 있는 상태라면 굳이 '응용 프로그램 강제 종료'창으로 들어갈 필요없이 아래 단축키를 몇 초간 꾸욱 누르면 프로그램이 강제로 종료됩니다.

Command + Option + Shift + ESC

3. OS X 메뉴바에서 강제 종료하기 


앞서 소개한 강제 종료 방법을 이미 알고 있는 상태라 하더라도 그리 자주 사용하지 않다보니 응급 상황시 위 단축키들이 잘 떠오르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 메뉴바의 사과 아이콘()을 클릭한 다음 해당 프로그램을 강제 종료할 수 있는 메뉴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4. 닥(Dock)에서 강제 종료하기


강제 종료할 프로그램이 닥에 아이콘을 띄우는 경우 Option + Control 키를 누른 채로 해당 아이콘을 클릭하거나, Option 키만 누른채로 우클릭을 하면 프로그램을 강제로 종료할 수 있는 메뉴가 나타납니다.  

5. 활성 상태 보기 사용하기

닥이나 메뉴바를 통해 프로그램이 실행 중이라는 것을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은 위의 방법으로 비교적 쉽게 강제 종료해 줄 수 있는 반면 Dropbox 처럼 메뉴바를 통해서만 접근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나 OS X이 실행되는 동안 백그라운드로 돌아가는 프로그램(프로세스, 플러그인, 데몬 등...)은 위 방법보다 좀 더 복잡한 기능으로만 강제 종료할 수 있습니다.

OS X에는 '활성 상태 보기(Activity Monitor)'라는 일종의 시스템 모니터링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어 시스템의 이모저모를 총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현재 실행 중인 모든 응용 프로그램들의 상태를 훑어보고 또 필요한 경우 강제로 프로그램을 종료 시킬 수도 있습니다.

5.1 응용 프로그램 > 유틸리티 폴더에서 활성 상태 보기를 클릭해 줍니다.

5.2 활성 상태 보기 창 가운데는 현재 실행 중인 모든 프로세스(프로그램)들이 나열되어 있고 이중 하나를 선택하고 창 좌측 상단의 프로세스 종료 버튼튼을 눌러 해당 프로그램을 강제 종료 시킬 수 있습니다. 특정 프로그램이 문제를 일으킨 경우 CPU 점유율이 100% 가까이 치솟거나, 프로그램 이름 옆에 (응답 없음) 표시가 나타는는 경우가 일반적이라 강제 종료시켜야 할 프로그램을 비교적 어렵지 않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6. 터미널 이용하기

맥 OS 운영체제는 유닉스를 기반으로 개발된 만큼 유닉스에서 사용되는 프로세스 강제 종료 명령어(kill)를 맥에서도 그대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6.1 응용 프로그램 > 유틸리티 폴더에서 터미널(Terminal) 을 실행해 주십시오. 

6.2 강제로 종료할 프로그램의 이름을 이미 알고 있는 경우 killall 명령어로 프로그램을 한방에 강제 종료 시킬 수 있습니다.

killall (강제 종료할)프로그램명


6.2 강제 종료할 프로그램의 이름을 미리 알고 있는 경우는 killall 명령어를 사용하면 되지만, 일부 백그라운드 프로세스는 별도로 이름을 확인하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이때는 터미널에서 top 명령어를 입력하면 현재 OS X에서 구동 중인 프로그램들의 이름과 프로세스 아이디(PID), CPU 점유율과 메모리 사용량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6.3 강제 종료해야하는 프로그램(프로세스) 이름과 PID를 터미널 창에서 확인한 후 키보드에서 'Q' 키를 눌러 top 프로세스에서 빠져 나오십시오.

6.4 이후 터미널 창에 앞서 말씀드린 killall '프로그램 이름'이나  kill 'PID(프로그램 아이디)'를 입력해 해당 프로그램을 강제로 종료할 수 있습니다.

7. 강제 종료 기능에 특화된 무료 앱 사용하기


Ctrl Alt Delete (무료)

이번에 소개해 드리는 프로그램은 마치 윈도우의 작업 관리자를 맥에서 사용하는 듯한 기능을 제공하는 무료 프로그램으로 맥에서 윈도우와 동일한 단축키(Control + Alt + Delete)로 프로그램을 강제로 종료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 사용자 계정에서 로그오프하거나 맥을 완전히 끄거나 재시동 할 수 있는 편리한 부대 기능도 추가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 다운로드: 맥 앱스토어 - Ctrl Alt Delete



참조 자료
Apple Inc - How to quit an unresponsive application using Force Quit
OS X Daily - 6 Ways to Force Quit Mac Applications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맥에서 사용되는 특수키 심벌 모양을 쉽게 암기해 봅시다!
 맥 유지보수에 지나친 노력과 시간을 쏟아붓고 계시지는 않으십니까?
• OS X에서 응답이 없는 프로그램을 강제로 종료 시키는 7가지 방법
• OS X 사용 중 맞닥드릴 수 있는 미묘한 버그들과 이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는 터미널 명령어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