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 관련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을 위한 추천 무료 어플 - Shade

2012. 8. 22. 18:19    작성자: ONE™

블로그에 어플 소개글이나 강좌 글을 올릴 때면 의례 OS X이나 응용 프로그램이 구동 중인 모습을 캡쳐해야 할 때가 많습니다. 저의 경우 보통 응용 프로그램 소개 글이나 OS X 강좌를 올릴 때 적게는 두 세장에서 많게는 수십장까지 스크린샷을 찍는데 가급적 배경 화면은 캡쳐되지 않고 창 하나만 캡쳐되도록 Command + Shift + 4 단축키를 먼저 누른 후 다시 Space 키를 누르고 캡쳐할 창을 지정해 주는 방법을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창 내에 별도의 패널 등이 표시되는 경우 위 단축키로 창과 패널이 동시에 캡쳐되지 않고, 또 글의 종류에 따라 어쩔 수 없이 바탕화면까지 같이 캡쳐해야 하는 경우도 자주 만나게 됩니다.

데스크탑 전체 스크린샷이나 데스크탑을 일부 포함한 스크린샷을 글에 첨부할 때 가급적 독자분들에게 깔끔한 이미지를 보여드리기 위해 배경 화면을 최대한 심플한 것으로 교체하는 편입니다. 


(창 내에 패널이 추가로 표시되는 경우)


(어쩔 수 없이 데스크탑 화면 전체를 캡쳐해야 하는 경우)

하지만 제 원래 데스크탑 이미지가 저렇게 '밋밋'하냐하면.. 그렇지는 않습니다^^

데스크탑에 폴더도 몇 개 만들어져 있고, 결정적으로 'Blue Pond(푸른 연못)' 사진을 월페이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OS X 마운틴 라이언에 기본적으로 포함되어 있는 이 사진은 일본인 사진작가인 Kent Shiraishi 씨가 홋카이도의 Biei 호수를 촬영한 것이며, 2011 내셔널 지오그래픽 사진 컨테스트 입상작으로 뽑혀 널리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무더운 여름날 보고 있기만 해도 쉬원해 지는 이 아름다운 사진의 최대 단점은...

배경 화면과 창을 같이 캡쳐하면 이미지가 정말 산만하게 나온다는 점입니다.

블로그에 깔끔한 사진은 올리고 싶고, 그렇다고 항상 밋밋한 배경화면을 쓰기도 그렇고.. 이런 고민을 해방시켜준 것이 바로 이번에 소개해 드리는 Shade라는 프로그램입니다.

이번에 LifeHacker에서 추천되기도 한 이 어플은 OS X 스크린샷을 많이 찍는 저 같은 블로거에게 정말 환상적인 프로그램입니다. Shade를 실행하면 메뉴바에 아래 이미지와 같이 아이콘이 Shade 아이콘이 표시되는데 ↓

여기에 스크린샷용 이미지를 드래그해 미리 등록시켜 놨다가 ↓

필요한 순간에 아이콘을 눌러 데스크탑 배경 화면을 앞서 등록해둔 이미지로 간편하게 전환할 수 있습니다.



장막에 가려지듯 바탕화면에 있던 폴더나 파일도 모두 감춰지는 기능도 당연히 갖추고 있습니다.


(메뉴바 아이콘을 꾸욱 눌러 Shade를 종료할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블로깅을 위한 보조 도구로 Shade를 사용하고 있지만, 필요에 따라 다른 용도로 활용하는 것도 가능할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프레젠테이션을 하기 위해 프로젝터에 맥을 연결하면 데스크탑에 있는 개인 파일이 화면에 그대로 노출되는데 이를 가릴 수 있고, 또 이렇게 등록해 놓는 이미지에 회사 로고 같은 것을 박아 넣는다면 상사에게 칭찬을 받을지도 모를일입니다^^

Shade는 맥 앱스토어에서 완전히 무료로 내려 받으실 수 있습니다. 



참조 링크
- National Geographic Photo Contest 2011
- LifeHacker

    
  1. Blog Icon
    애독자

    저 은색 장막이 너무 멋진데요! 어디서 구할 수 있을까요?

  2. Blog Icon
    jeolee

    좋은 정보 배워갑니다.^^

  3. 오옷! 저에게도 꼭 필요한 정보네요. :)

  4. Blog Icon
    가나다

    연결된 외부 모니터에는 적용이 안되는 단점과
    제스쳐나 hot corner 등의 기능으로 데스크탑을 보이게 할 시에 이것 또한 '어플' 인지라 같이 없어지네요
    좀더 많은 옵션들이 후에 나오면 아주 좋은 어플이 될꺼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5. 네, 말씀하신 문제들 때문에 범용보다는 스크린샷을 찍을 때 쓰는 보조 프로그램 정도로 추천을 하고 있습니다.

  6. Blog Icon
    김홍진

    역시 감사드립니다.^^

  7. 저도 화면 캡쳐나 포토샵 작업 시에 배경화면이 난잡해서 아예 다크그레이 싱글컬러의 스페이스를 따로 두고 쓰는 편인데 이 앱도 참 편할 것 같네요. :)

  8. 신기하네요^^ 한번 써봐야겠네요

  9. Blog Icon
    루이스피구

    항상 좋은 글 잘 보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10. Blog Icon
    ustinov

    유료로 전환되었네요^^; $9.99..

    이게 필요한 분들은 Desktop Curtain 이라고 Gemini를 만든 Many Tricks라는 곳에서 내놓은 앱이 5달러에 판매중에 있습니다.

    조금 더 미려하게(?) 가려주기도 하고 나름 유명 개발사이니 지원도 계속 기대해볼만 합니다.

  11. 그새 유료로 전환되었군요. 저도 얼마전에 Desktop Curtain 99센트에 할인할 때 하나 질러두었습니다^^

    근데 참고로 Desktop Curtain을 개발한 곳은 Moom이랑 Usher를 개발한 MacTricks이고, 말씀하신 Gemini랑 MacHider는 MacPaw사에서 만들었습니다 :-)

  12. Blog Icon
    드라고

    안녕하세요,

    프리젠테이션을 위해 Shade를 설치하였습니다.

    실행시킨 후 상단 메뉴에 나뭇잎 모양의 아이콘이 생겼는데
    프로그램 종료 방법은 어떻게 될까요?

    강제종료를 하려고 해도 항목이 나타나지 않네요.

    재시동을 하면 없어질까요?
    지금 당장은 재시동을 할 수 없는 상황이라 이렇게 여쭈어봅니다.

    감사합니다.

  13. 나뭇잎 모양의 아이콘을 '꾸욱' 누르고 있으면 종료(Quit) 메뉴가 나타납니다.

  14. Blog Icon
    드라고

    길게 누르는 것까지는 미처 생각하지 못했네요 ;)

    도움주셔서 감사합니다!!

  15. Blog Icon
    러브링고

    뒤늦게 포스팅을 보고 다운받으려고 했는데 지금은 $9.99로 유료전환이 되었네요... 조금은 애매한 가격이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