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isyDisk 카피캣 프로그램 'Disk Space X'...

2013.05.07 15:38    작성자: ONE™

Disk Space X vs. DasyDisk


* 초기 시작 화면


* 디스크 스캔 완료 후

한쪽은 맥 앱스토어에서 한시적으로 무료*로 배포되고 있는 'Disk Space X'이며, 다른 하나는 기존에 맥 사용자에게 잘 알려진 'DaisyDisk'라는 프로그램입니다. * 이시각 현재 다시 유료로 돌아갔습니다. 둘 다 사용자의 저장공간을 검색한 다음 불필요하게 용량을 많이 차지하고 있는 파일을 삭제할 수 있는 것을 주요 기능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모든 부분에서 흡사한 수준을 넘어 Disk Space X가 DaisyDisk를 베꼈다는 티가 역력합니다. 단순히 일부 기능이나 그래픽 요소를 차용한 수준이 아니라 마치 앱 전체를 cmd+c → cmd+v 한 것 같고, 두 앱을 잘 모르는 분이 보면 그냥 같은 앱이 아니냐고 반문할 정도입니다. 

하지만 겉모양새와는 달리 원형 그래프의 가운데를 눌러 이전 폴더로 돌아가는 기능이나 그래프 일부분을 클릭했을 때 사르륵 펼쳐지는 애니메이션, 불필요한 파일을 임시로 한데 담아뒀다가 한꺼번에 삭제할 수 있는 임시 휴지통 기능 등 DaisyDisk의 잔잔한 내부 디테일들은 제대로 구현하지 못했습니다. 사실 DaisyDisk가 유명세를 탄 이유는 단순히 예쁘다는 데에만 이유가 있는 것이 아니라 불필요한 파일을 빠르게 솎아내고 정리할 수 있는 이런 섬세함에 있는데 말입니다.

한시적 무료 이벤트가 끝나면 맥 앱스토어 내 카피캣 프로그램의 순위가 꽤 많이 올라가 있을 것이고 가격도 원래 가격으로 돌아갈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런 부분을 모르고 있는 맥 사용자는 정갈한 겉모습과 순위에 속아 앱을 덜컥 구매하는 경우가 적지 않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개발자도 이런 부분을 노리고 앱을 따라 만들고, 잠시 무료로 배포하고 있을 것이겠지만요. 

아예 언급하지 않는 것이 나았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도 들지만, 혹시나 차후 이 두 앱을 헛갈려 하시는 분들이 계실까 봐 블로그에 글로 남겨둡니다. 또한, 이런 문제가 바다 건너 남의 나라 이야기로만 치부할 일만은 아니라고 생각하며, 아무리 기능이 좋고 한시적으로 무료로 배포된다 할지라도 이런 저급한 수준의 앱은 앞으로도 블로그에서 소개나 추천을 삼갈 생각입니다. 

마지막으로, 기존에 무료로 배포되고 있는 앱 중에서도 DaisyDisk 대신 사용할 수 있는 앱들이 상당히 많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대부분 겉모양만 어설프게 흉내낸 Disk Space X 보다 사용이 훨씬 편리한 편입니다.

Disk Inventory X
• GrandPerspective 
Supa View
Disk Wave
OmniDiskSweeper
Magican



비고
• Disk Space X의 가격이 다시 종전 수준으로 돌아갔습니다. (2013년 5월 7일 오후 4시)

    
  1. 오늘은 계속 본문과 상관없는 답글만 올리는데, 1111번째 글 올리신 것 축하드립니다. ^^

    본문과 조금 상관있는 글을 올리자면 카피캣 프로그램은 따로 모아서 목록만 만들어 두시는 쪽으로 하면 어떨까요?

    (위의 답글을 작성했는데 계속 글을 올리셔서 순식간에 작성하신 글이 1111개가 아니게 되었네요. -.-;;;)

  2. 글 올렸다 삭제한 경우도 있고 비공개로 전환한 경우도 많아 포스트 숫자와 오른쪽 카테고리 숫자가 정확히 매치되지는 않습니다. 그래도 이렇게 기념해주시니 몸둘 바를 모르겠네요^^

    ps. 건의하신 부분은 혼자 힘으로는 역부족인 것 같습니다. 커뮤니티 차원에서 여러 사용자가 같이 하는게 더 적합할 것 같습니다.

  3. Blog Icon
    int1022

    앱스토어에서 무료로 상위권에 있길래 좋다하고 받았는데, 이런 짭이었군요. T.T
    어디서 본것 같더라니... 이정도면 만들고 나서 좀 찔렸을 것 같은데, 얼굴이 좀 두꺼운 편인가보네요...

    최근에도 할인한다고 별 생각없이 DIsk Doctor 를 0.99불에 생각없이 샀다가 disk diet, disk cleaner pro등등 수많은 비슷한 프로그램이 있었는데, Magican보다 못한것 같아서 환불을 해달라고 했습니다.
    진짜 주의해야 할 것 같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4. 네, 요즘 유료와 무료 사이를 전전해가며 사용자를 낚는 앱들이 늘어 앱 구매시 주의가 필요한 것 같습니다. 말씀하신 Magican도 처음엔 이런 부류가 아닐까 염려스러웠는데 그런 기미도 없고 업데이트도 꾸준히 해줘 참 만족스러운 앱 같습니다 :-)

  5. Blog Icon
    이현수

    Disk Doctor 회사의 메모리 크린, 배터리 헬스 두개의 무료앱은 좋은데요?

  6. 말씀하신 제작사가 만든 앱은 퀄리티가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그런데 앱의 퀄리티를 떠나서 가격 가지고 장난(?) 치는 앱들이 있어서요.

  7. Blog Icon
    호기심 소년

    소프트웨어 개발을 하는 입장에서.. 정말 "치사한" 앱이네요. 무료인데 아쉽다 생각했는데.. 정말 카피캣의 말로는 보장되어있어야 할 것 같네요. 그런 의미에서 추천드리고 갑니다!

  8. 동감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9. Blog Icon
    dummyfactory

    차분하게 분노(?)를 표출하시는 모습이 보기 좋습니다.
    저도 덕분에 저 앱을 받지 않을 수 있었습니다.

  10. 핫.. 상당히 절제해서 쓴 글인데 그래도 은연 중에 분노가 표출됐나보군요^^
    아무쪼록 동감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11. Blog Icon
    멤피스

    같은 개발자가 만든 다른 앱도 뭔가 다른 프로그램을 베끼거나 소스코드 인용 라이선스를 위반한 것 같아 보이는 경우가 많네요..

  12. 말씀듣고 둘러보니 그런 느낌이 역력하네요…^^

  13. 정말.. 열심히 공들여 개발한 프로그램이 순식간에 복제 당하면 어느 개발자나 기분이 좋지 않을 텐데요. 너무 대놓고 베낀 부분은 아쉽습니다.

    P.S. 불필요한 파일 정리의 경우, 중복 파일을 말씀하시는 건가요?

  14. 중복 파일 검색은 아니고 폴더와 파일을 용량별로 쪼개서 보여주는 방식입니다.
    저장공간 한켠을 차지하고 있는 용량이 큰 파일을 찾아서 삭제할 수 있습니다^^

  15. Blog Icon
    김유성

    우리말 맞춤법을 정말 잘 지키시네요. 감탄했습니다. 특히 삼가다의 원형을 삼가하다로 잘 못 알고 계시는 분이 많은데, 본문에 "삼갈 생각입니다" 라는 표현을 보고 기쁜 마음에 적어봅니다.

  16. 블로그 운영 초기에는 크게 신경쓰지 않았는데 점점 제 글을 보시는 분들이 많아지면서
    아무래도 신경이 쓰이더라고요. 그래서 글 올릴 때 최대한 맞춤법 지키려고 애쓰고 있는데 국어 공부를 열심히 안해서 아직 미천한 수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