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볼거리

iFixit, 애플의 무선 이어폰 '에어팟(AirPods)' 분해기 공개

"케이스를 부수지 않고는 내부 접근이 불가능하다"

애플이 야심 차게 선보인 무선 이어폰 '에어팟(AirPods)'이 출시 직후부터 품귀 현상을 빚고 있는 가운데 수리 전문 업체 '아이픽스잇(iFixit)'이 에어팟 분해기를 공개했습니다. 아니나 다를까 역시 분해와 수리가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다고 합니다.

분해기는 에어팟과 충전 케이스의 두 파트로 나뉩니다. 우선 에어팟 케이스를 개봉하려면 날카로운 커터와 펜치를 이용해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에어팟 케이스가 완전히 부서진다고 합니다. 분해는 마음대로지만 재조립은 불가능하다는 설명입니다. 

케이스 안은 각종 부품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특히 각각의 에어팟 유닛에는 불과 93mWh라는 초 미세 리튬 이온 배터리가 탑재되어 있는데 이는 아이폰 배터리의 1%에 해당하는 용량입니다. 이는 지금까지 분해한 애플 기기 중에서 배터리 용량이 가장 적었다고 아이픽스잇은 강조했습니다. 저용량 배터리가 탑재된 애플펜슬과 비교해도 1/5 수준에 불과하다니 말 다했습니다. 에어팟의 '꼭다리' 부분에 꼭 맞는 둥그런 봉 형태를 띠고 있는 점이 특색있습니다. 아래 오른쪽 사진에서 시커먼 필름처럼 생긴 게 '안테나'라고 합니다.

이어피스 부분에는 애플이 설계한 W1 칩을 추축으로 사이프러스사의 저전력 스테레오 오디오 코덱 칩, 프로그래머블 SoC 칩, 착용 상태를 감지하는 적외선 근접 센서, 진동판이 복층 형태로 오밀조밀하게 집약돼 있습니다. 저 작은 공간에 참 알뜰하게도 넣었습니다. 아이픽스잇은 "만약 소형 폼 팩터 안에 복잡한 부품을 집어넣고, 엄청난 양의 접착제로 밀봉하는 게임이 있으면 애플이 우승은 따 놓은 당상"이라는 우스갯소리를 덧붙였습니다.

좌·우 에어팟 유닛의 모델 번호가 다른 점도 눈에 띕니다. 왼쪽 유닛의 모델 번호는 A1722, 오른쪽 유닛은 A1523라고 하는데요. 아아픽스잇은 제품 교체나 분실, 배터리 서비스를 받을 때 유닛을 구분하기 위해 모델 번호를 달리 적용한 것 같다고 설명했습니다.

충전 케이스를 분해하는 것도 만만치 않은 작업이었다고 합니다. 전동 원형톱 이용해 말 그대로 케이스를 절단냈습니다. 

충전 케이스 안에는 에어팟 안에 있는 배터리 보다 용량이 16배 많은 3.81 V, 1.52Wh 내장 배터리가 탑재돼 있습니다. 에어팟 안에 있는 배터리만으로는 5시간밖에 쓰지 못하지만, 충전 케이스 배터리로 추가 전력을 공급하면 최대 24시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충전 케이스는 에어팟을 연결했을 때만 아이폰에서 배터리 잔량이 표시됩니다. 케이스 자체에는 안테나가 따로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에어팟을 사용하고 있을 때는 에어팟 좌·우 배터리 상태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충전 케이스는 배터리 외에도 ARM 기반의 프로세서와 전력 관리용 칩셋, 배터리 충전 상태를 표시하는 LED 인디케이터, 충전 커넥터, 페어링 버튼 등이 내장돼 있습니다.

아이픽스잇은 에어팟 수리용이성 점수에 10점 만점에 0점이라는 최악의 점수를 부여했습니다. 10점 만점 중 1점을 받은 애플펜슬보다도 낮은 점수인데, 케이스를 부수지 않고는 내부 접근이 불가능한 데다, 각종 부품이 강력한 접착제로 고정되어 있어 재활용도 어렵다는 설명입니다. 이 때문에 이어팟이 고장 나거나 배터리 성능이 떨어지면 애플도 특정 부품만 교체하지 않고 교환용 제품(리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서 별도의 포스트로 전해 드렸지만, 보증기간 후 리퍼 비용은 충전케이스/에어팟 유닛 각각 69달러(한화로 89,000원)이며, 배터리 서비스는 49달러(65,000원선)입니다. 

그 밖에 아이픽스잇 웹사이트를 방문하면 더 많은 사진과 자세한 설명을 볼 수 있습니다.

한편 '에어팟'은 현재 초기 물량이 동이 나 품귀 현상이 빚어지고 있습니다. 21일 현재 애플 온라인 스토어에서 출하 준비 기간은 '6주'로 밀린 상태입니다. 지금 에어팟을 주문하면 내년 2월에나 물건을 받을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참조
iFixit - AirPods Teardown

관련 글
• 애플 에어팟(AirPods) 국내 수리 비용과 분실 · 배터리 교체 서비스 가격
애플, 아이폰7과 함께 무선이어폰 ‘에어팟(AirPods)’ 발표... 21만 9천원에 10월 말 출시예정
애플, 에어팟(AirPods) 초기 설정 및 사용 방법 소개한 고객지원 페이지 개설
애플 무선 이어폰 ‘에어팟(AirPods)’ 판매 시작... 오늘부터 주문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