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머] 애플 소프트웨어에 발견된 차세대 맥북프로 'OLED 터치바' 힌트

2016.08.31 01:27    작성자: ONE™


* OLED 터치바를 탑재한 차세대 맥북프로 컨셉 이미지. 출처: Matin Hajek

차세대 맥북프로에 탑재될 것으로 알려진 'OLED 터치바'에 대한 정황이 애플 소프트웨어에서 포착됐습니다.

미 IT매체 애플인사이더는 애플의 ’페이지스(pages)’ 관련 시스템 파일에서 속칭 'OLED 터치바'를 암시하는 코드를 찾았다고 전했습니다.

OLED 터치바는 차세대 맥북프로에서 물리적인 펑션키를 대체할 터치 기반의 보조 디스플레이로, 기능을 쉽게 바꿀 수 없는 기존 펑션키를 대체할 전망입니다. 기능이 고정된 펑션키가 화면이 달린 터치 패드로 대체되면 사용하는 앱이나 사용자 맞춤 설정에 따라 기능을 변경할 수 있는 일종의 가상 펑션키 역할을 하게 될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입니다. 일례로 텍스트 편집기를 사용할 때는 복사·붙여넣기 등의 편집 펑션키를 사용하고, 음악을 감상할 때는 재생 관련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 코드가 발견된 'MenuCommands.strings' 파일은 페이지스에서 사용되는 각종 기능의 명칭이 적힌 파일입니다.(위 사진)

해당 파일을 텍스트 편집기로 열면 OLED 터치바와 연관된 것으로 보이는 'Customize Function Row'라는 코드를 볼 수 있습니다. 우리말로 '기능열 사용자화'로 번역할 수 있는데, 이는 애플리케이션에 따라 OLED 터치바 기능이 달라질 것이란 기존의 루머와 궤를 같이하는 것입니다. 물론 어디까지나 코드를 근거로 한 추측이므로 100% 단정 짓기는 어려운 상황입니다.

한편, 지난 6월에는 macOS 시에라 베타 버전에서 생체인증 관련 API가 발견돼 iOS 기기에서만 쓸 수 있던 터치 ID 센서가 맥북프로에 탑재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 바 있습니다. 당시 보도에 따르면 차세대 맥북프로에 달린 전원 버튼이 터치 ID 센서 역할을 겸하게 될 예정이며, 지문인식을 통해 애플페이 결제 시 신분을 확인하거나, 컴퓨터 로그인과 잠금해제 등을 손쉽게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OLED 터치바와 터치 ID 외에 물망에 오르고 있는 차세대 맥북프로의 특징으로는 썬더볼트 3와 통합된 USB-C 단자, 지금보다 더욱 얇고 가벼운 폼팩터, 그래픽 성능을 대폭 강화한 AMD 폴라리스 그래픽칩, 인텔 6세대 코어 스카이레이크 프로세서, DCI-P3 광역색 표준을 지원하는 레티나 디스플레이입니다.

다만, 차세대 맥북프로를 만나 보기까지는 다소 시일이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다음달 7일 예정된 아이폰7 발표 행사에서 차세대 맥북프로는 발표되지 않을 예정입니다. 한 이벤트에 너무 많은 신제품을 쏟아내면 제품 하나 하나에 대한 집중도가 분산될 수 있다는 겁니다. 대신 애플은 올가을 차세대 데스크톱 운영체제 'macOS 시에라를 정식 배포하는데, 이때 새로운 맥북프로를 같이 선보일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고 있습니다.



참조
AppleInsider - Possible references to MacBook Pro OLED 'Function Row' spotted in Pages code
Bloomberg - Apple Is Working on iPad Upgrades and Refreshed Mac Lineup

관련 글
 macOS 시에라 베타 버전에 맥북프로 OLED 터치바∙터치ID 탑재 암시하는 단서 발견
∙ OLED 터치바가 장착된 맥북프로 출시설에 기름 붓는 섀시(Chassis) 사진 유출
• 세련미 넘치는 차세대 맥북프로 콘셉트이미지 공개
• 애플, 새로운 애플 펜슬 기능과 맥 라인업 대규모 업데이트 준비 중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1. Blog Icon
    레일라

    너무나 기대가 되는 부분중의 하나입니다.
    각 프로그램마다 가변하는 다양한 기능들이 정말 궁금하네요.
    파워 버튼도 아이폰 홈버튼처럼 꼭 지문인식으로 나왔으면 좋겠고,배젤도 확 줄여서 몸집 자체를 줄이면 더할 나위 없을 것 같습니다. ^^

  2. Blog Icon
    미역

    터치바는 어떤 역할을 하게 될까요? 아마.. 상당히 제한적인 기능(있으면 좋지만, 없어도 그만인 기능)을 하지 않을까 싶은데요..
    크램쉘 모드를 자주 사용하는 사람에게 있어서.. 만약에 필수적인 펑션을 가져간다면.. 크램쉘 모드를 못쓰게 된다는 뜻이니까요....
    부디..그냥 있으면 좋고~ 없으면 말고~ 하는 기능정도만 해주기를...

  3. Blog Icon
    RabbitHole

    당연히 부가적인 용도일 수 밖에 없습니다. 소프트웨어에서 저 기능이 지원되어도 기존 맥에서도 잘 사용 가능하게 만들 수 밖에 없으니까요. oled 터치 기능키가 안달린 맥이 거의 없는 시대가 오면 얘기가 달라지긴 하겠죠.

  4. Blog Icon
    레티나

    인텔 7세대는 카비레이크, 고성능 노트북 용은 1월에나 나온다고 알고 있습니다.
    올 하반기에 나온다면 인텔 6세대 스카이레이크가 아닐까 싶네요.

  5. Blog Icon
    mac

    oled면 아몰레드 말하는 건가요?
    터치바에 번인 생기면 교체는 해줄라나

  6. Blog Icon
    Intellify

    펑션키가 사라진다면... 와우 같은 게임은 하기 어렵겠네요. 사실 맥북으로 와우는 거의 하지 않긴 하지만요... 제 경우는 펑션킬 게임할 때 외에는 거의 사용하지 않다보니 환영할만 변화인 것 같습니다.

  7. Blog Icon
    roxie

    LogicPro 같은 어플에서 볼륨 페이더나 파라미터 노브로 사용할 수 있다면 참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리본 컨트롤러 처럼 말이죠..

  8. Blog Icon
    Leslie

    이거네요. 아주 기막히겠어요

  9. Blog Icon
    Macomic

    차라리 저런 식으로 디자인된다면 레노버 요가북처럼 만들어주지. 아예 터치 키보드로 만들어 버리고, 가변 액정으로 프로그램마다 다르게 작동하게.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