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팁/시에라

macOS 시에라에 내장된 메일 앱의 새로운 기능 '메시지 필터'

macOS 시에라에 추가된 여러 기능 중에서 애플이 WWDC 16에서 조명을 비추지 않은 기능이 있습니다.

바로 메일 앱에 추가된 '메시지 필터' 기능입니다.

기본적으로 특정 조건을 충족하는 메일을 그렇지 못한 메일로부터 따로 분류해서 보여주는 기능입니다. 하루에 수십 건씩 스팸 메일, 각종 이벤트 홍보 메일 등을 받다 보면 정작 중요한 메일이 이들에게 묻히기도 하는데요 이 기능을 잘 활용하면 메일 보관함에 아무리 많은 메일이 쌓여 있더라도 중요한 메일을 클릭 한 번으로 빠르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기존의 '스마트 메일상자'나 검색 기능과는 인터페이스와 사용 방법에 큰 차이가 있는데, 어떤 기능인지 간단한 예시를 보여드리겠습니다.

Mail에 추가된 메시지 필터 기능 살펴보기

대량의 이메일을 하루 종일 주고 받다보면 읽지 않고 건너뛰는 메시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

이럴 때 메시지 필터 기능을 사용하면 전체 이메일 중에서 읽지 않은 메시지를 빠르게 솎아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목록을 일일이 스크롤하거나 스마트 메일상자를 사용자가 직접 만들어야 했는데 이제 그럴 필요가 상당히 줄어들 것 같습니다. ▼

사용 방법도 간단해서 메시지 목록 위에 달린 깔때기 모양을 버튼을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가볍게 눌러주기만 하면 됩니다. 깔때기 버튼은 토글 스위치처럼 작동하기 때문에 만약 전체 목록을 다시 보고 싶다면 버튼을 또 한번 클릭하면 됩니다. 키보드 단축키는 command + L 키입니다. ▼

* GIF 애니메이션

사전에 구성된 필터 규칙은 macOS 시에라 베타 5버전을 기준으로 4가지 카테고리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

맨 위에 있는 '다음 Mail 포함' 카테고리는 이메일 계정을 여러 개 사용하는 경우 특정 계정으로 수신된 메시지만 필터링 할 수 있는 규칙입니다. 그 밑에 있는 '다음 포함'은 아직 읽지 않은 메일 또는 깃발이 달린 메시지만 걸러내는 규칙이고, '주소'는 자신이 메일을 받는 주체인지 아니면 단순히 참조인(CC)인지에 따라 필터링 여부를 결정하는 규칙입니다. 그 밖에 첨부 파일이 있는 메일과 VIP로 등록한 사람이 보낸 메일만 필터링 할 수 있는 규칙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필터 규칙은 딱 하나만 설정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필요에 따라 두 개나 그 이상의 규칙을 조합해 검색 범위를 좁힐 수 있습니다. 예컨대 전체 메일 중에서 읽지 않은 메일을 추려내고, 그 가운데 첨부 파일이 있는 메일을 다시 필터링 하는 규칙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각각의 메일 보관함마다 서로 다른 규칙의 필터를 설정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받은 편지함에선 '읽지 않은 메일만' 표시하는 규칙을, VIP나 직장 동료에게 온 메일을 모아둔 편지함은 '첨부 파일이 있는 메일만' 걸러내는 필터를 설정하면 필요한 자료를 쉽고 빠르게 확인할 수 있어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필터 설정으로 메일을 자동으로 분류하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비슷한 목적으로 사용하는 '스마트 메일상자'의 경우 초기 설정이 번거롭지만 규칙을 좀 더 세부적으로 적용할 수 있어서 활용하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새로 추가된 필터 기능의 경우 한 번의 클릭으로 메일을 빠르게 분류할 수 있고, 필터 규칙도 그때 그때 입맛에 맞게 바꿀 수 있어서 순발력 있게 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macOS 시에라의 대표 기능인 ’시리’ 만큼 많은 분들이 흥미를 가질 만한 기능은 아니지만, 많은 양의 이메일을 처리해야 하는 직장인이라면 분명 유용한 기능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아직 macOS 시에라(베타)를 써보지 않은 분은 예습차원에서 참고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관련 글
OS X Mail 앱에서 깔끔하고 세련된 메일 작성 법 세 가지
OS X Mail 앱의 '즐겨찾기 막대'를 활용하는 방법
이메일을 자동으로 처리하는 '규칙'을 만들어 보자
애플, 차세대 맥 운영체제 'macOS 시에라(Sierra)' 발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