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팁/문제해결

OS X 로그인 화면이 흐릿하게 보일 때 해결 방법

간혹 OS X 로그인 화면의 이미지와 글씨가 물에 번진 것처럼 희미해 보일 때가 있습니다.

외장 모니터와 프로젝터를 맥에서 분리한 후 시스템을 시작하면 주로 발생하는 문제인데, 외부 디스플레이의 최적 해상도가 맥에 내장된 디스플레이에 그대로 적용되면서 화면이 흐릿하게 보이는 것입니다. 그리고 사용자 계정에 로그인하면 화면이 선명하게 바뀌지만, 맥을 새로 시작하면 또 로그인 화면이 흐릿하게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문제 원인

맥은 사용자 계정에 로그인한 이후의 해상도와 로그인 이전의 해상도 설정을 각기 다른 장소에 보관합니다.

우선 로그인 이후의 해상도 설정은 사용자 라이브러리 폴더에 저장되고, 로그인 하기 이전, 즉 애플 로고가 나타난 직후부터 로그인 화면이 나타날 때까지의 해상도는 맥의 하드웨어 정보가 담겨 있는 NVRAM(파워맥 시절에는 PRAM으로 불림)의 영향을 받습니다. 맥에 외장 디스플레이나 프로젝터를 연결하면 NVRAM에 최적 해상도가 기록했다 맥을 부팅할 때 다시 꺼내 쓰는 식입니다. 또 외부 디스플레이를 맥으로부터 분리하면 NVRAM에 저장된 해상도 설정도 같이 제거되는 것이 정상입니다.

그런데 어떤 이유에서인지 외부 디스플레이를 분리하더라도 NVRAM에 저장된 해상도 설정이 자동으로 삭제되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캐시가 손상되거나 파일 쓰기 권한에 문제가 있을 때 이런 현상이 발생하는 것으로 추측되는데, 자주 발생하는 문제는 아니지만 일단 겪게 되면 이보다 답답한 일도 없습니다.

이럴 때는 NVRAM 초기화가 만병통치약입니다. 만일 이런 문제를 겪고 계신다면, 또 나중에 이러한 문제가 나타날 때 가장 먼저 NVRAM을 초기화해보시기 바랍니다.

NVRAM 재설정하기

1. 맥을 종료합니다.
2. 맥을 켜기 전에 키보드에서 commandoptionPR 키의 위치를 미리 확인합니다.
3. command + option + P + R 키를 누른 상태에서 전원 버튼만 눌렀다 떼세요.
4. 나머지 키를 계속 누르고 있으면 맥이 한번 더 껐다 켜집니다.
5. 시동음이 들리면 모든 키에서 손을 떼줍니다.

이제 로그인 화면으로 진입하면 훨씬 또렷해진 이미지와 텍스트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참조
Apple - Mac에서 NVRAM을 재설정하는 방법

관련 글
• 맥의 하드웨어 담당하는 PRAM과 SMC의 차이와 초기화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 유형
• OS X 시스템 복구 기능에 대한 이해와 설명… '로컬 복구? 인터넷 복구? 무슨 차이야'
• OS X이 느려지는 10가지 이유와 대처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