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상용구 프로그램 'TextExpander', 월 단위로 지불하는 정액 구독모델 도입

2016.04.08 06:28    작성자: ONE™

패키지 방식으로 소프트웨어를 판매하던 제작사들이 매달, 혹은 매년 사용 금액을 지불하는 서브스크립션(정액 구독모델) 형태의 판매 방식으로 전환하는 사례를 요즘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습니다.

특히 클라우드 활성화에 따라 소프트웨어를 서비스 형태로 제공하는 ‘서비스형 SW(SaaS)’가 늘어나면서 이러한 추세가 가속화되고 있는데요. 제작사 입장에선 안정적인 수입원을 확보할 수 있지만, 사용자로선 자칫 같은 기능과 서비스를 비싸게 이용하는 소위 ‘호갱’이 될 수 있으므로 요금과 혜택을 꼼꼼히 따져보고 선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인기 상용구 프로그램인 '텍스트익스팬더(TextExpander)'도 얼마전 대규모 업데이트가 실시되면서 서브스크립션 형태로 방향을 틀었습니다.

지금까지는 목돈을 주고 텍스트익스팬더를 구매하면 유지보수가 중단될 때까지 추가 비용이 전혀 들지 않았는데. 이번에 판매 방식이 바뀌면서 월세 내듯이 매달 4.95달러(1년 약정 시 월 3.96달러)를 지불해야 합니다. 텍스트익스팬더 판매가가 49달려였고, 메이저 업데이트 주기가 2년 한 차례정도였다는 점을 고려하면 가격이 2배 가까이 오른 셈입니다.

클라우드 기반의 다른 서비스와 비교해도 절대 저렴한 가격이라고 보기엔 어렵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365, 어도비 CC 포토그래피 에디션의 경우 연간 구독료가 99달러입니다. 드롭박스 1TB 저장공간도 같은 가격입니다. 일정 관리 앱인 '투두이스트(Todoist)'는 연간 29달러만 내면 되고 에버노트 플러스 맴베십도 연간 25달러 선입니다. 가격을 정하는 건 전적으로 업체에 달린 문제지만, 상용구 서비스를 매년 50달러나 주고 사용할 만한 가치가 있는지는 따져 볼 문제입니다.

물론 텍스트익스팬더의 새로운 판매체계에 단점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유료 계정을 구독하면 맥 버전과 윈도우 버전, iOS 버전을 모두 이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웹상에서 상용구를 편집하고 관리할 수 있는 웹 인터페이스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구독 기간 소프트웨어가 대규모 업데이트되면 무료 업그레이드를 받을 수 있고, 드롭박스나 구글 드라이브에 의존하지 않고도 장치 간에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는 클라우드 공간도 기본 제공됩니다.

이런 서비스가 필요 없는 사람은 '묶어 팔기'식으로 느껴질 수 있지만, 여러 기기에 걸쳐 텍스트익스팬더 사용하는 열혈 사용자에게는 꽤 괜찮은 조건입니다. 예전 같으면 새 버전을 무조건 추천해 드렸겠지만, 이제 자신의 사용패턴을 정확하게 파악한 후 유료 구독 여부를 신중하게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해 보입니다. 동기화 기능이나 텍스트익스팬더만의 몇 가지 편의기능을 포기하면 Typinator(29달러), TypeIt4Me(20달러), aText(5달러) 등 훨씬 저렴한 대안을 쉽게 찾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나열한 앱 모두 한 달 동안 모든 기능을 자유롭게 쓸 수 있는 시험판을 제공합니다.

그럼에도 텍스트익스팬더를 고수할 분은 공식 웹사이트를 통해 유료 계정을 만들 수 있습니다. 텍스트 익스팬더 구 버전을 구입한 분은 1년 동안 50% 할인 혜택이 제공되며, 2015년 12월 1일 이후 구 버전을 구매한 사용자는 3개월간의 구독료를 면제해 주는 추가 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 구 버전이 텍스트익스팬더는 OS X 엘 캐피탄은 물론 차기 OS X에서도 계속 사용할 수 있지만, 차차기 OS X부터는 유지보수 업데이트가 중단될 예정입니다.



참조
TextExpander 공식 웹사이트

관련 글
더 똑똑해진 맥용 상용구 프로그램 'TextExpander 5'
• 자주 사용하는 문구를 손쉽고 빠르게 입력할 수 있는 '텍스트 대치' 기능 활용하기
• "맥이 글자를 제멋대로 바꿔요!" 텍스트를 더 스마트하게 다룰 수 있는 OS X의 기본기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1. Blog Icon
    Gomusin

    아침 일찍 시작하시네요 ~

  2. Blog Icon
    Sung-un Jung

    안그래도 미국 트위터나 레딧에서도 말도 안된다고 난리네요..
    구독료 소식이 들리자 마자.. 번들로 샀다가 1password안에 모셔만 두었던 typinator 로 옮겼습니다. 옮기기도 쉽고, 프로그램도 안정적이네요.

  3. Blog Icon
    um

    기존 TextExpander 사용자인데... 이번 업데이트는 반갑지않은 소식이네요.

  4. 구입 후 오래 묵혀놨다가 지난 주 쯤 부터야 정리해서 쓰고 있었는데.. 에구 ㅠㅠ 아쉽게 되었어요.

  5. TypeIt4Me 에서 발 빠르게 'how to import textexpander snippets into typeit4me' 라는 가이드를 공개중이군요.. ㅇ_ㅇ)

    http://www.ettoresoftware.com/2016/04/05/how-to-import-textexpander-snippets-into-typeit4me/

  6. 찾아보니 typinator 에서도 이전 가이드를 제공하는군요.

    http://www.ergonis.com/products/tips/switching-from-textexpander-to-typinator.php

  7. Blog Icon
    uris

    TextExpander 사용자로서 아직 한글지원이 빈약해서
    맥OS의 텍스트와 함께 사용해야만하는 불편함을 감수한다쳐도
    선뜻 구매의사가 생기지는 않네요. 대부분 그러시겠죠?

  8. 저도 다른것 먼저 찾아봐야겠습니다. 한글로 치려면 영타로 써서 등록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지요;
    예) '고양이'를 snippet 으로 하려면 'rhdiddl' 로 등록해야..
    한글이 잘 되는 도구가 있는지 모르겠네요..

  9. Blog Icon
    찾아봤는데

    aText, TextExpander, Typinator 모두 한글을 스니펫 타이틀로 사용안되네요

  10. Blog Icon
    강병철

    흠..구매한지 얼마 되지 않았는데 별로 좋은 소식은 아니군요.
    아직 완전히 익숙해지지 않았으니 다른 대안을 찾아봐야겠습니다.

  11. 굉장히 잘 쓰고 있긴한데 무척이나 반갑지 않은 소식이네요;; 저렴하게 구매한것도 아닌데... 이거 뭔;;;
    일단은 구매한거 그냥 쓰다가 대안을 찾아봐야겠습니다..

  12. 원님께서 보내주신 '후원 감사와 향 후 계획이 포함된 레터' 감사히 잘 받았습니다. 오늘도 멋지고 발기찬(?) 하루 되세요!! (19금 버전인가...)

  13. Blog Icon
    AAA

    결국 Offline 버젼 TextExpander는 5가 마지막인거네요. TextExpander5 사용자 여러분들 슬퍼 마십시오! 여러분들은 역사에 남으실겁니다.!

  14. Blog Icon
    베개큰애

    ios의 서드파티 키보드도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었는데... 이번 업데이트는 좀 아쉬운 소식이군요.;;

  15. Blog Icon
    페이퍼

    일반 사용자라면 저렴한 atext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Typinator를 행사 때 사서 사용하다가 저렴하고 간단한 atext로 갈아탔는데, 간단하게 쓰는 사람들은 이정도면 충분할 것 같습니다.

  16. Blog Icon
    mdy

    저같은 경우는.. 한글을 많이 치기 때문에,
    맥용 "한글 오피스" 사서... 거기에 오타를 자동 수정하는 것을 왕창 만들어 사용하고 있습니다.
    어차피 영어만 쓰지 않는 이상.. 위의 프로그램은 그릿 사용하지 않을듯 해서요.

  17. 업데이트 중단된다는게 공식적인것인가요? 구입한지도 얼미 안됐는데... T.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