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소식/iOS

[루머] 10주년 기념 아이폰, 5.8인치에 크기는 아이폰 7보다 작다?

* 2017년에 출시될 새로운 아이폰과 기존 아이폰의 크기 비교

올해 가을에 출시될 것으로 예상되는 신형 아이폰에 대한 정보가 계속해서 흘러나오고 있는 가운데, 오늘은 10주년 기념 모델에 대한 정보가 새롭게 공개됐습니다.

맥루머즈가 KGI 시큐리티의 애플 무당 궈밍치의 자료를 입수한 내용에 따르면, 5.8인치 OLED를 탑재한 10주년 기념 모델이 지금의 4.7인치 모델(아이폰 7) 보다 더 작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전면을 화면으로 꽉 채우면서 베젤을 사실상 없애는 디자인을 채택하면서 극적으로 크기를 줄일 수 있었다고 하는데요.

이에 따라 기존의 홈 버튼은 없어지게 되며, 그 위치에는 ‘펑션 지역’이라 불리는 가상 버튼들을 위한 고정 영역이 자리하게 됩니다. 이 가상 버튼들의 역할은 정확히 기술돼 있지는 않지만, 홈 버튼과 같은 시스템 버튼이나 신형 맥북 프로의 터치 바와 비슷하게 앱에 따라서 바로가기 버튼을 넣는 것도 가능하지 않을까 예상해 봅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실상 사용자가 사용하게 될 화면 크기는 5.15인치 정도라고 합니다. 물론 안드로이드폰이 그러하듯이 동영상이나 사진을 찍을 때는 화면 전체를 활용하도록 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전면 홈 버튼이 사라지기 때문에 지문 인식 센서인 터치 ID도 사용할 수 없게 되는데요, 이 부분은 얼굴이나 홍채 인식 등의 다른 생체보안 기술로 바꿀 것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 새로운 로직 보드 기술로 배터리 공간을 늘릴 것이라고 하는 10주년 기념 아이폰의 내부 구조 (가운데)

10주년 기념 모델은 더 높은 용량의 배터리를 탑재할 것으로 알려지기도 했는데요, 로직 보드를 기존의 10층에서 20층 구조로 쌓는 방식으로 변경해 기기 내에서 보드가 차지하는 공간을 줄이면서 배터리를 넣을 공간을 확보했다고 합니다. 남은 공간도 채우게 될 새로운 L자 모양의 이 배터리는 4.7인치 모델과 비슷한 크기를 가진 이 아이폰의 배터리 용량은 5.5인치 모델과 비슷한 수준(2,900mAh)까지 용량을 끌어올릴 수도 있다고 합니다. 궈밍치 또한 지난번에 패스트 컴퍼니가 보도한 대로 이러한 과감한 신기술 채용으로 인해 이 새 아이폰의 가격이 1,000달러(약 113만 원)를 돌파할 것으로 보이지만, 새로운 사용자 경험 덕에 수요가 줄어들 것 같지는 않다고 합니다.

한편, 올해 애플은 10주년 기념 모델 외에도 기존의 아이폰 7 시리즈를 리프레시한 모델(가칭 7s, 7s 플러스)도 함께 선보일 예정인데요, 정확히 어떤 새로운 기능이 탑재될지는 알려지지 않았지만, 기존의 ’s’ 라인업과 비슷한 수준의 개선이 이루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2017년 후반기의 아이폰 생산 대수는 약 1억 대로, 이 중 60%가 10주년 기념 모델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필자: 쿠도군 (KudoKun)

컴퓨터 공학과 출신이지만 글쓰기가 더 편한 변종입니다. 더기어의 인턴 기자로 활동했었으며, KudoCast의 호스트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참조
iPhone 8 to Feature 5.8-Inch OLED Display With 5.15-Inch Main Screen and Virtual Buttons Below - 맥루머즈
KGI: OLED iPhone 8 to be similar physical size to 4.7 inch iPhone 7, with significantly larger battery - 나인투파이브맥

관련 글
아이폰 7 플러스 리뷰: 애플만의 페이스
[루머] 신형 아이폰, 세 가지 모델로 세분화
발표 10주년, 아이폰이 바꾼 것 10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