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팁/문제해결

터치바 탑재 맥북프로에서 'Karabiner-Element' 사용 주의 당부… '터치바 먹통'

터치바 탑재 맥북프로에 'Karabiner-Elements'를 설치하는 경우 터치바가 반응을 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블로그 구독자이신 최민찬 님이 이 같은 내용을 제보해 주셨습니다.

"터치바 모델과 카바리너 엘리먼트가 오류를 일으킵니다.

카라비너 엘리먼트의 키맵핑이 터치바의 대부분의 키를 사용 불가능 상태로 만드는 것을 직접 확인했습니다. 앱을 삭제하고 설치하고 했는데 카라비너의 영향으로 터치바가 무력화 되며 다음과 같은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 키보드 조명 설정
· 디스플레이 밝기 설정 (간편모드에서 바 형태 설정은 가능)
· 스피커 음소거 버튼
· 스피커 음량 조절 (간편모드에서 바 형태의 설정은 가능)

문제가 해결되기 전까지 터치바 모델 사용자 분들은 카라비너 엘리먼트 사용을 유보하시는 게 나을 것 같습니다."

- 최민찬

임시 해결책

해외에서도 해당 사안에 관해 논의가 진행되고 있는데, 운영체제 자체 키 리매핑 기능이 Karabiner-Elements에 의해 무력화되면서 발생하는 것으로 추측되고 있습니다. (Touché 등의 터치바 시뮬레이터로도 같은 현상을 목격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들이 제시하는 임시 해결책은 Karabiner-Elements 일부 설정을 변경하는 것입니다. 환경설정 > Devices에서 'No product name'이라는 옵션을 체크해제하면 터치바가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

다만 설정을 변경하더라도 fn 키를 눌러 터치바에 F1, F2 등의 키를 띄우는 기능이 작동하지 않기 때문에 Karabiner-Elements 업데이트가 절실한 상황입니다.

터치바 탑재 맥북프로가 국내 전파인증을 통과하면서 조만간 국내 시장에 출시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타임머신이나 마이그레이션 지원을 이용해 Karabiner-Elements가 설치된 데이터를 터치바 모델로 복원하면 위와 같은 문제를 겪을 수 있다는 점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Karabiner-Elements 후속 업데이트가 나오면 다시 소식 전하겠습니다.



참조
GitHub - Karabiner-Elements

관련 글
macOS 한영 전환 키를 오른쪽 커맨드 키로 변경하는 방법
macOS 시에라에서 한영 전환이 제대로 안 되는 문제와 원인
macOS Sierra 10.12.2 최신 베타에서 해결된 버그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