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팁/문제해결

OS X 메모(Notes) 앱에 문제가 생겼을 때 데이터를 초기화하고 iCloud를 통해 데이터를 복구하는 방법

들어가며

요즘 OS X '메모'(영문상위에서는 'Notes') 앱에 문제가 생겨 문의를 주시거나, 아니면 커뮤니티에 질문을 올리시는 분들이 부쩍 늘었습니다. 써드파티 프로그램의 경우 설정 파일(plist)을 시스템에서 삭제하는 것으로 비교적 간단하게 앱을 초기화시킬 수 있는 반면에 OS X에 기본적으로 포함되어 있는 프로그램은 문제를 해결하거나 앱을 초기화하는 것이 생각보다 녹록치 않은편입니다.


OS X 기본 애플리케이션의 설정 파일과 데이터 파일의 위치가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일률적으로 글 하나에 모두 설명할 수는 없지만, 일단 메모(Notes) 앱에 문제가 생겼을 때 앱을 어떻게 초기화하고 iCloud 서버에 고히 모셔져 있는 데이터를 내려받을 수 있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지금 당장 메모 앱에 문제가 없더라도 이후 유사한 문제가 발생하면, '아! Back to the Mac에 메모 앱 리셋하는 방법이 올라왔었지!'..하면서 다시 찾아봐 주십시오.

메모(Notes) 앱을 초기화하고 iCloud를 통해 기존 데이터를 복구하는 방법

0. 이번 팁은 메모 앱에서 아래와 같은 증상이 나타날 때 유효한 해결책이 될 수 있습니다.

• 메모 앱이 실행하자마자 바로 꺼져버릴 때
• 메모 앱이 이전보다 굼뜨게 반응하거나, 사용 불가능할 정도로 버벅거릴 때
• 메모 앱 내에서 특정 메모를 선택하거나, 메모 하나를 더블 클릭해 별도의 창으로 분리했을 때 앱이 얼어버리는 문제
• 하나의 iCloud 계정으로 동기화 중인 다른 기기(예: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와 메모의 개수나 내용이 다를 때

1. 파인더(Finder) 창에서 command + shift + g 단축키를 누른 후 아래 경로를 입력합니다. ▼

~/Library/Containers/



2. com.apple.Notes 폴더를 임의의 장소에 백업을 해놓고 기존 폴더는 휴지통으로 삭제합니다. ▼

3. 맥을 재부팅한 후 휴지통을 비워주십시오. ▼

4. 다시 메모 앱을 재실행하면 안에 아무런 내용물이 없이 완전히 초기화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5. 시스템 환경설정 > iCloud 메뉴에 들어가면 메모 앱만 동기화가 비활성화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시 동기화 기능을 켜줍니다. ▼

4. 이후 iCloud 서버에서 데이터를 다 내려받으면 메모 앱이 기존 상태로 복구됩니다.


관련글
• OS X의 메모 앱을 자유자재로 주무르는 5가지 방법
• OS X에서 응답이 없는 프로그램을 강제로 종료 시키는 7가지 방법
• 파인더에서 다음으로 열기(Open With) 사용시 프로그램 이름이 중복되는 문제 해결 방법
• 마운틴 라이언 10.8.2 사용 중 'Finder에서 열기'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때 해결 방법
• OS X에서 애플 케어 기간을 간편하게 조회하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