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버릭스 10.9.3 업데이트 후 사용자 폴더가 사라지는 이유는 '나의 Mac 찾기'와 아이튠즈 때문

2014. 5. 17. 04:42    작성자: ONE™

OS X 매버릭스 10.9.3 업데이트 후 루트 디렉토리의 사용자 폴더(/Users/)가 파인더에 표시되지 않는 현상이 나타나 논란이 되고 있는데, 아직 명확한 원인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해당 현상이 일률적으로 발생하는 조건이 발견되었습니다.

문제가 처음 알려진 당시만 하더라도 일정한 규칙이나 조건 없이 불특정 다수의 맥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여겨졌으나, 실제로는 아이튠즈 11.2 버전과 '나의 Mac 찾기' 조합이 사용자 폴더의 표시 여부와 긴밀한 상관 관계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이는 실험을 통해서도 알 수 있는데, 업데이트 후 사용자 폴더를 제대로 표시하던 맥이라도 아이클라우드 패널에서 '나의 Mac 찾기'를 활성화하면 사용자 폴더가 저절로 사라지는 것을 실시간으로 목격할 수 있습니다. ▼

반대로 기존에 문제가 나타나던 맥이더라도  '나의 Mac 찾기'를 비활성화하고 앞서 소개해 드린 터미널 명령어(sudo chflag nohidden /Users)를 적용하면 시스템을 새로 시작하더라도 사용자 폴더가 파인더에 항상 표시됩니다. 즉, 하나를 얻으려면 다른 하나는 포기해야 하는 셈입니다. 

정 두 기능을 같이 사용하고 싶은 분들은 나의 Mac 찾기를 켜기 전에 사용자 폴더의 가상본을 만들어 두는 것이 현재 생각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대안입니다.

현재 해외 포럼에서 해당 현상이 버그인지 아니면 OS X의 새로운 특성인지를 두고 많은 의견이 오가고 있습니다. 그런데 '나의 Mac 찾기' 뿐만 아니라 아이튠즈 11.2 버전이 설치되어 있는 상태에서만 재현된다는 점 때문에 여전히 버그라는 쪽이 더 설득력을 얻고 있습니다. 또한 OS X 10.9.3 / iTunes 11.2 버전의 릴리스노트에 사용자 폴더가 표시되지 않는 것에 대한 아무런 언급이 없었던 것도 버그라는데 무게를 실어주는 점입니다.

사용자들의 혼란을 가중되는 것을 막기 위해 애플의 명확한 설명이 필요해 보입니다.



참조
MacObserver - Hidden Users Folder Result of iTunes 11.2 and Find My Mac Combination, not 10.9.3
• Apple Support Communities - OS X 10.9.3 update deleted "users"

관련 글
• OS X 매버릭스 10.9.3 업데이트 후 사용자 그룹 폴더가 사라지는 황당한 버그와 해결 방법
• 애플, OS X 매버릭스 10.9.3 정식 버전 출시

    
  1. Blog Icon
    꾸꾸야

    곧 패치되겠죠?
    애플답지 않게 베타테스트를 거쳐 업데이트가 나오자마자 큰 오류네요.

  2. 네, 조만간 어떤식으로든 패치/설명이 있을 것 같습니다.

  3. Blog Icon
    iEugene

    ONE님. 질문있어요. 혹시 10.9.3 설치 되기 전 Users, Users/Shared 폴더의 퍼미션이 어떻게 잡혀있었는지 혹시 아시는지요?
    제 맥의 10.9.3은 'drwxrwxrwx@ 7 root admin 238 May 17 10:33 Users' 즉 777로 나오는데, 제 기억으로는 755였던것 같아서요.

  4. 말씀하신대로 원래 777인데 해당 문제로 755로 변경된다고 합니다.
    http://apple.stackexchange.com/questions/130917/permissions-of-users-keep-changing-back-to-drwxrwxrwx

  5. 아,, 권한이 비꼈군요,, 어쩐지,,

  6. Blog Icon
    대녈백

    좀전에 itunes 11.2.1버전이 나왔는데 설치하니 문제해결된거 같아요... 확인들 해보세요.

  7. Blog Icon
    롤맥

    새로운 패치로 설치해보니 이런 버그는 사라진듯 하네요.
    나의 맥찾기 설정을 바꿔봐도 사용자 폴더에는 아무런 영향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