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소식/Mac

VMware Fusion 8, macOS 시에라 탭 기능 지원... '이제 가상 머신도 웹 페이지처럼'


macOS 시에라의 새로운 기능 중 하나는 서드파티 앱에서도 '탭(Tab)'을 활용할 수 있게 된다는 점입니다.

그동안 사파리와 파인더 등 일부 앱에서만 쓸 수 있던 탭 기능을 서드파티 앱에 접목했기 때문입니다. 물론 엄밀히 말하면 서드파티 앱이라고 해서 무조건 탭 기능을 쓸 수 있는 것은 아니고, 운영체제의 네이티브 UI를 채택한 앱에 한해 탭 기능을 쓸 수 있습니다. (*앞서 Macintosh 님이 별도의 포스트로 탭 기능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간단히 소개한 적이 있습니다.)

맥용 가상화 소프트웨어 중에서도 네이티브 UI 채택 여부에 따라 탭 기능을 쓸 수 있는 앱과 그렇지 못한 앱이 갈렸는데요.

제작사 자체 UI를 채택한 Parallels Desktop과 달리 운영체제 네이티브 UI를 사용하는 VMware Fusion은 탭 기능을 지원합니다. 덕분에 하나 이상의 가상 머신을 동시에 사용하는 분은 탭을 오가며 여러 가상머신을 다룰 수 있게 돼 상당히 편리할 듯합니다. 사용 방법은 사파리나 크롬과 크게 다르지 않은데요. 탭 막대 보기를 켠 뒤 새로운 가상 머신을 실행하기만 하면 됩니다. 당연히 필요에 따라 탭을 분리하거나 하나로 합치는 등의 공간 활용도 가능합니다.


* 움직이는 GIF 이미지

이 외에도 Vmware Fusion 개발진 블로그에 따르면 조만간 macOS 시에라에 대응하는 릴리스가 출시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좋은 소식은 조만간 구 버전이 될 VMware Fusion 8도 시에라에 완벽 대응한다는 점입니다. 즉, 현재 시중에 판매 중인 VMware Fusion 8 버전을 쓰고 계신 분은 macOS 시에라가 출시된 이후에도 호환성 문제가 전혀 없는 가상머신 환경을 누릴 수 있다고 합니다. 앞서 VMware 본사 개발팀 전원이 해고되면서 후속 버전 개발에 적신호가 켜졌다는 소식을 전해드리기도 했는데 당분간은 걱정할 필요가 없어 보입니다.

추가로 더 들어오는 소식이 있으면 다시 전해드리겠습니다. VMware 트위터 계정에 올라오는 트윗을 보면 조만간 올가을 로드맵에 대한 구체적인 공지가 있을 듯합니다.



참조
VMware Fusion Blog - Fusion is picking up the tab…
Twitter - VMware Fusion

관련 글
macOS 시에라, 도큐먼트를 열 때 탭 사용 기능 추가
macOS 시에라, 사파리에서 실수나 무심코 닫은 탭을 다시 여는 새로운 방법
맥용 가상화 소프트웨어 'VMware Fusion' 본사 개발팀 전원 해고... 후속 버전 개발에 적신호
Finder 탭 길들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