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모바일앱의 가격 변화

2013. 7. 25. 15:53    작성자: ONE™

Back to the Mac 블로그를 방문하시는 분 중 맥을 이용해 모바일 앱을 개발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 역시 개발 파트는 아니지만, 관련 분야에 발을 살짝 담그고 있고, 블로그를 통해 앱 관련 소식을 자주 전해 드리고 있습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평소 앱 개발 동향이나 정세를 꾸준히 주시하고 있는데요, 최근 모바일 가격 추이를 꼼꼼하고 면밀히 정리한 자료가 있어 소개해 드립니다. 

모바일앱, 즉 iOS용 앱이나 안드로이드용 앱을 다루고 있지만, 점차 '모바일앱화' 되고 있는 맥용 애플리케이션에도 적용할 수 있는 지표가 아닐까 싶습니다. 요점만 정리하면 "사용자들은 공짜를 좋아한다"는 것입니다.

mobizen님이 운영하시는 '모바일 컨텐츠 이야기'에 올라온 글입니다.

모바일앱의 가격 변화

무료앱 비중의 증가

Flurry의 최근 자료를 보면 앱스토어에서 무료앱의 비중이 갈수록 높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2010년 84%에서 2013년 90%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앱스토어 가격의 상징처럼 인식되었던 $0.99로 판매되는 유료앱은 6%에서 15%까지 증가했으나 다시 6%로 돌아오는 추이를 보이고 있다.

…이하 생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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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WON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개발자로서 무료가 많아지니... 좋아지는 세상이네요 ㅠ.ㅠ ㅋㅋ

  2. 이거 왠지 웃픈 상황이군요 ^^ ㅠ.ㅠ

  3. 무료앱이 많아지는건 좋은것 같긴한데..
    그 자리에 인앱구매 유도가 많아지는 것 같아서 아쉽긴 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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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hddlf528

    동감합니다
    요즘 게임 인앱 유도 너무 심해요
    특히 겜롭하고 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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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와룡서생

    개발자로서 그닥 달갑지 않은 상황입니다. 확실히 요즘은 인앱이 트랜드인듯 하네요.

    소규모 개발자들도 인앱으로 가야하는 것 같아요.

    공짜가 공짜가 아닌 상황이 될 것 같습니다.

  6. 이런 상황이 되면 오히려 Paid App만으로 돈을 벌어보고 싶은 반항 심리가 제 속에서 꿈틀거리더군요.
    물론 잘 못 만들면 애초에 꽝인 것은 당연하고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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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와룡서생

    개인개발자로서 덩치 큰 사업자들과의 차별화로.. 저가 전략을 밀어보려구요. 무조건 0.99 ㅎㅎ

    이 가격에도 않팔리면 앱스토어는 가망 없구요...;;

    헌데 앱 올린지 일주일 정도 아무것도 않하고 지켜만 봤는데, 2명이 구입했더군요.. 그 사람들.. 어찌 알고 찾아왔는지 의문입니다...;;

    이걸보면 잘 만들고 홍보 잘하면 사는 사람은 있다란 희망이 생기기도 하네요. ㅎㅎ

    가만히 지켜보면 무료로 올라오는 앱들은 대부분 게임 종류더군요.

    아니면 덩치가 큰 사업자들의 플랫폼 클라이언트 앱이던가요.

    통계와 평균의 함정에 빠지지 않는다면 소규모 자영업자로서 살만큼은 되지 않을까도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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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그네

    개발사나 사용자나 둘다 자초한 면이 많습니다. 저도 게임개발을 하고있지만 애초에 0.99불에 팔려고했지만 경쟁력이 없는것같아 무료로 풀고 인앱구매로 가닥을 잡고 개발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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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bsolutisTE

    좋지가 않아요.....예전이 여~러면으로서 나았어요...ㅉㅉ
    세상이 이상하게 흘러가고 있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