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파이널 컷 프로 X' 10.3 메이저 업데이트 단행... 신형 맥북프로에 탑재된 터치바와의 통합

2016.10.28 18:26    작성자: ONE™

애플이 신형 맥북프로 출시에 맞춰 '파이널 컷 프로 X'에 대한 대대적인 업데이트를 단행했습니다.

애플은 28일 보도자료를 통해 "파이널 컷 프로 X(Final Cut Pro X)가 5년 전에 나온 이래로 가장 큰 변화가 있었다"면서 “새로운 버전은 세련된 인터페이스를 자랑하며 트랙 기반의 기존 영상 편집 앱에서는 불가능했던 새로운 편집 기능이 추가됐다”라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신형 맥북프로에 탑재된 ‘터치 바’와의 통합을 통해 전문 영상 편집자들이 파이널 컷 프로 X와 상호작용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제공해준다고 합니다. 애플 이벤트에서 시연된 것처럼 터치바로 파이널 컷 프로 X의 각종 편집 도구를 즉석으로 전환하고, 슬라이더를 이용해 오디오 레벨을 조정하거나 단축 버튼을 통해 자르기와 재생 등의 유용한 명령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터치바를 통해 전체 타임라인의 훑어보면서 프로젝트를 빠르게 탐색할 수 있게끔 했습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도 큰 폭의 변화가 있었습니다. 편집과 색상 조절 패널의 위치나 레이아웃을 사용자가 직접 구성할 수 있고, 작업영역도 이전보다 어둡고 단순한 디자인으로 변경해 어두운 환경에서도 눈에 피로를 주지 않고 컨텐츠에 집중할 수 있게 했습니다.

다중 모니터 환경에 대한 지원도 강화되어서 여러 대의 모니터 사이를 오가며 작업할 수 있고, 신형 맥북프로의 DCI-P3 디스플레이에서 표준 Rec. 601 및 Rec. 709, Rec. 2020 같은 넓은 컬러스페이스를 활용할 수 있게 했습니다.

그 밖에 파이널 컷 프로 X 10.3 버전은

△ 부드러운 점프 컷을 만들어내는 플로우 트랜지션 △ 여러 클립의 효과를 손쉽게 삭제 또는 재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속성 제거 기능 △ 대량의 소스 타임코드를 편집할 수 있게 해주는 타임 코드 오버레이 효과 및 생성기 △ ProRes MXF, 파나소닉 V-Log 지원 및 AVC-Intra 내보내기 △ 썬더볼트3에서의 케이블 하나를 통해 외부 디스플레이로 고품질의 영상을 출력하는 기능 등이 추가됐습니다.

파이널 컷 프로 X와 짝을 이루는 '모션(Motion)'과 '컴프레서(Compressor)'도 이번에 같이 업데이트됐습니다. 모션 5.3 버전은 인터페이스가 한결 간단하면서도 짜임새가 있게 변했고, 캡션 작업을 위해 3D 타이틀과 텍스트 기능이 강화됐습니다. 새로운 ‘얼라인투(Align To)' 명령 기능은 별개의 피사체를 손쉽게 연결해 수준 높은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있게 해주며, 신형 맥북프로의 터치 바를 통해 다양한 인터랙티브 도구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컴프레서 4.3 버전은 ‘아이튠즈 스토어 패키지’ 기능을 이용해 패키지를 쉽게 탐색하하고 압축할 수 있게 된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사용자는 이를 이용해 자신의 작업물을 아이튠즈 스토어에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파이널 컷 프로 X와 마찬가지로 컴프레서도 터치 바를 활용해 다양한 도구를 사용자 맞춤형으로 추가 또는 재배치할 수 있습니다.

애플의 프로 비디오 포맷(Pro Video Formats)도 2.0.5 버전으로 업데이트되면서 MXF OP1a 컨테이너에 담긴 ProRes AVC-Intra LT, MXF 포맷을 추가로 지원합니다.

기존에 파이널 컷 프로 X를 구매한 분은 이번 10.3버전도 무료로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신규 사용자는 맥 앱스토어에서 299.99달러(10% 부가세 제외)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모션 5.3과 컴프레서 4.3 버전도 기존 구매자에게 무상 업데이트를 제공하며, 맥 앱스토어를 통해 각각 49.99달러에 판매 중입니다.



참조
Apple 언론 정보 - Apple, Final Cut Pro X 중요 업데이트 발표
Apple - Final Cut Pro X 10.3

관련 글
애플 스페셜 이벤트 앞두고 '파이널 컷 프로 X' 업데이트 정황 포착
애플, 새로운 터치 바를 장착한 신형 맥북프로 발표

    
  1. Blog Icon
    지리시

    전문 편집인이 맥북 키보드로 편집을 할까요.. 저도 급하게 외부에서 할때나 하지 각잡고 하려면 큰모니터에 외부키보드에 마우스 쓰는데 말입니다.
    꽤 괜찮아 보여서 구매하고 싶은 생각이 들다가도, 뭔가 참으로 애매하단 생각이 들어서 계속 망설이고 있습니다.

  2. Blog Icon
    롤탱

    터치바 달린 키보드가 나오지 않을까 하는...;

  3. Blog Icon
    nueve

    그런데 성능적으로 인코딩 디코딩에선 퍼포먼스 향상이 크더군요 스카이 레이크 자체가

  4. Blog Icon
    하하

    전문가에 대한 편견이 참으로 크시네요.. 전문가가 일하는 환경 보기나 했는지..?

  5. Blog Icon
    사과전문가

    반가운 소식이네요.

    집에가면 업뎃 해줘야겠아요. ㅎㅎ

  6. Blog Icon
    nueve

    one님 파컷 정보를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사실상 디테일한 파컷정보 올라오는 한국 블로그나 커뮤니티가 거의 없다 시피한데.
    ㅜㅜ

  7. Blog Icon
    truehouse

    파이널 컷도 그렇지만,
    로직 프로도 많은 변화가 예상됩니다.
    음악 분야에서는 이미 Ribbon Controller 라는 명칭으로 터치 바와 같은 가로로 긴 모양의 컨트롤러가 있는데,
    이 밑에 OLED 화면이 존재하고, 여러가지 어사인이 가능하다는 것이 반가운 변화입니다.

    미디를 녹음하면서 Keyswitch, Modulation, Pitchwheel같은 기능으로도 대체 가능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여기에 Synth 를 위한 여러가지 파라메터들을 어사인 시키면 EDM이나 Electonic 음악을 하는 사람에게는 무궁무진한 가능성이 될것 같습니다.

  8. Blog Icon
    행인

    음악작업 할때는 장르에 맞게 결국 외부 인터페이스 구매해 쓰게 됩니다. 터치바는 고가의 기기 구입을 꺼리는 아마추어 대상이나, 그저 모바일(휴대) 용도로서 쓸 때나 편리하겠죠.

  9. H.265는 지원하나요..?

  10. Blog Icon
    호기심 소년

    기본적으로 스카이 레이크부터 해당 포맷을 지원합니다. 그전 CPU들은 확실히 재생이 제대로 되지 않더군요. (내장그래픽)

  11. Blog Icon
    장기영

    하스웰 장착된 맥북에어 2013년부터 4K 30Hz H265 재생은 잘됩니다...
    맥북에어는 아니고 동급의 저전력 i5 듀얼코어 아이비브릿지 CPU 장착된 윈도우 노트북에서는 DXVA를 동원해도 재생이 안되었습니다...

  12. Blog Icon
    사후

    호평이 엄청나다고 들었습니다

  13. Blog Icon

    네 다음 뇌피셜

  14. Blog Icon
    Film

    그래도 다시 트랙으로 넘어와 줬으면... OMF를 뽑을수가없으니 너무 불편하네요...
    혹시 파컷X에서 OMF뽑는 방법 아시는분 있을까요

  15. Blog Icon
    nueve

    X2PRO라는 유료 플러그인 쓰시거나
    xml로 뽑아서 로직에서 aaf로 뽑으셔야되요

  16. Blog Icon
    장기영

    기존 버전으로 파컷X로 작업 하던것이 있으면 완벽히 끝내시고 업그레이드를 하세요...
    라이브러리안의 오리지널 화일명을 fcx1이라는 이름으로 스스로 붙여서 변경되기에 화일 미스를 만듭니다...
    그리고 당연한듯하게 변경된 화일의 매개코텍도 잽싸게 지워버리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해결책은 파컷x를 종료하시고 파인더에서 라이브러리 패기지를 수동으로 열어서 오리지널 비디오 폴더에 변경된 화일을 찾아서 이름 원상 복귀하시고 닫은후 파컷x에서 매게코덱으로 다시 변환 시키거나 그냥 쓰시면 됩니다...
    이상 삽집 원상 복귀 사용기였습니다...
    업그레이드 된것이 사용하기 더 편하게 바뀌였고 타이틀과 그림 음향 부분이 기존의 트랜젠션과 비디오 이펙터와 독립적으로 분리되서 많이 깔끔해졌네요
    콤프레셔가 드디어 파컷X마냥 GPGPU 기능을 적극 지원해주니 이것도 차차 확인해봐야겠네요..
    느려 터져서 급한것은 차라리 파컷X가 월등히 빠르기에 여기서 익스포트 시켰는데 이제 다양한 옵션의 콤프레셔를 재대로 쓸수 있겠습니다...

  17. Blog Icon
    다람쥐

    10.11 부터 지원하네요ㅠㅠ
    10.10도 딱 좋은데... 업뎃을 해도 괜찮을까요??

  18. Blog Icon
    꼭..

    안녕하세요 질문이 있습니다 ! 파이널컷엑스 10.3으로 업그레이드 한 후 사운드를 듀얼모노나 스테레오로 변경할수있는 기능이 숨겨져잇는건지 사라진것인지 찾을수가 없어서요.. 혹시 한쪽만 들리는 영상의 사운드를 양쪽다 들리게 변경할수 있는 방법 아시나요? 답변해주시면 정말 감사하겟습니다 좋은하루보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