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 무료앱] 멀티터치 트랙패드의 또 다른 활용 방법! 기발한 맥용 런처 프로그램 'Gestr'

2014. 2. 10. 22:33    작성자: ONE™


Gestr (무료)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프로그램을 우리는 흔히 '런처(Launcher)'라고 부릅니다. OS X의 한 부부분을 차지하는 독(Dock)이나 런치패드도 크게 봤을 때는 런처의 범주에 들어가는데, 흔히 맥에서 런처라고 하면 키보드 단축키로 구동하는 QuickSilver, Alfred, LaunchBar 혹은 Spotlight 등을 가장 먼저 떠올리게 됩니다. 

간단한 키보드 조작을 통해 다른 프로그램을 신속하게 실행할 수 있는 런처는 한번 사용하기 시작하면 다시 헤어나기 어려울 정도로 중독성이 강하며, 실제로도 생산성을 대폭 끌어올릴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해 줍니다. 따라서 OS X을 어느정도 사용한 사용자라면 선호하는 런처가 하나쯤은 있게 마련입니다.

이번에 소개해 드리는 'Gestr'는 트랙패드 조작을 통해 미리 짝지은 프로그램을 실행해 주는 런처 프로그램인데 그 방식이 매우 독특합니다. 마치 글씨나 기호를 그리듯 멀티터치 트랙패스 위에서 손가락을 움직이면 시스템이 이를 인식하고 사용자가 사전에 설정한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기능이 내장돼 있습니다. 트랙패드 상에서 제스처를 입력한다는 점에서 멀티제스처 확장 프로그램인 jiTouchBTT와 비슷한 부분이 많지만, 멀티터치 제스처 프로그램이 OS X의 세부적인 기능에 초점을 맞춘 반면 Gestr는 오로지 프로그램 실행을 주요 기능으로 하고 있습니다. 또 어떤 형식으로든 제스처를 그릴 수 있기 때문에 자유도도 매우 높습니다.

Gestr 사용 방법

스팟라이트나 알프레드처럼 Gestr도 다른 프로그램을 불러내기에 앞서 일종의 트리거(방아쇠)가 되는 창을 화면에 띄우고 사용자의 입력을 받습니다. 멀티터치 제스처를 활용하는 앱 답게 트리거 화면을 불러내는 방법도 네 손가락을 트랙패드에  가볍게 터치했다 떼는 것입니다. 그리고 글씨를 쓰듯 제스처를 그리면 됩니다. 트리거 창 한켠에는 사용자가 그린 제스처가 어떤 응용 프로그램의 제스처와 가장 유사한지를 퍼센티지로 보여줍니다. ▼

예를 들어, 알파벳 S과 유사한 제스처를 사파리와 사전에 짝지어 두고 이 트리거 창에 입력하면 사파리가 실행되는 식입니다. 키보드는 전혀 건드릴 필요도 없이 말이죠. ▼

실제 앱이 구동되는 모습에서부터 활용 예시는 개발자가 만든 동영상에 잘 담겨 있습니다. ▼

제스처 설정

Gestr를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메뉴 막대 아이콘을 통해 제스처와 응용 프로그램을 연결하는 사전 작업이 필요합니다. ▼

창 중간에 있는 목록에서 응용 프로그램 선택 후 Assign 버튼을 누르면 제스처를 그릴 수 있습니다. 제스처는 한 손가락뿐만 아니라 두 손가락 또는 세 손가락으로도 그릴 수 있는데 손가락 개수와는 상관 없이 한 획으로 완성해야 합니다. 이후 Show 버튼을 눌러 입력한 제스처를 확인하거나 Clear 버튼을 눌러 초기화할 수 있습니다. ▼

창 아래 부분을 통해 제스처 입력 후 몇 밀리초(ms) 이후 제스처를 판독할 것인지, 제스처가 몇 퍼센트 이상 매치되어야 '후보' 프로그램을 트리거 창에 표시할 지 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딱히 수치를 변경하지 않아도 앱을 무난히 사용할 수 있는데, 앞으로 Gestr를 자주 사용할 것 같은 예감이 든다면 Start at login 항목 정도는 체크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응용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즐겨찾는 웹 사이트나 유틸리티, 시스템 프로세스도 제스처를 할당해 런칭할 수 있어 활용도가 매우 높습니다. 다만, 시스템에 설치한 프로그램이 많으면 제스처를 등록할 항목을 찾고 등록하는 과정이 매우 번거로워지 문제가 있어 다음 버전에서는 이 부분에 대한 솔루션 도입이 필요해 보입니다. ▼

코멘트 & 다운로드

Gestr는 혁신이나 신기원까지는 아니더라도 맥 사용자의 가슴을 설레게 할 매우 흥미롭고 재미있는 런처 프로그램입니다. Alfred나 jiTouch와는 차별화되는 고유한 특징과 함께 활용하기에 따라 재미 이상의 가공할 잠재력도 엿볼 수 있습니다. 인터페이스가 다소 난해하고 약간의 시행착오가 있긴 하지만, 전반적으로 매끄러운 사용자 경험을 제공합니다. 

트랙패드 활용의 또 다른 방향을 제시하는 Gestr를 많은 분께 추천해 드리며, 앞으로 꾸준한 담금질을 통해 제 2의 Alfred나 BTT가 되길 기대합니다.

Download Gestr $0.00



참조
Gestr 공식 홈페이지

    
  1. 이전 댓글 더보기
  2. Blog Icon
    창우

    오!!! 대박 사건

  3. Blog Icon
    블랙매냐

    최고 최고.... 와~ 정말 멋진데요 ^^
    좋은 어플 소개 항상 감사하고 있습니다.

  4. Blog Icon
    이거ㅓ

    편하긴 한데 cpu 400%중 40%정도 상주하네요...살짝 아쉬운..

  5. Blog Icon
    DanielK

    우와 신기하네요!!
    근데 확실히 메모리를 많이 잡아먹긴 하는군요ㅠ

  6. Blog Icon
    손주현

    완전 신기방기
    맘에 듭니다^^

  7. Blog Icon
    boyon

    Gestr 실행 중 세 손가락 탭하여 사전검색 기능이 되지 않습니다. 다른 분들은 어떨지 모르겠네요.

  8. Blog Icon
    Aeria

    엇, 저도 그런 듯 ㅠㅠ 요즘은 그렇게 자주 안 써도 꽤 애용하는 기능인데...

  9. Blog Icon
    에어유저

    Jitouch 에서 이미 제공하는 기능이네요.
    차이가 있다면 Jitouch는 즉각적으로 입력을 할 수 있는데
    이 앱을 미리 한번 터치를 해줘야되네요.. 이 점때매 Jitouch 가 더 나은거같습니다.

  10. Blog Icon
    128bit

    jitouch 의 경우.. 제스쳐를 해놓으면 항상 간섭을 받기 때문에 단순한 동작을 등록하긴 어렵습니다.
    그래서 평소에 트랙패드 사용 동작과 겹치지 않는 동작을 찾기가 매우 어렵죠. 저처럼 세손가락 드래깅까지 사용하는 사람들은 더더욱 어렵습니다. 그래서 복잡한 동작을 등록하거나 아예 꺼놓는 경우가 많은데..
    이 앱의 경우 트리거를 사용하기때문에 아주 단순한 동작을 등록할수 있게 됩니다.
    트리거를 사용하는 부분이 장점이 될수도 있다는 얘기죠.

  11. Blog Icon
    돼지털스

    감사합니다... 새로운 어플들이 많이 나오네요.

  12. Blog Icon
    Ryoo

    좋은 어플 소개 감사합니다.^^

  13. Blog Icon
    블루트레인

    항상 보기만 하다가 이제야 글 남겨요,
    좋은 정보 꾸준히 업데이트 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14. Blog Icon
    임혁균

    아..완전 강추네요~ㅎ 감사합니다.

  15. Blog Icon
    꼬리별

    좋은 앱 소개 감사합니다~^^
    활용도가 높아질 듯 합니다~
    그런데 저만 그런지, start at login 체크가 안되네요.

  16. Blog Icon
    Aeria

    저도 처음에 그래서 좀 이상하다 생각했는데, 한 번 종료했다가 다시 돌리니까 잘 체크 되더라고요 ㅎㅎ

  17. Blog Icon
    꼬리별

    아.. 그러네요~ 감사합니다~^^

  18. Blog Icon
    페이퍼

    맘에 듭니다. 터치패드를 사면 꼭 써야겠네요. (응?)

  19. Blog Icon
    새우튀김

    알프레드랑 겹쳐서 쓰게 될 지 모르겠지만 꽤 재밌네요!! 매직 마우스 위에다가 그려도 되면 정말 많이 쓸텐데...ㅜㅜ 매직 마우스를 써서 얼마나 쓸지 모르겠지만요..

    근데 혹시 리스트에 없는 웹을 추가할 수 있는 방법도 있을까요?? Web 누르면 나오는 사이트들 무슨 기준으로 뽑아온건지 모르겠는데 필요한 것들은 거기 하나도 없어서...

  20. 유익하게 잘 보고가용~

  21. Blog Icon
    Justin

    저는 왜 검색에 안나올까요;;;;

    저만 안나오나요; ??

    AppStore 에서 Gestr치는데 안나오네요..

  22. 개발자 사이트에서만 배포 중입니다. 본문에 달린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세요.

  23. Blog Icon
    이비

    써보니 제 속이 다 시원하네요ㅋㅋㅋㅋㅋㅋㅋ 근데 왜 팝업딕은 창을 띄우지 못할까요ㅜ 이미 켜져있는 상태여서 그런걸까요 ? ㅜ (팝업딕은 메뉴막대에 띄워놓고 항상 켜두고 자주 쓰고 있습니다)

  24. Blog Icon
    haru

    이거 정말 대박~~^^

  25. Blog Icon
    Drunkensilver

    정말 신기방기합니다. 언제나 좋은정보와 자세한 설명 너무 감사합니다..^^; 이건 진짜 대박이네요~~ 대박사건!!

  26. Blog Icon
    진네만

    이거... 다시 생각나서 받으려 했는데, 링크가 막힌건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