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RSS 피드를 전체 공개에서 부분 공개로 임시 전환합니다.

2012. 8. 24. 17:37    작성자: ONE™

안녕하세요, ONE™입니다.

다름이 아니오라 블로그 RSS 발행을 내용 전체 공개에서 부분 공개 체제로 8월 26일 자정을 기해 한 달간 임시로 전환하려 합니다.

현재 Back to the Mac 블로그의 RSS 피드는 전체 공개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혹시 RSS 리더를 최근에 사용하기 시작하신 분들을 위해 짧게 설명드리면 블로그 RSS 발행을 전체 공개로 해 놓으면 굳이 블로그를 방문할 필요없이 구글 리더나 Reeder, 혹은 Net News Wire 같은 써드 파티 프로그램에서 포스팅 내용을 모두 읽을 수 있습니다. 부분 공개는 글의 첫 한 두 문단만 공개되는데 나머지 부분을 읽기 위해서는 블로그를 접속하거나 어플 내에서 웹페이지 보기 기능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블로그를 구독하시는 분들의 입장에서는 당연히 전체 공개가 더 간편한 방법임에 틀림없습니다. 반면에 저작권 보호나 광고 배너 등을 달아 수익을 창출하는 블로거들은 부분 공개를 선호하고 있습니다. 물론 Back to the Mac 블로그는 상업적인 광고를 일절 다루지 않고 있습니다. 그럼 왜 부분 공개를 염두해 두고 있느냐 하면

제 포스팅 스타일이나 블로그의 성격이 아래의 두 이유로 인해 부분 공개쪽이 더 맞다고 판단되었기 때문입니다.

첫째로, RSS 피드 전체 공개시 글에 오타가 생기거나 잘못된 내용이 기재되는 경우, 이런 것들이 아무런 여과없이 리더 프로그램으로 전송됩니다. 급히 내용을 수정하더라도 피드가 새로 갱신되는데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고, 이미 전송된 피드는 아예 내용 수정이 불가능합니다. 오타나 맞춤법이 틀린 것이야 애교로 넘겨봐주실 수 있다 하더라도, 팁 소개시 자주 기재하는 터미널 명령어에 문제가 있는 경우 자칫 블로그를 구독하시는 분들의 시스템에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실제로 블로그 운영 초기에 그런 경우가 발생해 글을 급히 내린 적이 있었습니다. (닥(Dock)에 아이튠즈 음악 재생 정보 띄우기) 프로그램이 베타 기간을 가지듯 블로그에 올리는 글도 발행을 일정 시간 보류하면서 방문자 분들의 사전 검증을 받는 방법도 생각해 봤지만 아무래도 손도 더 가게되고, 또 새로운 소식을 빨리 전달하고자 하는 블로그의 성격과는 맞지 않는 것 같습니다.

둘째로, 블로그에 맥 관련 소식을 올린 후 후속 기사나 추가 정보가 발견되는 경우 새로 글을 올리지 않고 보통 기존에 올린 글의 말미에 해당 내용을 추가하는 식으로 글을 업데이트 하고 있습니다 . 또 블로그에 올린지 시일이 상당히 지난 글이더라도 더 나은 방법, 더 효율적인 방법을 발견하면 꾸준히 업데이트 하고 있습니다. 또, 꼭 제가 직접 후속 정보를 올리지 않더라도 블로그를 방문해주시는 분들이 댓글을 통해 친절히 정보나 링크를 남겨주실 때가 많습니다. 앞서의 경우처럼 이미 피드가 발행되어 버리면 이런 수고들이 무용지물이 되는 것 같아 안타까울 때가 있습니다. 

이런 단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동안 블로그 RSS 피드를 전체 공개로 해 놓은 것은 제가 블로그를 운영하기도 하지만 동시에 다른 블로그를 구독하는 입장이기도 하기 때문에 '전체 공개'의 편리함을  잘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완전히 피드 공개 정책을 바꾸기 보다 한 달간 시범 기간을 가져보고 구독자 분들의 의견을 수렴할 생각입니다. 두 방법 각각의 득실을 잘 고려해 한 달 뒤에는 확실히 방향을 정하도록 하겠습니다.

  • RSS 피드 '부분 공개' 시범 기간: 8월 26일(일요일 자정부터) ~ 9월 25일
  • 관련 문의 및 건의사항 : one_tm@me.com


    
  1. 확실히 부분공개는 피드 클라이언트에서 벗어나 브라우져를 열어 웹사이트를 가서 확인해야 한다는 점에서 동선적으로나 트래픽적으로나 모바일 라이프에 있어선 불편한게 사실입니다. 허나 결정은 원님이 알아서 하는 것이니... :)

  2. 네, 요즘은 모바일 환경이 대세라 풀 텍스트 피드가 트렌드에 더 잘 부합하는 것 같습니다. 가장 이상적인 방법은 뉴스나 짧막한 팁 정도는 풀 텍스트 피드로, 시스템 트윅괴 관련된 팁이나 장문의 어플 소개는 부분 공개로 발행되는 것인데 티스토리 시스템이 그 정도의 디테일한 기능은 제공하지 않는게 아쉽습니다. 정 안되면 맥미니 서버 한 대 들이고 워드프레스로 넘어가는 것도 생각하고 있습니다 :-)

  3. Blog Icon
    얼룩말

    둘 다 독자를 위한 선택이라서 원님이 편하게 관리하실 수 있다면 그 방향으로 정하는게 좋지않을까 생각합니다. 저의 경우 댓글 확인을 하려고 들르게 되므로 큰 차이는 없습니다.

  4. Blog Icon
    MGenie

    저도 읽다가 중간 중간 댓글이 궁금한 포스트의 경우 접속을 하는 편인데요,
    원님이 언제나 그러셨듯 좋은 선택을 하실거라 믿습니다.

    덕분에 풍요로운 맥라이프 즐기고 있어요.
    매번 감사드립니다 ^^

  5. Blog Icon
    MAC

    이런 강제 댓글 달러 오겠는데요. ^,,^ 농담입니다. 항상 좋은 글 고맙습니다.

  6. 저도 RSS를 부분공개로 사용합니다.
    여러모로 문제가 있지만, 전체공개는 네이버 블로그등에서 글 퍼가는게 너무 심하더군요.. ㅠㅠㅠ (어떤곳은 제 블로그가 통체로 복사된곳까지!!!)

    덕분에 부분공개를 하고 있습니다.
    전체공개 보다는 부분공개가 이용하기 왠지 더 쾌적한 느낌도 들구요
    (전체 공개로 장기간 포스팅을 안하면, 블로그가 멈춘 기분이라설;;;)

    덧> 저는 주로 직접방문합니다. RSS 쓰다보면 오히려 글을 잘 안읽게 되네요...

  7. 저는 리더를 사용하는 입장에서 부분공개를 더 선호합니다.
    전체 공개에 글 내용이 길면, 리더에서 다른 글로 가기가 더 힘들어요

  8. Blog Icon
    맥공돌이

    사용자 입장으로선

    리더를 사용할때 풀피드 지원이 안되는경우 그냥 리더에서 삭제하고 찾지 않기 때문에 앞으로 어쩌다가 찾아오겠네요 ㅎㅎ

    그동안 재밌게 그리고 유익하게 잘 보고 갑니다!^^

  9. 항상 잘 읽고 있는니다. 어떻게 될지 저도 궁금하네요. ^^

  10. Blog Icon
    MACFAN

    사실 어떤 쪽이라도 상관없습니다. 이런건 뭐 순전히 블로그 쥔장 마음이지요.

  11. Blog Icon
    wind

    날짜가 잘못기재 되어있는듯 싶네요

    8-9월까지 아닌가요 9 월은 한참 멀었는데

  12. 이런.. 날짜를 한달 미뤄 적어버렸습니다. 정정해 넣겠습니다.

  13. 음 저도 리더사용자라.. 전체 공개를 선호하는 편인데..

    블로그를 운영하는 입장 역시 이해못하는건 아닙니다.

    그래도 늘 볼수 있는것에 감사해야죠 ^^:

  14. Blog Icon
    구리구리

    항상 좋은글 감사드립니다. - 전 맥당 가입한지 두달밖에 안되는 왕초보!

    제 생각은 어떤방법이든 좋습니다. 아무래도 풀피드가 사용자입장에서는 좋겠지만,
    여러가지 문제가 있다면 부분공개도 좋겠지요.

    대신 부분피드로 변경하신다면, 부분적으로만 보이는 부분에 (첫 몇줄?)
    해당 포스트에 대한 설명이 간략하게 있다면 더 좋을것 같습니다.

    관심있는 주제라면 클릭해서 볼테니까요 ^^;
    항상 감사합니다.

  15. Blog Icon
    Runtoyou

    어차피 리더로 안 들어와서 어떻게 되든 큰 상관은 없는데,
    리더 구독 하시는 분들께 주의 하라는 공지 정도를 올리고, 전체 피드 제공으로 하는건 어떨까요?

  16. Blog Icon
    차누

    관련이 있을까요? http://nb.nathanamy.org/2012/09/real-time-publish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