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이 신형 맥북프로와 같이 출시한 '썬더볼트3(USB-C)-썬더볼트2 어댑터'가 기존 디스플레이포트와 호환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7일(현지시각) 애플이 웹사이트에 공개한 고객지원 문서를 보면 '썬더볼트3(USB-C)-썬더볼트2 어댑터'는 디스플레이포트(DisplayPort, DP)'를 통해 비디오 신호를 출력하지 않습니다. 썬더볼트와 단자 모양이 같은 '미니디스플레이포트(mDP)'를 비롯해, 미니디스플레이포트-HDMI 어댑터, 미니디스플레이-VGA 어댑터도 호환되지 않습니다. 요컨대 썬더볼트를 지원하는 주변기기만 연결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Thunderbolt 3(USB-C)-Thunderbolt 2 어댑터는 다음 기기에 대한 연결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 Apple DisplayPort 디스플레이
∙ DisplayPort 기기 또는 Mini DisplayPort-HDMI 또는 Mini DisplayPort-VGA 어댑터와 같은 액세서리
∙ Thunderbolt가 장착되지 않은 4K Mini DisplayPort 디스플레이- Apple
결국 신형 맥북프로에 디스플레이포트 사양의 모니터를 연결하려면 '썬더볼트3(USB-C)-썬더볼트2'가 아닌 다른 어댑터를 준비해야 합니다.
신형 맥북프로에 채용된 썬더블트3(USB-C) 규격의 경우 'USB Alternate Mode'라고 해서 커넥터 한쪽은 USB-C를, 다른 커넥터는 썬더볼트나 디스플레이포트, HDMI 등을 탑재한 케이블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애플이 출시한 '썬더볼트3(USB-C)-썬더볼트2 어댑터'도 이러한 규격의 산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같은 맥락에서 디스플레이포트 모니터를 신형 맥북프로에 연결하려면 한쪽은 USB-C, 다른 한쪽은 디스플레이포트 커넥터가 달린 'USB-C-디스플레이' 어댑터나 케이블 제품을 이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 USB Type C-디스플레이 포트 케이블
이제는 구형이 된 맥북프로의 썬더볼트 단자가 디스플레이포트 출력도 지원해서 모르고 계셨던 분이 적지 않을 것 같은데요. 애플에선 USB-C-디스플레이 어댑터나 케이블을 판매하지 않지만, 국내 오픈마켓 등을 통해 비교적 수월하게 서드파티 제품을 입수할 수 있습니다. 신형 맥북프로에 디스플레이포트 사양의 모니터를 연결할 분은 미리 준비하셔야 겠습니다.
참조
• Apple - Apple Thunderbolt 3(USB-C)-Thunderbolt 2 어댑터의 호환성에 관하여
관련 글
• 애플, 신형 맥북프로와 함께 '썬더볼트3(USB-C)-썬더볼트2 어댑터' 출시
• 신형 맥북프로, 시중에 풀린 썬더볼트3 주변기기와 호환성 문제 발생
• 애플, USB-C 및 썬더볼트3 주변기기 가격 인하
• 인텔, 새로운 썬더볼트3에 USB-C 단자 디자인 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