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팁/시에라

Mac OS 버전별 기본 설치 용량은? OS X 10.9 매버릭스부터 macOS 10.12 시에라까지

아직 macOS 시에라 베타 테스트가 한창 진행되고 있어서 완성도를 논하기는 조금 이른지만, 운영 시스템 최적화 만큼은 아주 잘 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단순히 맥에 설치된 운영체제를 macOS 시에라로 업그레이드 하는 것만으로 저장장치 여유 공간을 적게는 2GB에서 많게는 5GB까지 확보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macOS 시에라에 새로 생긴 기능인 '저장공간 최적화'를 얘기하는 것은 아닙니다. 운영체제가 차지하는 기본 용량 자체가 꽤 큰 폭으로 줄었습니다.

전작인 OS X 엘 캐피탄 10.11.6의 설치 용량이 약 12.40GB인 반면, macOS 시에라(베타)가 차지하는 용량은 10.47GB밖에 되지 않습니다. 아무 앱도 깔지 않고 인터넷에도 연결되지 않은 상태, 즉 운영체제가 저장장치에서 순수하게 차지하는 용량입니다. 엘 캐피탄보다 더욱 많은 기능을 채용했음에도 용량이 줄어든 것을 보면 애플이 최적화 작업에 적지 않은 공을 들인 듯합니다.

대용량 SSD가 보편화되면서 용량에 대한 부담이 점차 줄고 있지만, 그래도 1MB가 아까운 사용자에겐 반가운 일이 될 것 같은데요. 여기에 '저장공간 최적화' 기능까지 더해지면 여유 공간 확보가 더욱 수월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물론 시에라가 최종 베타(GM) 버전에 도달함에 따라 설치 용량이 다소 증가할 가능성도 있으므로 앞으로 좀 더 추이를 지켜볼 필요는 있어 보입니다.

개인적으로 호기심이 생겨서 OS X 10.9 매버릭스부터 macOS 시에라까지 운영체제 버전별로 설치 용량을 살펴봤습니다. 

가상화 소프트웨어인 '패러렐즈 데스크탑'에 각각의 운영체제를 클린 설치한 직후 전체 디스크 공간과 남은 공간을 토대로 운영체제 설치 용량을 측정했습니다. 운영체제와 패러렐즈 세부 버전에 따라 약간의 오차가 있을 수 있지만 그 범위를 크게 벗어나진 않으리라 생각합니다. *차후에 macOS 시에라 정식 버전이 나오면 내용을 업데이트하도록 하겠습니다.

Mac OS 버전에 따른 설치 용량


* OS X Mavericks 10.9


* OS X Yosemite 10.10


* OS X El Capitan 10.11


* macOS Sierra (Beta)

운영체제 버전에 따른 설치 용량을 그래프로 그리면 아래와 같습니다. 새로운 운영체제가 나올 때마다 하향 추세를 나타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Mac OS 버전별 설치 디스크 용량

운영체제가 담겨 있는 설치 디스크는 용량이 5GB대를 유지하다가 엘 캐피탄에서 6.2GB로 1GB가량 상승한 바 있습니다. 하지만 macOS 시에라(베타) 설치 디스크는 용량이 4.7GB대로 떨어져 여러 버전 가운데 용량이 가장 낮은 축에 속합니다.


* Mac OS 버전별 설치 디스크 용량



관련 글
• macOS 시에라의 저장 공간 최적화 기능 살펴보기
• 불필요한 파일을 청소해 맥의 저장 공간을 확보하는 10가지 방법
• OS X이 느려지는 10가지 이유와 대처 방법
• 애플, 차세대 맥 운영체제 'macOS 시에라(Sierra)' 발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