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소식

애플, 3세대 애플TV 판매 및 전시 중단... 사실상 단종

3세대 애플TV가 결국 단종될 것으로 보입니다.

미 IT매체 '나인투파이브맥'은 오늘 애플이 3세대 애플TV 판매를 중단하는 쪽으로 방향을 잡았다고 보도했습니다.

매체는 애플이 현지시각 7일부터 공식 홈페이지에서 3세대 애플TV 구매 링크를 제거했다고 전했습니다. 아직 구글 검색 등을 통해 3세대 제품구매 페이지에 접근할 수 있지만, 애플 홈페이지 내에서 해당 페이지로 이동하는 링크는 삭제된 상태입니다.

또한 3세대 제품 전시를 중단하고 남아있는 재고도 반납하라는 지침이 미국 내 애플 직영점에 전달됐다고 전했습니다. 공식적인 발표는 없었지만 사실상 단종 절차를 밟고 있는 것입니다.

3세대 애플TV는 지난 2012년 3월 7일에 발표된 제품으로, 외형과 UI는 2세대와 동일하나 프로세서와 램이 업그레이드되었고, 비디오 출력을 강화해 1080p 해상도를 지원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지난해에는 기기 성능이 대폭 개선되고 자체 운영체제인 'tvOS'를 탑재한 4세대 제품이 출시됐는데, 애플은 3세대 제품을 바로 단종시키지 않고 99달러에서 69달러로 가격만 낮춰 두 제품을 나란히 판매해 왔습니다.

하지만 3세대가 사실상 단종되면서 애플의 홈 엔터테인먼트 솔루션은 이제 4세대 제품만 남게 됐습니다.


*4세대 애플TV(왼쪽)와 3세대 애플TV(오른쪽)

4세대 애플TV는 기존의 적외선 애플 리모트 대신 블루투스와 터치패드 기반의 리모트로 작동되며, 내장된 마이크를 통해 시리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iOS를 기반으로 한 tvOS 운영체제를 채택했으며 전용 앱스토어를 통해 앱을 받을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앱스토어가 도입되면서 용량도 8GB에서 32GB와 64GB로 확장되었고, 가격도 올라서 32GB가 149달러, 64GB 모델이 199달러에 각각 판매되고 있습니다. 

한국에선 해외 콘텐츠 접근에 제약이 있어서 반쪽짜리 제품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지만, iOS 기기와 맥 화면을 TV로 전송할 수 있는 '에어플레이'에 가치를 두고 미국 등지에서 제품을 공수하는 국내 사용자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 



참조
9to5mac - Apple beginning to phase out third-gen Apple TV from its online store...

관련 글
• 출시 임박한 4세대 애플TV 루머 정리
• 애플, 4세대 애플TV 예약 판매 개시
• 애플, 새로운 '애플 TV 리모트' 앱 공개... 아이폰을 애플 TV 리모컨으로
• 같은 애플TV 3세대라도 기능 차이가 존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