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팁/문제해결

'픽셀메이터(Pixelmator)' 성능 저하 문제에 대한 임시 해결책

맥용 그래픽 편집기 '픽셀메이터(Pixelmator)' 사용하는 분들 많으시죠.

그런데 요즘 앱이 영 굼뜨게 반응하거나 이전보다 느려진 경험하고 계시진 않으신가요? 이에 대한 스토리가 조금 복잡합니다.

지난해 말쯤 인텔 HD 3000 그래픽이 탑재된 일부 맥에서 픽셀메이터가 빈번히 충돌하는 문제가 발생해 제작사가 이 문제를 수정한 버전을 올초에 내놓은 바 있습니다. 맥 운영체제에 내장된 HD 3000 그래픽 드라이버가 픽셀메이터와 호환성 문제를 일으켜 이런 증상이 발생했다고 하는데. 어쨌든 패치가 적용되면서 해당 맥에서 픽셀메이터가 충돌하는 이슈는 일단락됐습니다.

하지만 패치의 역효과인지 원래 해당사항이 없던 나머지 맥에서 픽셀메이터 성능이 크게 저하되는 문제가 불거졌는데요. 

주요 증상은 앱 실행 속도가 눈에 띄게 느려지거나, 대용량 이미지를 불러올 때 또는 이미지에 특수 효과를 적용할 때 이전보다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납니다. 저도 맥북에어에서 픽셀메이터가 버벅거리는 문제 때문에 짜증이 이만저만이 아니었습니다.

임시 해결책

다행히 픽셀메이터 제작사가 지난달 공식 포럼을 통해 앱 성능이 저하되는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공개했습니다.

일종의 임시 방편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HD 3000 패치가 적용되기 전 상태로 픽셀메이터 작동방식을 되돌리는 것입니다. 이전 버전을 내려받거나 실행 파일을 교체할 필요 없이, 터미널 명령어만으로 아주 간단히 실행할 수 있습니다. 저도 명령어를 적용해 봤는데 확실한 성능 향상을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혹시 같은 문제를 겪고 계신 분은 제작사가 확실한 해결책을 내놓기 전까지 한번 적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한 가지 주의사항도 있는데요. 이 명령어를 적용하면 인텔 HD 3000 그래픽이 탑재된 맥에서 충돌 문제도 재발하는 까닭에 해당 모델을 사용하는 분은 적용하지 않으시는 게 바람직합니다. 

인텔 HD 3000이 탑재된 모델은 ▲ 2011 맥북프로 15인치/17인치 ▲ 2011 맥북에어 11인치/13인치 ▲ 2011 맥미니입니다. 그 외 나머지 모델에선 좋은 효과를 보실 수 있을 겁니다.

1. Pixelmator를 종료합니다.

2. 응용 프로그램 > 유틸리티 폴더에 있는 터미널(Terminal)을 실행합니다.

3. 터미널에 다음 명령어를 입력한 뒤 엔터 키를 누릅니다.


defaults write com.pixelmatorteam.pixelmator PXCEnableOpenCLCPUBlit -bool no

4. Pixelmator를 실행합니다.

* 원래상태로 복구하고 싶을 때는 명령어 끝에 있는 'no'를 'yes'로 바꾼 후 터미널에 입력하면 됩니다.



참조
Pixelmator - Further improvements on 2011 Mac computers (Intel HD 3000)

관련 글
• OS X 10.11 엘 케피탄에 대응하는 'Pixelmator' 3.4 업데이트
• 'Pixelmator 3 FX' 출시 3주만에 100만 다운로드 돌파
맥용 그래픽 디자인 소프트웨어 'Affinity' 시리즈, 윈도 플랫폼으로 시장 공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