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G UltraFine 5K 디스플레이 개봉과 설치 동영상

2016.11.24 16:32    작성자: ONE™

LG전자가 애플과 손잡고 내놓은 '울트라파인(UltraFine) 5K 디스플레이'

12월에 출시된다는 것 외에 아직 자세한 일정이나 국내 출시 여부가 공개되지 않아 애간장을 태우는 분 많으시죠. 아쉽게나마 이 영상으로 마음을 달래보시는 건 어떨까요. 유튜브에서 테크 채널을 운영하는 '마르케즈 브라운리'가 울트라파인 5K 디스플레이를 입수해 개봉기 영상을 올렸습니다.

영상은 상자를 개봉하고 설치하는 순서로 진행되는데요. LG 울트라파인 5K 디스플레이의 전반적인 디자인과 구성품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조만간 같은 모니터를 한 대 더 장만해 듀얼 모니터 환경에 관한 속편을 올릴 예정이라고 합니다.

디자인은 베젤 윗부분이 아래쪽보다 두꺼운 게 다소 언발란스하지만, 전반적으로 단순한 디자인 덕분에 군더더기 없이 깔끔한 인상을 풍깁니다. 모니터 뒷면에는 썬더볼트 3 단자 외에 3개의 USB-C 포트를 추가로 갖추고 있어 주변기기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다만 케이블을 고정할 수 있는 작은 고리나 구멍 같은 게 없어서 케이블 관리는 조금 어려워 보입니다. 

2미터 길이의 썬더볼트 3 케이블이 번들로 따라오고 모니터를 벽에 거치할 수 있도록 VESA 마운트용 브라켓을 기본으로 제공하는 것도 눈에 띕니다.

LG전자의 울트라파인 디스플레이가 맥 사용자들의 주목을 받는 이유를 꼽자면 5K 화면을 손실 없이 보여주기 위해 전송 속도가 40Gbps인 썬더볼트3 단자를 세계 최초로 적용한 모니터라는 점입니다. 애플의 썬더볼트 디스플레이와 같은 27인치 크기지만, 해상도는 그 4배에 달하는 5,120x2,880이라는 초고해상도 지원해 더욱 선명한 화면을 제공한다는 게 LG측의 설명이죠. 또 케이블 하나로 영상 신호와 사운드, 웹캠, 일반 데이터까지 모두 고속으로 전송하면서 맥북프로를 충전까지 할 수 있는 편리함을 갖추고 있습니다.

기존에도 5K 해상도를 구현한 모니터가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듀얼 DP 케이블을 사용해야 했고, 모니터 뒤에 달린 USB 허브를 이용하려면 USB 업스트림 케이블을 따로 연결해야 했죠.

색재현력의 경우 DCI-P3 규격을 충족하고, 패널 밝기도 500 cd/m2에 이르는 등 모니터로써의 기본 스펙도 흠 잡을 데 없이 좋습니다. 무엇보다 신형 맥북프로 사용자를 겨냥한 제품인 만큼, 모니터에 손을 뻗을 필요 없이 맥북 프로의 터치 바로 화면 밝기와 스피커 음량까지 손쉽게 조절할 수 있다는 것도 빼놓을 수 없는 장점입니다.

허나 세상에 완벽한 제품은 없다고 신형 맥북프로만 지원한다는 점, 그리고 일반 사용자에게는 다소 부담되는 높은 가격대가 단점으로 꼽히고 있지만(델의 울트라 5K 모니터가 200만원대 중반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비싼 가격은 아니라는 게 업계의 평가이기는 합니다), 개인적으로 올해 가장 가지고 싶은 아이템 중 하나입니다. 물론 이 모니터를 사용하려면 신형 맥북프로를 반드시 구매해야 하는 게 함정입니다.



참조
YouTube - LG Ultrafine 5K Display Unboxing + Setup! /via 9to5mac

관련 글
애플, LG 울트라파인 4K·5K 모니터 지원하는 기종 발표…5K 모니터는 신형 맥북프로에서만
애플, USB-C 주변기기 가격 인하... LG 울트라파인 4K∙5K 모니터도 25% 할인
LG전자, 맥북 전용 초고화질 모니터 공개... 울트라파인 4K∙5K 모니터
애플, 썬더볼트 디스플레이 단종 후 모니터 사업 정리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1. Blog Icon
    math

    모니터를 따로 구매하는 용도는 뭘까요? 궁금해서 사용하시는 분들에게 여쭤보고싶어요

  2. Blog Icon

    영화감상
    영상,사진 편집
    게임
    등 사용할 때 써요...

    음, 아이폰에서 아이패드 쓰는 느낌 같은거요?

  3. Blog Icon
    타입디

    개발자라면 듀얼정도는 기본으로 사용하는편이죠..
    자리만 넉넉하다면 환경적으로 편하긴 해요

  4. Blog Icon
    레티나

    전 49인치 4K 모니터를 쓰다보니 대형 화면이 주는 편리함이 너무 좋더군요.
    40인치 이상 5K 나오면 좋겠네요.

  5. Blog Icon
    프로

    5120x2880이면 16 : 9아닌가요?

    맥북은 16 : 10이잖아요? 그럼 화면이 잘려서 나와야 하는데.. 동영상에서는 딱 맞게 나오네요. 제가 잘못알고 있는 건가요?

  6. Blog Icon
    장기영

    독립된 멀티모니터 세팅이니 화면 해상도 그대로 나오는것 같네요

  7. Blog Icon
    kangmin

    다른 것보다 모니터 출력단자에 연결하면 충전까지 된다니 케이블이 획기적으로 줄게되는 군요
    충전 케이블을 별도로 만들면 될 수 없는 기능이네요

  8. Blog Icon
    가을

    이 제품 패널 정보 아시는 분 있나요? 10비트 HDR 이라면 당장 제 모니터를 처분하고 넘어가고 싶어요!

  9. Blog Icon
    김춘덕

    billion colors 10비트 패널이구요 밝기가 500 cd/m²인데 이 밝기로 HDR은 무리. 어차피 색공간도 P3까지만 지원이라 UHD HDR 시네마 표준인 Rec2020(or BT2020)엔 못미칩니다. 감마도 SMPTE ST2084 미지원.

  10. Blog Icon
    가을

    상세한 정보 댓글 감사합니다. HDR 지원이 안된다면, 그냥 21인치 4K로 가는 것이 나을까요?

  11. Blog Icon
    김춘덕

    700불 주고 사기엔 8비트 패널에 인치수도 너무 작지않을까요..?
    디지털 시네마 4K(4096×2160)까지 커버 가능한 해상도는 맘에 드는데 해상도 외엔 너무 작고 사양에 비해 너무 비싸지않나 개인적으로 생각되네요. 애플 공식페이지에 사양 보면 "three downstream USB-C ports (480 Mbps)"라고 써있는데 이거 결국 모니터에 USB 허브를 USB2 대역폭으로밖에 못쓴단 얘기에요. USB-C를 디스플레이 얼터너티브 모드로 돌리니 그렇게 되는거겠죠. 8비트 패널의 21인치 USB3.1 모니터를 700불에 주고 사긴 돈이 아깝게 생각드네요.

  12. Blog Icon
    가을

    춘덕님 상세한 정보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그런 상황이라면, 5K로 가는 것이 당연지사인데, HDR 미지원이라니 고민이 되네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