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앱/무료

Growl - OS X 알림 센터 연동의 종결자? - Bark

Growl 메세지를 OS X 마운틴 라이언의 알림 센터로 보내는 프로그램들이 점점 진화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소개해 드리는 Bark라는 프로그램은 기존의 이미 선보인봐 있는 HissMountain Growl과 같이 Growl 메세지를 알림 센터 (Notification Center)로 재전송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하지만 Hiss나 MountainGrowl, 심지어 현재 베타 테스트 중인 Growl 2.0에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는데, 메세지를 보낸 어플리케이션별로 알림 센터 섹션이 나눠지거나 아이콘으로 차별화 되지 않고 알림 센터 내에서 Growl 항목 아래 일률적으로 나열되며 알림 풍선에 표시되는 아이콘 역시 무조건 Growl 아이콘이 사용된다는 점입니다. 

드디어 기존 프로그램들이 그 동안 지적받아오던 문제들을 아주 깨끗이, 한 방에 해결해 주는 프로그램이 등장했습니다. 기존에 Hiss나 Mountain Growl을 사용하고 계셨던 분들이라면 프로그램 소개가 끝나자 마자 바로 설치를 시작하실 것 같습니다. 

프로그램의 이름은 Bark 이며, 사실상 Growl → 알림 센터의 종결자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학수고대하던 프로그램이 정말로 현실이 되었습니다.

Bark가 기존 Growl 플러그인들과 차별화되는 점

Bark의 가장 큰 장점은 이전에 소개되었던 프로그램들과는 달리 Growl과 연동되는 프로그램들의 본래 아이콘이 사용된다는 점 입니다, 

마찬가지로 알림 센터 패널 내에서도 어플 별로 메세지가 분리되어 표시됩니다. 

그뿐만이 아닙니다. Bark를 설치 한 후 알림 센터에 메세지를 한 번이라도 띄운 어플들은 Growl이 아닌 알림  센터 설정 내에서 '알림 스타일'을 지정해 줄 수 있습니다.

사실상 'Growl 전용 앱'이 '알림 센터 지원 앱'으로 탈바꿈 하는 것입니다! 

이제 왜 Bark를 Growl → 알림 센터의 종결자라고 말씀드리는지 납득이 되실지 모르겠습니다^^

설치 및 적용 방법

1. 현재 무료로 배포되고 있는 Bark 설치 파일을 공식 웹사이트에서 내려 받은 후 실행합니다.

2. Growl 을 실행한 후 '기본 스타일'에 Bark를 지정해 줍니다. 추후 삭제가 필요한 경우 아래와 같이 Uninstall 버튼을 눌러 간편하게 삭제할 수 있습니다.

Bark가 알림 센터와 밀접하게 연동되는 원리는 Dropbox가 파인더(Finder)와 연동하는 것과 유사한 테크닉이 사용되었다고 하며, 또 시스템 기저에서 작동하는 플러그인이다 보니 샌드박싱이 강요되는 맥 앱스토어에서는 판매가 불가능 할 것이라 개발자가 홈페이지에 언급하고 있습니다.

Bark modifies of Notification Center to present notifications on behalf of other apps. It uses a technique similar to Dropbox's Finder integration, and is definitely not allowed in the App Store.

그 동안 나온 여러 프로그램 중 가장 깔끔하게 Growl과 알림 센터를 연동해 줄 뿐 아니라 무상으로 배포되고 있습니다.


Bark 공식 웹사이트

[업데이트 - 2012/9/21] Bark가 버전 1.1으로 업데이트되면서 Growl 2.0 버전을 지원합니다.

Growl 2.0에 Bark 1.1을 설치하는 방법이 앞서 설명한 방법과 달라졌는데,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관련글: Bark 1.1 업데이트 - Growl 2.0 버전 지원


관련글

Growl, 개발자들을 대상으로 Growl 2.0 SDK 공개
Growl 알림을 마운틴 라이언 알림 센터에 표시하는 MountainGrowl
Growl 알림을 OS X 알림 센터로 보내주는 Hi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