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팁

OS X Mail 앱에서 깔끔하고 세련된 메일 작성 법 세 가지

어떤 컴퓨터와 OS를 사용하고 있건 간에 인터넷브라우저와 메일 앱은 하루를 시작해서 마칠 때까지 가장 자주 사용하는 앱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 중에서도 메일(Mail)은 업무나 학업 또는 기타 의사소통의 수단으로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업무상 메일을 주고받을 때 간혹 잘 정리되지 않은 내용이나 오타, 가독성이 떨어지는 내용을 보면 상대편 업무 담당자의 '업무 마인드'가 의심될 정도로 실망스러웠던 느낌을 받은 적이 한 번쯤은 있을 것입니다.

대형포털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전문적인 메일에는 위지위그(WYSIWYG: What You See Is What You Get, "보는 대로 얻는다") 방식이 도입되어 있기에 조금만 관심을 기울이면 깔끔하고 세련된 메일을 작성하여 보낼 수 있는데요, 상대적으로 조금 심심해 보일 수 있는 OS X의 Mail 앱에서도 깔끔하고 세련된 이미지를 주는 메일을 간단하게 작성하는 방법 세 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어쩌면 이미 알고 계시는 분도 많을 수 있을 만큼 정말 간단한 방법입니다.

1. 긴 문장을 간결하게, 링크 삽입하기

메일의 본문에 참조 문서나 사이트 또는 내려받기 주소를 입력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이때 인터넷 주소를 모두 입력하면 자칫 문장이 산만해질 수도 있고 입력한 인터넷 주소가 하이퍼링크 기능이 활성화되어 '파란색의 밑줄 친 문장'으로 변하기 때문에 다소 '없어 보이는' 내용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런 주소를 링크로 대신할 수 있다면 좋겠지요! OS X의 Mail 앱에도 '링크 삽입' 기능이 있습니다.▼

링크를 삽입하고자 하는 단어 또는 문장을 선택한 후 단축키인 command+K 를 입력하거나 '편집 > 링크 추가'를 선택하면 링크를 입력할 수 있는 창이 열립니다. 인터넷 주소를 입력하고 승인을 누르면 깔끔하게 링크로 처리된 문장을 보실 수 있습니다.▼

2. 인용이 필요할 때, 큰 따옴표 대신 '인용 단계 증가' 활용

메일의 내용에 대화나 인용하는 글이나 말, 또는 강조하는 말을 작성할 때, 전 세계적으로 통용되는 큰따옴표(“ ”)와 작은따옴표(‘ ’)를 사용합니다. 큰따옴표와 작은따옴표를 사용해도 전혀 문제가 될 것은 없지만, 블로그에서 자주 보던 것과 같은 인용 표시를 할 수 있다면 내가 보내는 메일이 더욱 깔끔하고 세련되어 보일 것입니다.

인용 표시를 하고자 하는 문장의 시작 부분에 커서를 놓고 command+' 를 누르거나 '포맷 > 인용단계 > 증가'를 선택하면 아래의 이미지와 같은 인용 표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서명 기능 활용하기

성의 없고 너무 많은 내용이 들어간 산만한 서명이라면 쓰지 않는 것이 나을 수도 있지만, 대부분 깔끔하고 정돈된 서명은 메일의 발송자에 대한 호감도 상승 및 메일에 대한 신빙성을 더하는 부수적인 효과가 있습니다. 전문 메일 앱과 국내,외 대형 포털 사이트의 메일 기능에도 기본적으로 들어가 있는 만큼 OS X Mail에서도 당연히 활용할 수 있습니다.▼

OS X 메일 앱에서 '서명'을 만드는 방법은 블로그를 통해 One™님께서 아주 상세하게 설명해 주신 글이 여기에 있으므로 참조하시면 깔끔하고 멋진 서명을 만들어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각자의 업무 환경이나 구미 맞게 전문적인 이메일 관련 앱 하나쯤은 사용하고 계시겠지만 링크 삽입, 인용 단계 증가, 그리고 서명등을 적절히 사용하신다면 OS X의 Mail 앱에서 보내는 여러분의 메일을 보다 더 깔끔하고 세련되어 보이게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필자: Macintosh
인문학과 맥에 관심이 많은 평범한 직장인이자 맥 블로거.
May the Mac be with you!



참조
애플 지원, TekRevue

관련 글
OS X Mail 앱에서 '스팸 메일'을 제대로 다스려 보자... 가상본∙스마트 메일상자∙규칙 총동원
이메일을 자동으로 처리하는 '규칙'을 만들어 OS X 메일 앱을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하자!
[Q&A] 구글 지메일을 OS X 기본 이메일 클라이언트로 설정하는 방법 (사파리∙크롬∙파이어폭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