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결하고 이해하기 쉬운 영문을 작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앱, 'ClearText'

2016.06.16 10:47    작성자: Macintosh


ClearText (무료)

영어에서 단순하고 평범한 단어 1,000개만을 가지고 글을 쓰거나 발표를 한다면 뭔가 '없어 보이는' 수준으로 평가될까요? 

대부분 정치가들은 자신들이 전하려 하는 바를 이야기할 때, 대부분 1,000여 개 정도의 쉬운 단어만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영어에 익숙하지 않은 4~5레벨 정도의 영어 교육 수준을 가진 이민자도 이해할 수 있도록 말입니다. 

가장 기본적인 1,000개의 쉬운 단어만 가지고 자신이 전하고자 하는 바를 '간단명료'한 글로 작성할 수 있게 도와주는 무료 앱인 'ClearText'가 Github에 있습니다.

ClearText 둘러 보기

ClearText는 현재 1.4버전이 최신 버전이지만 시스템 환경에 따라 간혹 앱이 강제 종료되는 경우가 있으니 하위 버전인 1.31버전을 추천드립니다. ▼

1,000개의 단어만을 사용하여 글을 작성한다는 것이 말처럼 쉽지는 않겠지만 ClearText는 너무 복잡한 뜻이 있다거나 다소 공격적인 뜻을 가진 단어들을 입력하면 해당 단어를 하이라이트 하여 쉬운 단어로 바꿀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때, ClearText의 제안을 무시하고 자신이 입력한 단어를 그대로 쓰고 싶다면 좌, 우 화살표 키를 입력하면 바꾸지 않고 놔둘 수도 있습니다.▼

아래의 예를 보면 Cleartext 을 이용해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간결하고 쉬운 문장이 완성된 과정을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아쉽게도 '한글'을 지원하지 않지만, 영어가 아닌 언어도 사용 가능하며 미국 공화당 대선 후보인 '도널드 트럼프' 방식(Trump)의 연설문을 작성할 수 있는 입력 모드와 고 스티브 잡스 방식(jobs) 또는 헤밍웨이(Hemingway)의 글로 작성해 볼 수 있는 모드도 제공합니다.▼

코멘트 & 다운로드

개발자, '@mortenjust'의 말을 빌리자면, 이 앱은 이해하기 어려운 복잡, 난해, 고차원적인 단어들로부터 우주선을 쏘아 올리는 NASA에서나 쓸 법한 어려운 전문용어들을 사용하는 대신 대중이 이해하기 쉽고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간단하고 쉬운 단어 1,000여 개 정도로 말을 하는 방법을 쓴, 랜달 먼로(Randall Monroe)의 ‘Thing Explainer: Complicated Stuff in Simple Word’에서 영감을 얻었다고 합니다. 

아주 간단해 보이는 앱이지만 전체화면 모드와 글자의 크기, 그리고 서체도 변경할 수 있기에 일반적인 텍스트 에디터의 기능도 해낼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페이지스나 마이크로소프트 워드를 대신할 수 있을까요? 그렇지는 않습니다. 그러려고 만든 앱은 아니니까요. :-)

간결하고 명확하게 글을 쓰고 말하는 것이 ‘정치가’들에게만 필요한 것은 아니겠지요, 'ClearText' 은 명확하고 더 나은 소통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큰 도움을 주는 앱입니다. 지금 당장 간단한 업무에 필요한 '이메일'을 'ClearText'와 함께 작성해 보세요. 단점은 때때로 '대체할만한 쉬운 단어를 찾는 것'이 더 힘들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만, 이것은 저의 부족한 '영어 어휘' 수준 때문이라고 반성해 봅니다. ^^;

Download ClearText

필자: Macintosh 

인문학과 맥에 관심이 많은 평범한 직장인이자 맥 블로거.
May the Mac be with you!



참조
Github - A text editor that only allows the top 1,000 most common words in English

관련 글
영어 어휘력을 키워주는 유의어 사전앱 'Hemingboard'



    
  1. Blog Icon
    Marsh

    재미지네요.. ㅋㅋ

    영어 스펠링을 몇 개 써놓은 상태에서 esc를 누르면 해당 스펠링을 사용하는 단어가 목록으로 주욱 나오는 기능도 있네요 !
    예를 들면 lo를 쓴 상태에서 esc키를 누르면 love, looking, look, looks 등 lo로 시작되는 단어가 리스트로 나오네요.

    그나저나 대체할만한 단어를 따로 보여주는 기능은 없는 것 같습니다.
    헤밍웨이를 설치해놔서 그나마 좀 도움이 되기는 합니다만...

    저같이 영어의 수준이 낮은 사람에겐 크게 도움이....... ㅠ,.ㅠ

    참고하세요들 ~!

  2. Blog Icon
    Jupiter

    헤밍웨이 어플은 어디서 구하죠?

  3. Blog Icon
    PRESS

    어? 원님이 아니시네요
    요즘 통 글을 안읽다보니..
    사용해보겠습니다!

  4. 저를 제외한 3명의 필진이 백투더맥에서 함께 활동하시기로 했습니다.
    그동안 준비 단계여서 공지가 없었는데
    조간만 정식으로 소개하는 자리를 갖겠습니다 :-)

  5. Blog Icon
    jihoon

    굿뉴스 감사합니다~

  6. Blog Icon
    stjeong

    완전초보라..질문하기도 창피합니다만..
    다운로드후 압축화일을 풀었는데..
    어떻게 해야 설치가 되는지..
    꼭 사용해보고 싶은 앱인데..도와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7. 압축을 푸셨으면 (아마 기본적으로 다운로드 폴더내)에 ClearText 폴더가 생기고 그 안에 파일이 있을 거에요. 그 안에서 본문의 상단에 있는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시면 실행이 됩니다. 지속적인 사용을 위해 응용프로그램 폴더로 이동 또는 복사하시는 것이 좋고요^^

    질문 하시는 것을 주저하지 마세요. 작성자로서 오히려 감사하고 반갑습니다.

  8. 알려주신대로했더니 되네요. 감사합니다.

  9. Blog Icon
    gomugomu

    흥미로운 어플이네요 ^^

    다른 언어로 사용할 수 있다고 하셨는데, 아직 그 기능을 못 찾았어요. 독어로 사용할 수 있나요?

  10. 메인 화면 하단에 있는 English를 클릭하면 메뉴 변경 가능합니다. 잡스, 트럼프, 헤밍웨이는 어떤 언어인지 궁금하네요.

  11. 재미있는 어플이네요. ^^

  12. Blog Icon
    fway

    아... 그러나 10.11 이상만 지원.
    저는 10.10에서 멈춰서...ㅜㅜ

  13. Blog Icon
    차세대

    저도 요세미티인데 설치후 실행이 되네요~ 희안하네요

  14. Blog Icon
    Arron kim

    이와 비슷한 기능의 아이패드용도 있을까요?
    맥북대신 아이패드에서 타이핑을 더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 아주 유용해 보여서 추천 부탁드립니다.

  15. Blog Icon
    다비드

    감사합니다. 딱 제 수준에 맞는 앱이네요. ^^
    안그래도 요즘 이런 앱이 필요했는데, 정말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16. Blog Icon
    흐음

    회사 사람 몇몇에게 꼭 보내주고 싶은 앱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