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Type (1.99불 → 무료)
영어를 적어야 할 부분에 한글을 적거나, 반대로 한글을 적어야 하는 곳에 영어를 적는 상황....
두 언어를 번갈아 사용하는 국내 사용자에게는 아주 일상적으로 일어나는 일이죠. 특히 마우스에 있던 손을 키보드로 옮겨 글을 적기 시작하거나, 웹사이트 주소를 입력할 때 이런 상황에 자주 맞닥뜨리게 됩니다. (구글 상위 검색어에 'ㅉㅈ'가 괜히 있는 게 아니죠.)
영어권 사용자는 이런 문제에서 자유롭지만, 다국어 사용자는 메뉴 막대에 어떤 입력기가 활성화되어 있는지 수시로 확인하지 않는 이상 완벽한 해결책은 없다고 봐도 무방할 겁니다.
이번에 무료로 풀린 'YouType' 앱은 이같은 실수를 조금이나마 줄이는데 도움이 되는 앱입니다.
텍스트 입력이 가능한 곳에 마우스 커서를 가져가면 커서 옆에 현재 어떤 입력기가 활성화 되어 있는지 그 언어의 아이콘으로 사용자의 주의를 환기시켜 줍니다. 입력 소스를 확인하기 위해 고개를 들거나 메뉴 막대 오른쪽으로 시선을 옮길 필요가 없어지는 셈이죠. 그리고 글을 적기 시작하면 아이콘이 자동으로 사라지기 때문에 시선을 분산시키지 않습니다. 또 웹사이트 등에서 비밀번호를 입력할 때도 입력기 상태를 쉽게 확인할 수 있어 오타가 발생하는 빈도를 크게 줄여줍니다.
아래 예시 사진을 보시면 어떤 원리인지 감이 확 오실 겁니다.
YouType 사용 예시
한글 입력소스가 켜진 상태에서 텍스트 편집기에 마우스 커서를 가져가면 '한'이라는 익숙한 아이콘이 나타납니다. ▼
반대로 입력 소스가 영어일 때는 커서 옆에 'A'라는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
참고로 시스템 환경설정 > 키보드 > 입력소스에서 국제식 영어 대신 미국식 영어를 선택하면 심심한 아이콘이 아니라 알록달록한 미국 국기를 띄워줍니다. 분별력이 더 좋아지는 것은 말할 것도 없죠. ▼
YouType 고급 기능과 환경설정
YouType 앱의 모든 설정과 특성은 메뉴 막대 아이콘을 통해 제어할 수 있습니다. 이가운데 '고급 기능(Add. features)'은 맥 앱스토어의 샌드박스 규정 때문에 별도의 도우미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합니다. 도우미 프로그램 다운로드와 설치 방법은 공식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 Settings
∙ Launch at login : 맥을 시작할 때 앱을 같이 실행합니다.
∙ Show menu bar icon : 메뉴 막대에서 YouType 아이콘을 가려줍니다.
∙ Small flag : 커서 옆에 표시되는 아이콘(국기)의 크기를 작게 만듭니다.
∙ Shift the flag lower : 아이콘을 원래 위치보다 살짝 아래쪽에 표시합니다.
◼︎ Add. Features
∙ Disable : 커서 옆에 아이콘을 표시하지 않습니다.
∙ Show flag in all text fields : 커서가 텍스트 입력이 가능한 곳 위에 있을 때 능동적으로 아이콘을 표시합니다.
∙ Do not show flag in static text : 이미 쓰여 있는 텍스트 위에선 입력기 상태를 표시하지 않습니다.
∙ Hide the flag when typing : 타자를 시작하면 아이콘을 자동으로 가려줍니다.
다운로드
참조
• YouType 공식 웹사이트
관련 글
• OS X 10.11 엘 캐피탄에서 입력 소스 단축키 변경하기
• 딜레이 없이 빠르게 OS X에서 한글-영어 입력기 전환하기
• 맥에서 원하는 입력소스를 한방에 선택할 수 있는 단축키 'POCHI'
• 구름 입력기 - 국내 맥 사용자를 위한 한글 대안 입력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