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맥용 N드라이브 2.0 배포 시작... '드롭박스와 비슷한 방식으로 바뀌었어요'

2015. 3. 9. 17:50    작성자: ONE™

네이버가 '맥용 N드라이브' 클라이언트를 베타 테스트 형식으로 다시 배포하기 시작했습니다.

지난 2011년에 맥용 N드라이브가 처음 공개된 이후 맥 플랫폼을 꾸준히 지원해었는데, 작년에 갑자기 클라이언트 배포가 중단되고 공식 카페가 사라지면서 네이버가 맥 플랫폼 지원을 중단한 것이 아니냐는 얘기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번 3월 6일자로 맥용 클라이언트가 다시 배포되기 시작한 것입니다.

베타 꼬리표를 달고 있다는 것은 이전과 같지만, 맥용 클라이언트 버전이 v2.0으로 올라갔고, 그와 함께 N드라이브의 작동방식도 사뭇 달라졌습니다.

예전에는 N드라이브를 마치 USB 메모리처럼 다룰 수 있었죠. 로컬 디스크에 동기화 폴더를 만들 필요 없이, N드라이브를 마운트한 뒤 필요한 파일을 내려받거나 업로드 하는 방식이었습니다. 그런데 새로 나온 맥용 N드라이브는 로컬 디스크에 동기화 폴더를 생성하며, 실시간으로 변경사항을 업데이트하는 방식입니다. 즉 필요할 때 연결해서 쓰는 '웹하드' 개념이 아니라 기기와 기기의 파일을 언제나 똑같이 맞추는 '동기화' 개념으로 탈바꿈한 것입니다.

N드라이브에 대한 소개문도 이런 개념에 맞게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주요기능

∙ 편리한 기능 웹 페이지에 연결할 필요 없이 동기화를 통해 N드라이브에 있는 파일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폴더 동기화 기능 폴더 동기화를 통해 Mac 폴더와 N드라이브 폴더를 최신 파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 파일 관리 기능 Finder 윈도우 내에서 드래그 앤드 드롭으로 파일을 손쉽게 올리고, 내려받을 수 있어 내 PC와 N드라이브 간 파일 이동 및 관리가 편리합니다.

설치 방법

1. 링크에서 'N드라이브 탐색기 for Mac'을 내려받습니다.

Download N드라이브

2. 안내에 따라 설치를 완료합니다. ▼

3. 네이버 계정의 사용자 이름과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로그인합니다. '로그인 시 다른 컴퓨터에서는 로그아웃되도록 설정'할 수 있는 옵션이 눈에 띕니다. ▼

3. 동기화 설정 페이지로 넘어가는데, 드롭박스나 구글드라이브처럼 메인 폴더 안에 있는 모든 하위 폴더를 공유하거나 특정 하위 폴더만 선택적으로 동기화할 수 있는 옵션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

4. 설정이 완료되면 메뉴 막대에 N드라이브 전용 아이콘이 추가됩니다. 아이콘을 통해 동기화 작업 여부와 용량 상태 등을 훑어볼 수 있습니다. 역시 드롭박스와 구글드라이브와 매우 흡사한 인터페이스입니다. ▼

5. 사용자 홈 폴더에 NDrive 폴더가 생성됩니다. 클라이언트가 실행 중일 때 이곳에 파일을 집어넣으면 자동으로 동기화 작업을 시작합니다. 역시 국내에 서버가 있어서 그런지 속도 하나 만큼은 타의 추종을 불허합니다. ▼

6. 동기화가 완료되면 N드라이브 웹사이트에도 변경 사항이 적용되며, iOS용 N드라이브로도 파일을 열람할 수 있게 됩니다. ▼

배포가 중단된 기간 네이버가 맥용 N드라이브의 완성도를 높이는데 많은 역량을 집중한 것 같습니다.

예전처럼 툭하면 CPU 점유율이 치솟는다든가, 한글 이름이 깨지는 등의 문제를 전혀 찾아볼 수 없고, 파일 업로드와 다운로드도 매우 매끄럽게 진행됩니다. 무료 스토리지도 30GB로 넉넉하고, 동기화 속도도 매우 만족스럽습니다. 단, 로컬 디스크의 용량을 아낄 수 있었던 예전 방식도 그 나름의 장점이 있었는데, 모든 클라우드 서비스가 획일화되는 것 같아 아쉬운 면도 없잖아 있습니다. 오히려 그게 N드라이브의 매력이라 드롭박스와 병행해서 쓰는 분도 많았는데 말이죠. 또 여전히 공유 기능이 부실하고, 레티나 디스플레이를 완벽하게 지원하지 않는다는 것도 새 버전의 남겨진 숙제입니다.

이미 드롭박스나 구글드라이브로 정착한 분들 보다는 예전에 N드라이브를 잘 쓰다가 지원이 끊겨 쓰지 못했던 분들에게 특히 좋은 소식이 될 것 같습니다.



참조
네이버 - N드라이브 탐색기 for Mac

    
  1. 이전 댓글 더보기
  2. Blog Icon
    말많은벙어리

    국내에서 드롭박스나 기타 해외법인의 제품들 사용하면 속도 때문에 사용이 힘든 경우가 많더군요. 그에반해 N드라이브는 최고 속도가 나와서 자주 썼었는데... 또 어떻게 바뀌었는지 궁금하네요

  3. Blog Icon
    대추아빠

    개인적으로 예전 마운트 방식이 훨씬 나은것 같구요.
    동기화 방식으로 바뀌게 되면서 드롭박스랑 경쟁을 해야하는데
    속도외에는 드롭박스가 압승인듯 합니다.
    순식간에 동기화되는 속도를 원하시면 엔드라이브를...
    기능과 편리함, 안정성을 원하시면 드롭박스를...
    추천하고 싶네요.

    그리고 엔드라이브 폴더 위치를 마음대로 설정할 수가 없네요. ㅠ.ㅠ
    역시 드롭박스가...

  4. Blog Icon
    코울드

    홈에 생긴 것의 위치를 다른 곳에 옮길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5. Blog Icon
    사차원

    예전방식이 좋기는 했는데 이렇게라도 지원해주는게 다행이라고 해야할려나요.

  6. 동기화 방식은 상당히 아쉬운 대목이네요. 차라리 그냥 웹으로 업다운하는게 낫겠넹.

  7. Blog Icon
    Sonic

    지원이 끊겨서 앱을 삭제하고 웹으로만 사용하다가 다시 설치했습니다.
    방식이 바뀐건 많이 아쉽네요. 예전방식이 편리해서 애용했었는데....

  8. Blog Icon
    공유폴더 볼수있나요

    공유폴더 보는거 없어졌죠?
    저만 안보이는게 아니죠?

  9. Blog Icon
    Aeria

    흠.. 저도 예전 방식이 좋았는데.. 게다가 윈도우 버전은 아직 예전 방식 그대로인 걸로 알고 있고요… usb를 자꾸 잊어먹고 다녀서 윈도우에선 메모리 대체제로 사용 중인데 맥에서는 그렇게 못해서 아쉽네요. 차라리 좀 단순하긴 해도 웹페이지를 쉽게 접속할 수 있는 식으로 앱을 만들어 줘도 좋을 뻔 했습니다.

  10. Blog Icon
    junmin

    보통 아이클라우드 드라이브는 잘 안 쓰시나요? 전 거의 아이클라우드밖에 안 쓰는데.

  11. Blog Icon
    헤도니스

    N 드라이브 쓰는 의미가 사라졌네요 동기화방식이라니.....

  12. Blog Icon
    wink

    조금 조금씩 주는 드라이브 대신 요즘 저가 윈도우 기기 구입해서 1테라 받았습니다. 비슷비슷한 서비스라면 큰거 하나 받아서 몰아 넣으니 아주 편합니다.
    그런데 새로운 사진 서비스 나오면 아이클라우드 용량 컸으면 좋겠는데 제가 원하는 가격대가 없네요

  13. Blog Icon
    토미리

    전에는 쓰다가 지웠었는데,
    새로운 버전 괜찮네요..일단 속도가 매우 좋습니다.

  14. Blog Icon
    SHION

    개인적으로 갑작스러운 지원이 중단되면서 N드라이브에 대단히 실망했고 그 이후로는 다시는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현재는 유료결제를 하면서 아이클라우드와 드롭박스를 쓰고 있기 때문에 이제 저쪽으로 다시 돌아갈 일은 없을 것 같네요.

  15. Blog Icon
    bole

    클라우드 개념이어서 사용하던걸 동기화 방식으로 바꾸다니...속도는 빨라졋는데 손해보는 느낌이라 뭐라고 해야될지 모르겠네요

  16. Blog Icon
    호호

    전 동기화 방식이 훨씬 좋습니다. 속도도 빠르고 하드에 실제로 있으니 접근하기도 편하죠.
    사진도 자동올리기 폴더에 자동으로 척척 들어가니 별도로 다운받을 필요도 없고 아이포토에 주기적으로 라이브러리 추가만 시키면 됩니다.
    물론 이건 제가 500기가 ssd를 사용하기 때문에 그렇게 느끼는거고 노트북 사용자들은 내장 하드의 용량때문에 꺼리실 수도 있겠습니다.
    전 이벤트 성으로 엔드라이브 130기가를 무료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윈도우즈에서는 지정한 3개의 폴더만 동기화가 되는데 이번에 맥용은 폴더가 여러개 있어도 모두 동기화가 가능하네요. 제가 윈도우즈 엔드라이브는 요즘에 안써서 바뀌었을지도요.

  17. PC용은 여러개 파일 다운로드 받으려면...자꾸 에어를 설치해야되서 불편하던데... 맥은 그런거 없나요?

  18. Blog Icon
    hrrrr

    제가 이래서 드랍박스를 안썼던거고.. (왜 그리들 드랍박스에 열광하는지 이해가 안됐죠. 무엇보다 속도도 느리고 말이죠 ㄷㄷㄷㄷ)

    n드라이브가 웹하드 형식이라 맥북처럼 ssd 용량을 아끼고자 많이 애용했었는데...

    이렇게 드랍박스처럼 바뀌다니 ㅡㅡ;;;; 헐................

  19. Blog Icon
    Sean

    n드라이브 잘 되다가 갑자기 '로컬경로를 지정하지 않았습니다' 라고 뜨면서 finder에서 아예 안열리네요 ㅠ
    무슨 이유인지 아시나요?

  20. Blog Icon
    불사조

    저도 같은 증상이 나타나서 지우고 새로 설치햇습니다. 다시 깔아보세요.

  21. Blog Icon
    hong

    app store에 등록되어있네요^^ 이제 정식으로 설치가 가능한 것 같습니다

  22. Blog Icon

    비밀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