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인더 아이콘 '어느 쪽이 진짜야?'

2014. 6. 5. 21:48    작성자: ONE™

OSX 요세미티는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확 바뀐 것은 물론이거니와 아이콘 디자인도 훨씬 더 단순하고 평평한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십 수년 동안 거의 같은 디자인을 고수해 온 "파인더" 아이콘도 이번에 그 모양이 확 바뀌었는데, 아직 최종 디자인이 결정되지 않았는지 애플 웹사이트에 게시된 아이콘과 요세미티 개발자 미리보기에 포함된 아이콘 모양에 적지 않은 차이가 있습니다.

애플 웹사이트에 올라온 파인더 아이콘은 색상과 광택감이 살짝 달라졌다 뿐이지 전반적인 생김새나 느낌은 기존의 디자인과 매우 흡사합니다. ▼

반면 요세미티 개발자 미리보기의 파인더 아이콘은 눈과 입매가 동글동글하니 훨씬 더 귀여운 느낌을 가지고 있습니다. 게다가 경계선이 더 가늘고 희미하게 그려져 있어 애플 웹사이트 버전보다 더 앳되게 보입니다. ▼

과연 어느 쪽이 최종 디자인으로 안착하게 될까요?

추측하건데 향후 개발자 미리보기 버전의 파인더 아이콘도 애플 웹사이트에 게재되어있는 디자인으로 변경될 것 같습니다. 애플 웹사이트가 아무래도 더 대표성을 가지고 있고, 더 최근에 제작되었을 가능성이 높아 보이기 때문입니다. 또 아이가 어른이 되듯 개발자 미리보기 버전의 앳된 얼굴도 최종 버전에서는 선이 굵은 얼굴로 "성장"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런데 두 아이콘 모두 한 가지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역대 파인더 아이콘 중에서는 처음으로 아이콘의 위와 아래에서 불거져 있던 선이 잘려 나갔다는 점입니다. 위 이미지는 역대 파인더 아이콘을 나란히 정렬한 것인데 후대에 올 수록 좀 더 사람 얼굴에 가까워 보이고 더욱 친숙하고 편안한 느낌을 풍깁니다.

오랜 애플 팬이라면 잘 아시겠지만 파인더 아이콘은 현대 미술의 거장 '피카소'의 작품에서 영감을 받아 제작된 것이 아닌가 하는 추측"이 오래전부터 제기되어 오고 있습니다. 심지어 평소 피카소를 존경하던 스티브 잡스가 거장의 작품을 무단으로 도용했다는 얘기도 있습니다. 피카소의 명언인 "유능한 예술가는 모방하고 위대한 예술가는 훔친다"…를 스티브잡스가 손수 실천한 것일까요?

물론 애플이 공식적으로 기다 아니다 입장을 밝힌 적은 없기 때문에 여전히 미스테리로만 남아 있습니다.



참조
TUAW - The Mac's Finder icon gets its first real facelift with OS X Yosemite
Gizmodo - The Love Affair Between Steve Jobs and Pablo Picasso

관련 글
• OS X 요세미티의 새로운 기능 둘러보기
• OS X 요세미티 아이콘 세트 다운로드 '응용 프로그램 및 휴지통, 폴더 등 총 32종'
• 맥용 프로그램과 OS X 시스템 내장 아이콘을 추출하는 3가지 방법

    
  1. Blog Icon
    7he0ne

    1등!!!!!!!!!!!!

  2. Blog Icon
    JK-Coffee

    두번째꺼요

  3. Blog Icon
    렌즈캣

    피카소가 훔치라고 했으니 훔쳤나보네요 ㅋㅋㅋㅋㅋ

  4. Blog Icon
    cgany

    재미있네요~

  5. Blog Icon
    MOJ

    저는 앳된 파인더 아이콘이 더 보기 좋네요^^
    좋은 포스팅 감사합니다~ㅎㅎ

  6. Blog Icon
    고운눈

    네번쩨요

  7. Blog Icon
    민초이

    개인적으로는 아래 이미지가 더 맘에 드는데 말이죠.

  8. Blog Icon
    맥부기

    흥미롭네요ㅋㅋㅋ

  9. Blog Icon
    레이저백스

    경계선이 얇은게 전 좋은데요..

  10. 저도 개발자 미리보기 버전의 아이콘이 더 좋아보이네요.. (개인적으로 아이콘은 매버릭스 아이콘이 더 취향에 맞는 것 같습니다.)

  11. Blog Icon

    저도 좀더 밝게 웃는듯한 DP버전 파인더가 좋네요 ㅋㅋㅋ

  12. 저는 개발자 미리보기의 더 앳되어 보이는 아이콘이 좀더 끌리네요ㅎㅎ

    흥미있는 글 잘 읽었습니다 ^^

  13. 저도 프리뷰 버전이 좋습니다. 역시 더 귀여워보여서요!

    파인더 아이콘을 잘 보고 저 역시 피카소의 작품 영향을 받은 건 아닐까 생각했습니다.
    스티브 잡스는 정말로 위대했으니까요!

  14. Blog Icon
    Solunar

    이거말고 몇일전에 사진으로 돌아다니던 투명버전이 젤 이쁜거같아요

  15. Blog Icon
    Aeria

    저는 파인더 아이콘이 정면을 보는 한 얼굴과 서로 마주 보는 두 얼굴이라는 두 가지 면을 가진 그림이라고 생각해 왔는데, 만약 두 아이콘 중 후자가 채택 된다면 제 생각이 틀렸었다는 얘기겠죠? 가운데에 진한 선이 있기 때문에 착시가 가능한 그림이 되니까요. 뭐 어쨌든 둘 다 친근해 보이는 얼굴이라 좋네요~

  16. 댓글 삭제 요청이 들어와 삭제했습니다.
    그리고 시스템 제한상 대댓글도 같이 삭제되는 부분 양해 말씀드리며, 앞으로도 상대방을 비하하거나 비꼬는 듯한 댓글은 삼가해 주시기 바랍니다.
    블로그를 깨끗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많은 분들의 도움과 배려 부탁 드립니다.

  17. 분명 댓글을 삭제하는 것만이 만사는 아닐 것입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자기집 안방에서 손님들끼리 치고 박고 싸우는 것을 두고만 볼 주인은 없습니다.
    제게 하실 말씀이 있으시면 다음 이메일 주소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one_tm@me.com

  18. Blog Icon
    noname

    기억에 저 파인더 아이콘은 잡스가 컴백하기 전에 만들어졌던것으로 기억납니다. 여담이지만, 후에 LG 로고가 나오고 이 아이콘 베낀게 아니냐는 얘기가 한참돌아다녔던 기억도 나네요.. ^^

  19. Blog Icon
    소월

    Yosemite를 사용중인데 혹시 터미널이나 다른 프로그램으로 맥 아이콘을 초기화하시는 방법 알고 계신 분 있나요? LiteiCon이 말을 듣지가 않아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