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소식/Mac

애플, 일부 맥북에서 발생하는 캡스락 키 오작동 문제 해결

지난달 일부 맥북에서 캡스락 키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증상이 보고된 가운데 애플이 지난 27일(현지시간)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지원문서를 공개했습니다.

2015~2016년 사이에 출시된 12인치 맥북과 2015 맥북프로 13인치에서 주로 발생하는 이 문제는 캡스락 키의 초록색 등이 켜져 있는데도 소문자가 입력되거나, 표시등이 꺼져 있음에도 로그인 화면에 캡스락 아이콘이 표시되는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 문제가 발견된 모델
∙ MacBook (Retina, 12 인치, 2015년 상반기)
∙ MacBook (Retina, 12 인치, 2016년 상반기)
∙ MacBook Pro (Retina, 13 인치, 2015년 상반기) 

◼︎ 현상
∙ MacBook의 caps Lock 초록색 표시등이 꺼졌을 때 모든 문자가 대문자로 입력되는 등의 반대 동작 수행
∙ MacBook의 caps Lock 초록색 버튼이 꺼져 있는 상태에서 로그인 화면의 암호 필드에 caps lock 아이콘 표시

이에 애플은 6월 4일 게시한 고객 지원문서를 통해 이 같은 증상이 나타날 경우 맥북의 전원을 껐다가 켜보라는 처방을 내린 바 있습니다. 하지만 근본적인 해결책이라고 보기 어려웠죠. 맥을 재부팅하더라도 시간이 지나면 문제가 재발하기 때문에 임시 땜빵에 불과한 조치였습니다.

그런데 지난 주에 나온 OS X 엘 캐피탄 10.11.6 버전에서 캡스락 키 동기화 문제가 해결된 것으로 보입니다. 7월 27일자로 내용이 갱신된 고객 지원문서에 따르면 맥북에 설치한 운영체제를 OS X 엘 캐피탄 10.11.6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 하면 문제가 해결된다며 해당 모델을 위한 패치가 이뤄졌음을 가리키고 있습니다.

앞서 전원을 껐다 켜라는 대응이 다소 안이하다는 지적을 받았는데, 늦었지만 이제라도 애플이 제대로 된 해결책을 내놔 다행입니다.



참조
Apple - If the Caps Lock key on your MacBook or MacBook Pro isn‘t working as expected

관련 글
• 애플, 2015년 이후 출시된 일부 맥북에서 'caps lock' 키가 제대로 작동하지 하는 문제 발생
• 맥북에 달린 Caps Lock 키를 보다 의미있게 활용해 보자!
• macOS 시에라 Caps Lock 키를 이용해 한글/영어 입력기 전환 가능
• 애플 고객지원 사이트에 올라온 최신 소식을 가장 빠르게 접하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