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튠즈 커넥트(iTunes Connect)가 크리스마스 연휴를 맞아 21일부터 28일까지 임시 휴무 상태에 들어갑니다.
아이튠즈 커넥트는 개발자들이 아이튠즈 스토어와 맥 앱스토어어 새로운 앱을 등록하거나 이미 판매 중인 앱을 업데이트할 수 있는 일종의 포털 사이트입니다. 애플은 이번 휴무와 관련해 업무 협조 메일을 맥 개발자와 iOS 개발자들에게 보낸 바 있는데, (현지 시간) 20일에 다시 이메일을 발송하면서 몇 가지 당부 사항을 개발자들에게 재차 환기시키고 있습니다.
애플은 개발자들에게 연휴 기간동안 앱 업데이트가 불가능하며, 앱 판매 가격을 변경하지 말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만약 가격을 변경하는 경우 연휴가 끝나는 28일까지 잠정적으로 앱 판매가 불가능한 상태가 될 것이라 경고하고 있습니다.
또한 아이튠즈 스토어와 맥 앱스토어의 앱 판매 기록도 해당 기간 동안 갱신되지 않고 21일자 기록으로 고정된다고 말했습니다. 이 말은 즉, 21일 전까지 순위를 잔뜩 올려놓으면 21일 이후에 순위가 떨어지더라도 높은 순위를 계속 유지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연중에서도 특히 크리스마스 연휴 기간이 되면 앱 판매량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는데 이는 신규 아이폰 유저가 대거 아이튠즈로 유입되는데다, 크리스마스 선물로 아이튠즈 기프트카드가 활발히 유통되기 때문입니다.
일부 개발자들은 크리스마스 연휴 기간에 앞서 폭탄 세일 이벤트를 진행해 아이튠즈 판매 랭킹을 최대한 끌어올리고 연휴 시작과 동시에 가격을 다시 올려 수익을 최대화하는 전략도 사용하기도 합니다. 또 가격은 세일 전 가격으로 원상 복구시켰는데 앱 소개 부분에 표시해놓은 '대박 세일'이라는 문구를 수정하지 않아 마치 세일이 계속 되고 있는 것처럼 사용자를 현혹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크리스마스 연휴 기간에 앱을 구매할 때는 이 앱이 원래 인기가 있었던 앱인지, 아니면 연휴 기간 이전에 진행한 할인 이벤트로 인해 순간적으로 순위가 올라 착시 효과를 주고 있는 것인지 앱 가격 및 순위 변동 기록을 제공하는 앱 쇼퍼(App Shopper) 사이트에서 꼼꼼히 살펴보실 것을 권장합니다.
링크
• App Shopp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