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비밀번호 관리앱 '1Password' 정액 구독 서비스 출시... SW패키지 판매 방식과 병행

2016.08.04 06:33    작성자: ONE™

비밀번호 관리 도구로 인기가 많은 1Password를 이제 정액 구독 방식으로 이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전통적으로 1Password는 소프트웨어 패키지 형태로 판매돼 왔습니다. 제작사가 새로운 버전을 내놓으면 더러 유료 업그레이드를 요구할 때가 있었지만 그것도 버전 3까지만 해당하고, 버전 4 이후로는 한번 구매하면 추가 비용 없이 소프트웨어를 쓸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런 SW패키지 판매 방식과는 별도로 제작사가 정액 구독제 도입을 골자로 하는 새로운 과금 체계를 발표했습니다. 마치 어도비 CC나 오피스 365를 이용하듯 정기적으로 요금을 내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구독(Subscription) 서비스를 새로 추가한 것입니다. 구독 가격은 개인 멤버십이면 월 2.99달러, 가족 멥버십은 월 4.99달러이며, 1년 치에 해당하는 비용을 미리 선납하는 방식입니다.

가격 외에 SW패키지 방식과 가장 큰 차이는 사용자가 소유한 모든 컴퓨터와 모바일 기기에 대응하는 앱을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SW패키지 방식의 경우 각각의 운영체제에 맞게 앱을 구매해야 하지만, 구독 방식은 맥 운영체제와 윈도우즈, iOS 및 안드로이드 버전을 모두 자유롭게 쓸 수 있습니다. 여기에 인터넷 상에서 1Password 보관소에 엑세스할 수 있는 웹 인터페이스도 제공됩니다.

가족 멤버십은 위 조건에 더해 가족 구성원 간에 1Password 보관소를 공유할 수 있는 기능과 다른 가족 구성원의 계정을 복구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가족 구성원은 최대 5명으로 제한됩니다.


* 1Password 웹 인터페이스

앱 간의 동기화는 드롭박스나 아이클라우드를 지원하는 SW패키지와 다르게 제작사 자체 솔루션으로 이뤄집니다. 앱과 서버의 접속 및 데이터 교환은 종단간(end-to-end) 보안 기술이 적용됐고, 서버에 저장된 모든 데이터 역시 AES 256 비트 방식으로 암호화되는 등 보안에도 상당한 공을 들였다는 게 제작사 측의 설명입니다.

이전과 마찬가지로 맥 앱스토어나 제작사 사이트에서 소프트웨어를 한 번 사서 쭉 쓸 수 있는 방식도 여전히 유효합니다. SW패키지를 구매한 고객에게 업데이트또한 꾸준히 제공할 방침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올 초에 소프트웨어 가격이 49.99달러에서 64.99달러로 무려 30%나 인상된 바 있고, 보관소 원격 접속 서비스(1PasswordAnywhere)도 보안상의 이유로 돌연 지원을 중단한 바 있는데요. 공교롭게도 SW패키지 장점을 일부러 줄인 것 같은 일들이 연이어 일어난 셈인데.... 복기해보면 이번에 도입한 구독 서비스를 밀기 위한 사전포석이 아니었나 하는 의구심이 생깁니다. 두 판매 방식을 병행한다고 해도 회사 입장에선 정액 구독제가 수익이 더 높고, 실제로 이쪽으로 사용자들을 유도할 가능성이 커 보이는데 성공적일 지 여부는 좀 더 두고봐야 할 듯합니다.

일단 소비자 입장에선 한 사람이 여러 운영체제를 번갈아 쓰거나, 2명 이상의 가족 구성원이 1Password를 이용하는 경우 구독 모델이 더 이득인 것은 틀림 없습니다. 반대로 맥에서만 1Password를 쓰거나, 이미 운영체제별로 앱을 갖췄다면 굳이 구독 서비스로 넘어갈 이유는 없어 보입니다.

한편, 구독 서비스 출시를 기념해 오늘부터 9월 21일까지 서비스에 가입한 고객을 대상으로 6개월 동안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는 이벤트가 진행 중입니다. 그 밖에 1Password 구독 서비스에 대한 더욱 자세한 내용은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참조
1Password Subscription Sign Up
Introducing our new 1Password subscription service — get 6 months free!

관련 글
• 맥용 1Password 6 출시... 기존 구매자에게 무료 업그레이드 제공
• 기업 및 단체를 위한 '1Password for Teams' 공개 베타 개시
• 1Password, 드롭박스 이용한 보관소 원격 열람 서비스 중단 예정
• 백투더맥 블로그 방문자가 선정한 2015년 최고의 Mac 앱 100선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1. Blog Icon
    헤라클레스

    윈도우, 맥 모두 사용 중이라 당장은 필요 없겠지만 새 버전이 나오면 무언가 제한이 생기거나 가격적인 메리트에서 구독방식으로 넘어가도록 유도가 이뤄질 것 같네요.

  2. Blog Icon
    hoonki

    늘 이렇게 좋은 글 올려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댓글로나마 고맙다는 말씀드리고 싶었는데, 오늘에야 하게 되네요.
    앱들이 매달 돈을 지불하는 방식으로 바뀌어 가는거 같아요...
    필수로 사용하는 앱들이 늘어갈수록, 한달 지출해야되는 고정비용때문에 등골이...
    커피 한두잔 덜 먹으면 되지 하던게 커피를 끊어야겠어요.
    좋은 하루 되세요!

  3. Blog Icon
    명수명수

    지금이야 병행하는데 조만간 구독방식으로만 판매할거같네요.. ㅠㅠ

  4. Blog Icon
    zisan

    점점 욕심들이 늘러가는군요. 제품을 개선해 고객 만족을 높여 고객수를 늘려야지 몇안되는 고객들에게서 뜯어가는 돈을 늘리려는 이런 비열한 짖은 설마 안하겠죠.
    다샀더니 이런짖을 하는군요 배신자같은 느낌이 진하게 듭니다.
    매번 1년마다 돈뜯어가는 패러럴즈에서 배운듯.
    돈내고 샀어도 매번 이런식이고 점점 버릴게 많아지는군요. 이제는 안정적으로 해적판을 찾아야 할듯

  5. Blog Icon
    THE GGU

    애플유저들 수는 제한되어 있으니 아무래도 장기적인 수익모델을 취하려면 구독 밖에 닶이 없긴 한가봅니다. 킬러앱들이라 돈안아끼고 구매해서 잘쓰고 있긴 한데... 이거 점점 구독료에 눌려 죽게 생겼네요 ㅋㅋ

  6. Blog Icon
    타코야

    구매하는 입장에서는 속상한 일이지만,
    제가 판매자여도 안정적인 수익원을 기대할 수 있는 구독 방식을 사용할 것 같네요.

  7. Blog Icon
    타코야

    그런데 6개월 이벤트는 어디있는거죠?
    공식사이트에서 찾을수가 없네요.

  8. 서비스에 가입한 모든 고객에게 돌아가는 혜택이라서 특별한 링크를 방문할 필요는 없습니다.
    https://1password.com/sign-up/

  9. Blog Icon
    청염

    기존 소프트웨어 팩키지 사용자가 구독형식으로 가입하면, 기존 팩키지 라이센스가 유지되는지 궁금하네요.

    구독 방식도 그렇게 부담스럽지는 않은게, 이미 오피스365를 연 11만원에 구독중이라 큰 비용으로 느껴지지 않습니다. 이전의 버전업 할 때마다 비용을 지불하는 방식에서 구독 체제로 바로 넘어갔더라면 소비자의 저항이 덜했을 것 같은데요. 중간에 한 단계 거치는 것으로 봐서는 1Password의 매출이 정체된 듯 보입니다.

  10. 기존 판매방식과 별개로 이뤄지는 거라서 구독 서비스에 가입해도 맥 앱스토어나 제작사 자체 스토어에서 구매한 SW패키지 라이선스는 영향을 받지 않는 듯합니다.

  11. Blog Icon
    개발자입니다

    현재 비지니스 모델 중 가장 안정적인 구독방식으로 변화하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마치 잡지를 매달 구독하려면 정기 구독료를 내야 하듯이, 소프트웨어도 매일 기능을 유지 보수하고,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서비스의 경우에는 서버 비용 전기료 등 나가는건 똑같죠. 그러나 정기 구독으로 변화한 만큼, 네트워크 기능을 강화해야 하는 건 당연한 수순인거 같습니다.

  12. Blog Icon
    무심한

    이해는 합니다만,,, 그냥 전세값 폭등, 월세,.. 뭐 이런게 생각나는 건 또 뭔지,,,,

  13. Blog Icon
    uris

    그러게요.
    등에 크고 작은 빨대가 하나 둘 늘어 새로 꽂을 자리가 없군요

  14. 1Password를 써본 적이 없어서 잘 모르겠는데, LastPass랑 다른 점이 어떤 건가요?

  15. Blog Icon
    철가면

    아직 1패스워드가 전면적으로 정액제로 전환하지 않았기 때문에, 괜찮지만 만약 전면적으로 정액제 전환한다면 전 과감하게 다른 앱으로 갈아타겠습니다.

    저는 정액 구독방식에 필연성이란 없다고 생각합니다. 어디까지나 개발사의 선택이지 필연이 아니라는 뜻입니다.
    물론 정액구독이 꼭 필요한 서비스들은 몇개 있습니다. 하지만 그러한 앱은 드랍박스나 애플뮤직같이 서버에 대량의 트래픽을 영원히 지속하고 개발사가 다른 곳에 막대한량의 라이센스비를 지속적으로 지불해야하는 경우들에 한정하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물론 그 바람직의 기준은 사용자지요.

    앱의 유지보수를 위해서라면 정액구독이 필수인거 처럼 말씀하시는 분이 몇몇 계신데, 이건 틀린 주장입니다. 어디까지나 개발사의 선택이지 필연성 같은건 없고 만약 있다면 핑계라고 하면 적절합니다.
    왜냐면 앱의 유지보수 및 업데이트에 소요되는 비용은 정액제가 아니더라라도 앱 자체가 생명력을 유지하기 위해서 무조건적으로 선행되어야 하는 필수 요소이기 때문이죠. 만약 유지보수 및 업데이트가 없다면 그 앱은 결과적으로 생명을 다한것이므로 경쟁력 소멸은 시간문제이며, 향후 새롭게 구매할 사람도 없어집니다.

    오프라인 상품과 온라인 앱은 근본적으로 다릅니다. 온라인 앱은 앱 자체의 경쟁력 유지를 위해서 지속적인 신규 유저를 끌어들이기 위해서는 앱의 유지보수 및 업데이트를 스스로 진행해야 합니다. 그리고 스스로의 위한 업데이트가 완료되면 그 이후의 추가적인 비용은 사실상 없습니다. 즉 본인발전을 위한 순수한 투자만 이루어지는 개념입니다. 앱으로 몬가를 수익을 얻기 위해서는 소요되는 경쟁력 유지 노력의 1차 이익원은 사용자가 아니라 개발사 자신이기 때문입니다. 유료앱이 자신 스스로의 업데이트 행위를 사용자를 위해 희생하는 개념이라고 생각한다면 몬가 착각하는 겁니다. (사용자가 고마워하는 것도 결국은 앱의 경쟁력에 포함됩니다. 서로 윈윈이죠)

    수지타산이 안맞아서 더 높은 가격으로 변경 같은 경우는, 개발자의 내부사정이므로 무조건 이해하고 가격 증가가 필요하다면 환영합니다. 만약 너무 비싸다고 생각하면 안사면 되니깐요.

    하지만 현재 상당수의 앱이 정액제로 변화하는 과정에서 필연성을 발견할수 있는 경우는 극히 드뭅니다. 절대다수가 정액제의 필연성은 핑계일 뿐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추세가 이제는 멈추기를 바랍니다.

    단순히 금액적인 부담을 떠나서, 이런식으로 정액제로 변경되는 앱들이 늘어갈수록 그것을 일일히 관리하는 것만 해도 사용자에게 평생의 귀찮음과 부담 그리고 위험으로 작용합니다. 이런추세가 계속되면 매달 정액제로 빠져나가는 앱만 수십개 이상이 될수 있다는건데, 만약 1~2달 그 앱을 쓸일이 없으면 그것을 일일히 중지하는 것 자체도 곤욕이고 매달 라이센스 관리하는것도 아주 짜증나고 재정, 보안적으로 위험한 일입니다. (앱지원이 사실상 끝긴 상태(절대 다수 앱들은 몇달간 티도 안남)에서 계속 혹은 수년동안 납부한 정액비용은 또 어떻게 보상 받을 것이며? 등등)

    어도비 시리즈도 정액 전환으로 몇달간 써보고, 이건 아니다라는 확신이 들어서, 다른 앱으로 갈아탔는데, 아주 만족하고 있습니다.
    사용자가 몇달간 안쓸때마다 일일히 중지하고 다시 신청하는 행위도 결국 시간과 노력의 소모 즉 비용 지출입니다. 그렇다고 당분간 안쓰는 앱들마다 일일히 라이센스 관리하기 귀찮아서 계속 사용료 내고 있는 것도 문제고요.

    정액제는 단순히 정액 비용이외에도, 사용자에게 지속적인 라이센스 관리 및 위험, 사용하지 않는 기간에 대한 관리 혹은 귀찮음으로 인한 관리 포기에 따른 추가적인 비용 등 복합적이고 지속적인 추가 비용(당장 눈에는 안보이는 비용)까지 죄다 부담시키는 삼중 사중 그 이상의 부담을 영구적으로 떠맏기는 행위라서,

    이런말 정말 쓰고 싶지 않은데, 현재의 불필요한 정액제 남발 추세에 대해서 "극혐" 합니다.

  16. Blog Icon
    blockbuster

    몬가 -> 뭔가

  17. Blog Icon
    철가면

    공식 포스트글도 아니고, 내용과 아무 관계없는 사소한 오타라 그냥 놔두겠습니다.

  18. Blog Icon
    Jay

    영문으로 개발사에 보내주세요;;;

  19. Blog Icon

    어도비는 비교대상이 아니죠. 포토샵 원래 가격을 안다면 정액제가 얼마나 싼지 알수 있을겁니다. 기본 백만원이상씩이나 합니다. 포토샵만. 완전히 전문가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일반인들은 불법다운로드를 하던가 아니면 못 쓰던가 였지만 정액제로 바뀐뒤론 많이 씁니다. 거이 5~10년정도 지불해야 간신히 포토샵 가격을 지불할정도니 말 다한셈입니다. 더욱이 중간중간마다 업데이트도 해주니 더더욱 비교대상이 아니죠. 무엇보다도 불법다운로드를 굉장히 많이 없앴을 뿐더러 하더라도 매 업데이트마다 크랙을 해야하는 불편함도 있기떄문에 맥 운영체제처럼 매년 업데이트하면 그것도 그떄마다 크랙해야한다는 점. 어도비 프로그램들만큼은 정액제가 좋다고 봅니다.

  20. Blog Icon
    더투

    oneSafe로 오세요. 후발주자라 인지도가 낮아 그렇지 이게 훨씬 좋습니다. 저는 1password는 유료버전 구매해놓고도 쓰지 않게 되네요.

  21. Blog Icon
    emeperor

    원세이프 어떤가요? 가격도 있는편인데다 리뷰도 적고 사용자가 별로없는것같아 선뜻 구매가 꺼려지네요..ㅠㅠ

  22. Blog Icon
    손님

    keepass 사용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