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mingboard (4.99불 → 무료)
글을 쓰거나 번역을 하다 보면 같은 단어를 반복해서 사용할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 동의어나 유의어 사전을 이용하면 보다 어휘가 풍부한 글을 쓸 수 있죠. 또 이렇게 사전을 두고 계속해서 훈련하다 보면 자신이 활용할 수 있는 어휘의 양이 늘고 좀 더 풍부한 표현을 하는데 도움이 많이 됩니다.
이번에 소개하는 'Hemingboard' 앱은 영어 어휘력이 부족한 사람을 위해 개발된 일종의 유의어 사전앱입니다.
예를 들어, 글을 적는 도중에 어떤 단어를 선택하고 앱을 실행하면, 메뉴 막대 팝업 창을 통해 그 단어를 대신할 수 있는 어휘를 보여줍니다.
만약 위 사진처럼 'purchase(구매하다)'라는 단어를 선택하고 아이콘을 클릭하면 팝업 창에 'acquire(획득하다)' 'buy(사다)' 'get(얻다)' 'shop(쇼핑하다)' 같은 단어들을 나타납니다. 이렇게 앱이 제안하는 단어를 클릭하기만 하면 텍스트 편집기에 쓴 단어가 교체됩니다.
아쉽게도 한국어 단어는 지원하지 않는데요. 영단어의 뜻 정도는 우리말로 볼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맥 운영체제에 내장된 사전 데이터와 연동되는 것 같은데, 덕분에 앱을 사용하기 위해 반드시 인터넷에 연결할 필요가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Hemingboard 데모 동영상
유의어뿐 아니라 연상 단어와 라임이 일치하는 단어를 찾을 수 있다는 것도 앱의 특징 가운데 하나입니다.
어떤 단어에 'cat...'이 포함된 것까지는 기억나는데 나머지 부분이 생각나지 않을 때 팝업 창을 열면 'catastrophe' 또는 'catalog', 'scatter' 같은 단어를 제안합니다. 또 'cat'과 라임이 맞는 'dat' 'sat' 'rat' 같은 단어도 찾을 수 있습니다. 영어로 작문을 하거나 랩 가사를 쓸 때, 혹은 영어 말장난을 할 때 제 몫을 아주 톡톡히 할 듯합니다.
환경설정을 통해 단축키를 지정하면 단어를 훑어볼 때 마우스 커서를 이동하고 아이콘을 클릭할 필요 없이 팝업 창을 띄울 수 있습니다. (기본 단축키는 shift + command + H 키입니다.) 그 밖에 맥을 시작할 때 앱을 같이 실행하는 옵션이 준비돼 있습니다.
코멘트 & 다운로드
Hemingboard 맥 버전은 보통 9.99달러에 판매되는데 오늘 단하루 'KITTY'라는 프로모션 코드를 사용해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구매 페이지에서 앱을 결제하기 전에 프로모션 코드를 입력하면 가격이 0달러로 바뀝니다. iOS 버전은 무료까지는 아니고 현재 50% 저렴한 가격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참조
• Hemingboard 공식 웹사이트
관련 글
• OS X의 오토메이터를 이용해 네이버 사전, 다음 사전 앱을 뚝딱 만들어 보세요
• OS X 메뉴 막대를 통해 온라인 네이버 사전을 이용할 수 있는 '올ㅋ사전'
• 의외로 편리하고 유용한 작업능률 향상 앱 'PopClip'
• 맥용 한국어 맞춤법∙문법 검사기 'Check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