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팁

'Pacifist'를 이용하여 macOS의 기본 앱을 재설치 하는 방법

활용도도 높고, 워낙에 기본으로 설치되는 앱들이라 일부러 이를 지우는 사용자는 많지 않겠지만, 실수 또는 의도적으로 macOS에 설치된 기본 앱을 지웠다면 이를 다시 설치하는 방법은 macOS 전체를 재설치 하거나 백업본을 활용하여 복구하는 방법밖에 없을까요?

디스크 이미지 파일(DMG)나 패키지 파일(PKG) 파일, 그리고 각종 압축 파일에서 각각의 파일이나 폴더를 추출하여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 'Pacifist'를 이용하면 삭제된 macOS의 기본 앱을 원하는 대로 골라서 재설치 할 수 있습니다. 'Pacifist'는 새로운 macOS 버전이나 베타 버전이 배포되었을 때 이번 버전과의 차이점, 수정된 부분을 찾기 위해서도 사용되는 애플리케이션 중의 하나이기도 합니다.

1. 'Pacifist'는 쉐어웨어이므로 구입을 위한 비용은 필요 없지만 원하실 경우 개발자에게 기부 형식으로 소정의 금액을 지불하고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소정의 금액을 지불했을 경우 앱을 실행했을 때 약 15초 정도간 나타나는 '등록 안내문'을 보지 않아도 됩니다.

2. 자신의 맥에 설치된 macOS에 맞는 인스톨러 파일을 준비합니다. 없다면 앱스토어에서 내려 받을 수 있으니 만일을 위해서라도 해당 파일을 내려 받아 외장 하드 또는 USB에 저장해 놓으면 꽤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macOS 시에라 버전을 사용 중이므로 이를 기준으로 설명을 이어가겠습니다.

3. 'Pacifist'를 실행한 후 'Open Package' 또는 'Open Apple Installers'를 선택하여 macOS 인스톨러 파일을 선택해 줍니다. ▼

4. 'Pacifist'가 파일과 폴더들을 추출하는 시간을 잠시 기다려 주신 후에 'Contents of Install macOS Sierra > Contents of OSInstall > Contents of Essentials.pkg > Applications 폴더'를 보시면 macOS의 '기본 앱'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실수로 지웠거나 사라진 앱을 선택하고 왼쪽 상단의 'Install' 버튼을 누른 후, 시스템 계정 암호를 입력하면 깔끔하게 재설치 됩니다. ▼

참고로 '가라지 밴드', '아이무비' 등 앱스토어로 이사(?)한 앱들은 이 방법으로 재설치할 수 없습니다. 해당 앱들은 앱스토어를 이용해야 하니 기억해 두시기 바랍니다.

OS와 달리 OS에 기본으로 포함된 앱이 사라졌을 경우 재설치할 방법이 제한적인 macOS이지만 아쉬운 대로 'Pacifist'를 이용하여 시스템 전체 복구 등을 거치지 않고 기본 앱을 재설치할 수 있다는 점, 기억해두시고 'Pacifist'와 'macOS 인스톨러 파일'을 보관해 만일에 대비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Download Pacifist $0.00

필자: Macintosh
인문학과 맥에 관심이 많은 평범한 직장인이자 맥 블로거.
May the Mac be with you!



참조
• Pacifist 개발사 홈페이지

관련 글
• 맥에서 앱을 처음 설치한 상태로 초기화하는 방법
• OS X 맥 앱스토어에서 앱을 다운로드할 수 없거나 업데이트 기능에 문제가 생겼을 때 해결 방법 '맥 앱스토어 초기화 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