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팁

타임머신, '새로운 하드 드라이브에 대한 백업 사용 여부' 켜거나 끄기

Time Machine은 OS X에 내장된 백업 기능입니다.

더욱 더 전문적인 유료 백업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시스템의 주요 데이터를 백업하는 방법도 있지만, 대부분의 맥 사용자들에게 Time Machine은 상당히 안정적이고 편안한 백업 기능을 제공하기에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저도 Time Machine, 참 좋아하는데요. :-)

외장 하드 드라이브를 Mac에 직접 연결하고 처음으로 백업을 시작하려는 경우 이 드라이브를 사용할 것인지 묻는 메시지가 표시되며 해당 하드 드라이브를 Time Machine 백업용으로 사용하기로 지정했다면, 이후로는 별다른 주의를 기울이지 않아도 해당 드라이브가 맥에 연결되면 '알아서' Time Machine이 백업을 실행합니다.

그런데 이렇게 한 번 지정해 놓은 Time Machine용 하드 드라이브 외에 다른 빈 하드 드라이브나 USB 드라이브를 연결해도 'Time Machine으로 백업하겠습니까'라고 묻는 창이 나타나는 경험을 누구나 해 보셨을 것입니다.

위와 같은 '귀찮은 질문'이 나타나지 않게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터미널을 열어 아래와 같은 명령어를 입력하고 엔터를 누르면 새로운 빈 하드 드라이브나 USB 드라이를 연결해도 Time Machine 용 백업으로 사용하겠냐는 질문은 나타나지 않게 됩니다.

defaults write com.apple.TimeMachine DoNotOfferNewDisksForBackup -bool true

다시 원래로 돌려 놓고 싶다면, 아래의 명령어를 터미널에 입력하신 후, 엔터를 누르시면 됩니다.

defaults write com.apple.TimeMachine DoNotOfferNewDisksForBackup -bool false

맥 시스템의 근간을 위협(?)하는 수준의 명령어가 아니라 Time Machine에 국한된 영향을 주는 것이지만 백업의 중요성은 언제 말씀드려도 모자람이 없다는 것이 저의 생각입니다.

주제가 Time Machine인 만큼 그간 미루어 놓았던 백업도 한 번 하시고 넘어가시길 권장해 드립니다.

뭐시 중허냐고요?"

베타는 베타일 뿐이고, 백업은 생활화해야 한다는 것이 중하지요 ! :-)

필자: Macintosh 

인문학과 맥에 관심이 많은 평범한 직장인이자 맥 블로거.
May the Mac be with you!



참조
Get Mac OS X to Stop Asking to Use New Disks for Time Machine
Time Machine을 사용하여 Mac 백업 또는 복원하기

관련 글
[Q&A] 맥에서 타임머신 백업 작업이 실패하거나 "백업 준비 중..."에서 멈추는 문제
[맥 기초] OS X 타임머신에 하나 이상의 백업 디스크를 추가하는 방법과 장점
맥에서 타임머신 백업 시간을 크게 줄여주는 마법 같은 명령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