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소식/Mac

애플, 2010 맥 미니 ∙ 2009 아이맥 등 5개 구형 제품에 대한 수리 및 서비스 지원 중단

애플은 출시한지 오래된 제품을 '구형 및 단종(Vintage & Obsolete)' 제품으로 분류하고 수리 서비스와 부품 공급을 중단해 왔습니다.

미 IT매체 '9to5mac'는 3일(현지시각) 애플 내부 공지를 입수했다면서 오는 9월 13일을 기해 2009년 아이맥과 2010 맥 미니 및 맥 미니 서버, 아이폰 4(CDMA) 모델에 대한 수리 서비스가 전면적으로 중단될 예정이라고 전했습니다.

구형 및 단종 Desktop 모델

∙ iMac (20-inch, 2009 중반기)
∙ Mac mini (2010 중반기)
∙ Mac mini Server (2010 중반기)

단종 MacBook

∙ MacBook (13인치, 알루미늄, 2008 하반기)

구형 및 단종 iPhone

∙ iPhone 4 CDMA

애플 측의 공식 서비스와 부품 공급이 중단되면 해당 모델이 고장나더라도 더는 애플 공인 서비스 센터를 통한 유상 수리 및 부품 요청을 할 수 없게 됩니다. 즉, 인터넷을 통해 부품을 입수한 뒤 직접 수리하거나 사설 서비스 업체를 이용하는 것 외에 달리 방법이 없습니다. (예외적으로 미국 캘리포니아나 터키에서 최근 7년 이내에 구매한 애플 제품은 관련 법규에 따라 공식 채널을 통해 부품을 공수할 수 있습니다.)

자고 일어나면 바뀌는 IT세상에서 7년이라는 서비스 제공 기간이 절대 짧다고 할 수는 없지만, 아직 현역으로 뛰어도 부족함 없는 제품도 포함돼 있어서 아쉬움을 남깁니다. 특히 2010 맥 미니는 작고 아담한 크기에 광학 미디어도 달려 있고, 적당한 성능까지 갖추고 있어 홈 서버나 미디어센터로 사용하는데 부족함이 없는데 말입니다. 같이 단종되는 2009 아이맥과 다르게 올가을에 출시될 macOS 시에라 시스템 요구사항도 만족합니다.

한편, 지난 3월에는 2010 맥북프로 제품군이 단종 모델로 새로 분류되기도 했습니다. 그 밖에 애플의 서비스 지원이 공식적으로 종료된 제품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조
Apple - 구형 및 단종 제품 /via 9to5mac

관련 글
애플, 2010 맥북프로 15 및 17인치 등 3개 제품에 대한 서비스 지원 중단
지금 사용하고 있는 맥, 보증 기간이 얼마나 남았을까?
현재 사용 중인 맥에 OS X 구버전을 설치할 수 있을까?
• 중고 맥미니는 왜 이렇게 가격 방어가 잘 되는 것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