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할인정보

[일시 무료] 맥북 휴대시 외장 저장장치를 일괄 해제할 수 있는 'unDock'


unDock (0.99불 → 무료)

케이스 내부에 저장장치를 추가하기 어려운 맥북은 데스크톱 컴퓨터와 비교해 용량 확보가 열세입니다. 따라서 가정이나 사무실에서 맥북을 사용할 때는 부족한 내부 저장장치 용량을 해결하기 위해 USB 드라이브, 외장하드 혹은 타임캡슐, NAS 같은 네트워크 드라이브를 하나 이상 연결해서 쓰곤 합니다. 맥북을 다른 장소로 이동해야 할 때는 데이터의 안정성을 위해 이런 외부 저장장치를 반드시 연결 해제(추출)해야 하는데, 이동이 잦은 경우 이런 드라이브를 파인더에서 일일히 추출하기란 여간 성가신 작업이 아닙니다. 특히 타임머신 백업이 이뤄지고 있는 중에는 평소보다 외장하드 추출 속도가 눈에 띄게 느려지기 십상입니다.


* 드라이브를 추출하지 않은 채 맥북을 이동하면, 맥북을 다시 열었을 때 각종 경고 문구로 화면이 뒤덮힙니다.

unDock으로 일괄 추출

이런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는 편리한 유틸리티가 맥 앱스토어에서 무료로 풀렸습니다. 평소 1불에 판매되는 'unDock'이라는 메뉴 막대 전용앱입니다. 맥북을 휴대하기 전 맥북에 연결된 '추출 가능한' 드라이브를 메뉴 막대 아이콘을 통해 간편하게 추출할 수 있는 것을 주요 기능으로 삼고 있습니다. ▼

만일 메뉴 막대가 이미 너무 많은 아이콘으로 복잡한 경우, unDcok 환경설정에서 아이콘 표시를 꺼버리고 백그라운드에서 조용히 작동시킬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사용자가 임의로 지정할 수 있는 키보드 단축키로 저장장치를 추출할 수 있습니다.

맥북에 유•무선으로 연결된 외부 저장장치가 아무리 많더라도 매우 빠른 속도로 일괄 추출하며, 만일 타임머신 백업이 진행중이면 백업 작업을 바로 중단하고 저장장치를 신속히 추출합니다. 그리고 추출 작업이 완료되면 이를 OS X 알림 메시지를 통해 사용자에게 알려줍니다. ▼

unDock 환경설정

General(일반)
시스템 시작 시 unDock 동시 실행 여부와 메뉴 막대 아이콘 표시 여부, 알림 메시지 표시, 키보드 단축키 지정 등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 Eject Option
저장장치를 추출할 때 외장하드, DMG 이미지, SD카드, 네트워크 드라이브, 광학 미디어 중 어떤 유형의 저장장치를 선별적으로 추출할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AppleScripts
저장장치 추출 시 부가적으로 실행하고 싶은 애플스크립트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Disks
화이트리스트를 만들어 사용자가 원하는 디스크만 추출할 수 있습니다.

Alfred로도 같은 기능을 사용할 수 있어요!

Alfred 안에도 unDock과 같은 기능이 탑재돼 있습니다. Alfred 환경설정 > Features 탭 > System에서 Eject All 항목을을 활성화시켜주면 원하는 키워드로 저장장치를 일괄 추출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Eject All 위에 있는 슬라이드 바에서 'Mounts in /Volums'을 선택해야 타임캡슐, NAS 같은 네트워크 드라이브도 같이 추출됩니다.

저장장치를 일괄 추출하지 않고 메뉴 막대를 통해 개별적으로 연결 해제하고 싶은 분들은 앞서 블로그를 통해 소개해 드린 CleanMyDriveEjector라는 대안도 있으니 비교해서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unDock 다운로드

View in Mac App Store $0.00



참조
unDock 공식 홈페이지

관련 글
• CleanMyDrive - 손쉽고 간편한 맥용 외장저장장치 관리 프로그램
• 다양하면서도 막강한 기능으로 무장한 맥 최적화 프로그램 Magic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