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볼거리

유망한 애널리스트가 전망한 2013년도 애플 신제품 출시 로드맵

지난해 레티나 맥북프로 라인업 등장과 차세대 아이맥 관련 동향을 발빠르고 정확하게 예측한 콩코드 시큐리티(KGI)의 애널리스트 밍치 쿼(Ming-Chi Kuo)가 애플의 2013년도 제품 출시 로드맵을 전망했습니다. *개인적으로도 상당히 신뢰하는 애플 관련 분석가 중 한 명이라 블로그에 애플 관련 루머를 올릴 때도 자주 인용하고 있습니다.

밍치 쿼는 2013년 3~4분기경에 애플 제품 전라인업이 집중적으로 리프레시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 맥북프로: 애플이 올해 비-레티나 모델을 단종시키면서 현재 레티나 모델과 비-레티나 모델로 양분되어 있는 맥북프로 라인업이 하나로 통합될 것이며, 종전보다 레티나 모델의 가격이 낮아질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또 레티나 모델이 출시된지 얼마되지 않았지만 케이스 두께를 조금 더 줄이기 위해 제품 디자인에 일부 변화가 예상된다고 전망했습니다.

• 맥북에어: 쿼는 맥북에어 라인업에 레티나 디스플레이가 도입되는 것은 당장은 요원한 일로 보고 있습니다. 올해 맥북에어 라인업은 제품 디자인의 변화없이 CPU 정도만 인텔 '하스웰(Haswell)'이 도입되는 선에 머무를 것이며, 빠르면 올해 2분기 후반에 제품 리프레시가 있을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 데스크탑 맥: 최근 사용자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신형 아이맥은 앞서 맥북에어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당장 레티나 디스플레이 도입은 힘들어 보이며, 단순히 하스웰 CPU 업데이트를 받는 선에서 맥 미니와 같이 올 4분기쯤 리프레시가 이뤄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한편, 애플 CEO 팀 쿡이 밝힌 것과는 대조적으로 맥 프로(Mac Pro)의 2013년 출시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습니다.

아이폰: 올해 7월쯤 애플이 아이폰 5S를 출시할 것이며, 현행 아이폰 5도 아이폰 5s와 동시에 판매될 것으로 쿼는 예상하고 있습니다. 아이폰 5s에는 A7 AOC가 탑재될 것이며, 지난해 8월 애플이 4천억원에 인수한 어센택(Authen Tec.)사의 지문 인식 기술이 적용될 것이라 말했습니다. 또 카메라 렌즈 조리개가 f 2.0로 낮아지고 새로운 플래시 시스템이 도입되는 등 카메라 부분에 개선사항이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또, 쿼는 최근 루머가 돌고 있는 '저가형' 아이폰은 아이폰 5를 리패키징한 수준의 제품일 것으로 단정짓고 있습니다. 하지만 제품 생산 비용을 낮추기 위해 종전보다 두께가 조금 두꺼워지고(8.2mm vs 7.6mm), 알류미늄대신 여섯가지 생상의 플라스틱 케이스가 도입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  아이패드와 아이패드 미니: 쿼는 양 아이패드 라인업이 올해 3분기경에 업데이트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또, 아이패드 미니는 레티나 디스플레이 도입이 확실시되며, 아이패드도 아이패드 측면부 디자인이 동일해지면서 제품 두께가 종전보다 훨씬(considerably) 얇아지고 가벼워질 것으로 확신했습니다. 

애플 TV: 쿼는 빠르면 올해 1분기 말경에 애플 TV 신제품이 등장할 것이라 예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미미한 업데이트에 그칠 것이며, 기존의 여러 예측들과는 달리 애플이 올해 텔레비전 제품을 출시하지는 않을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과연 지금까지 쿼가 보여준 높은 예상 적중률을 올해도 이어나갈 수 있을지 그 귀추가 주목됩니다.



참조
MacRumors

분석가 쿼 아저씨의 연대기
레티나 맥북프로 15인치 모델 6월 출시 전망 - 적중
맥북프로 17' 단종 전망 - 적중
레티나 맥북프로 13인치 모델 10월 출시 전망 - 적중
구뉴패드 단종 및 발열잡히고 얇아진 차기 아이패드 출시 예상 - 적중
아이패드 미니 출시 전망 - 적중
2012 맥북에어 사양 및 출시일 전망 - 적중 
아이폰 4 화이트 모델 출시 전망 - 적중
2012 아이맥 10월쯤 출시될 듯 - 한 달 오차

* 적중률이 박수무당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