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람이 찾지 않는 맥 앱스토어

2015. 5. 10. 18:44    작성자: ONE™

앱스토어 상위 랭킹의 일평균 매출은 얼마일까요? 

'iOS' 앱스토어가 아닌 '맥' 앱스토어에서 말이죠. 백만원? 천만원? 억 단위?.... 생각보다 그렇게 높지 않다고 합니다. 아니 거의 유령 도시라고 해도 될 정도로 맥 앱스토어에 대한 사람들의 반응이 냉랭한 실정이라고 합니다. Sam Soffes라는 미국의 한 개발자가 맥 앱스토어에 'Redacted'라는 앱을 올렸는데, 다른 국가도 아닌 미국 앱스토어 유료 앱 부문에서 8위, 그래픽 부문에서 1위에 올랐음에도 하루 수익이 32만원밖에 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iOS 앱스토어에서 이 정도 랭킹에 올랐으면 거의 로또 2등 수준의 수익을 올렸을 텐데 말이죠.

미국 개발자 커뮤니티에서 화제가 되고 있는 Sam Soffes의 체험담입니다.

"어제 'Redacted'가 맥 앱스토어에 올라갔다. 이미지의 일부분을 빠르게 가릴 수 있도록 내가 여기 저기를 손 본 작은 프로그램이다. 여기 1분짜리 데모 영상이 있으니 궁금한 사람은 보기 바란다.

앱이 출시되기 전에 내가 한 일이라고는, 데모 영상을 트위터 계정에 올린 것과 출시 당일 판매 준비가 완료되었다는 메시지를 띄운 것뿐이었다. 그리고 내 트윗을 본 누군가가 이걸 Product Hunt 게시판에 게시했는데 결과는 충격적이었다!

출시 가격은 4.99달러였다. 나중에 가격을 조금 조정할 수도 있다. 원래 2.99달러를 생각했었는데, 트위터의 친구들이 4.99달러가 더 낫다고 말해줬다. 어쨌든, Redacted는 출시된지 하루가 지나지 않아 미국 유료앱 차트에서 8위에 올랐고, 그래픽 카테고리 차트에서는 1위를 기록했다. Product Hunt에서는 538개의 추천을 받기도 했다! 와우!

앱 판매가 시작된 그 날 저녁, 나는 친구 '매튜'와 술자리를 가졌다. 그는 내가 10,000달러에서 20,000달러는 벌었을 거라고 생각했다. 솔직히 난 수익에 대해 큰 기대를 하지 않고 있었다. 하지만 성공적인 런칭에 신이나기 시작했다.

오늘 아침, 잠자리에서 눈을 뜬 나는 밤새 얼마나 많이 벌어들였는지 확인했다. 그리고 트위터 친구들에게도 수익이 얼마나 될 것 같냐며(애플에 때인 수수료를 제외하고...) 트위터 친구들에게 물어봤다. 설문 결과는 이렇다.

37개의 추측이 있었는데, 가장 낮은 값과 높은 값은 너무 웃긴 값이라 통계에서 제외했다. 사람들이 추측한 판매 수익의 평균값은 12,460.67달러였다.

실제 판매 수익은 이렇다:

(94개 유닛 중) 7개 유닛은 내가 보낸 프로모 코드다. 실제로 미국 앱스토어에서 판매된 유닛은 불과 59개 밖에 되지 않는다. 겨우 59개만 팔았는데 미국 맥 앱스토어 유료 판매 부문 랭킹에 올랐다? 이건 정말 미친_nuts 일이다.

한때 나는 인디 개발자로 머물면서 'Whisky' 같은 앱을 팔아 생계를 꾸려갈 계획을 갖고 있었다. 하지만 그러지 않은 게 천만다행이다. (5월 4일부로 나는 Venmo 에서 근무하고 있다)"

- Sam Soffes

상대적으로 규모가 큰 iOS 앱스토어보다 맥 앱스토어가 시장 규모가 적을 것이라고 생각은 하고 있었지만 이 정도인지는 상상도 못했습니다. 그리고 맥 앱스토어에 한국 개발자가 만든 앱이나 한국어를 지원하는 앱이 적은 이유도 이 글을 보니 나름 납득되는 듯합니다. 돈이 안 되는 곳, 아니 돈이 안 될 '가능성이 높은 곳'에 열정을 쏟을 개발자는 그리 많지 않을 테니 말이죠.



참조
Soff - Redacted for Mac Launch /via Jiman Yoon

관련 글
• 앱스토어 순위에 따른 수익 분포
• 애플 플랫폼에서 활동하는 유명 개발자들의 2014 판매 보고서
• 맥용 동영상 플레이어 '무비스트' 개발자 인터뷰

    
  1. 이전 댓글 더보기
  2. Blog Icon
    와룡서생

    설마 맥용 앱 생태계 자체가 암울하지는 않겠죠?

    아이폰 등장 이전에 맥용 앱을 개발해서 꾸려나가던 SW개발사들은 어떻게 생존했던 것일까요...;;;

  3. Blog Icon
    h3r0

    아주 당연한 결과입니다. 아주 당연한 결과를 매우 이상한 시각으로 보고 있는게 저는 더 충격이네요;;;

    iOS (아이폰, 아이패드) 판매량이나 점유율에 비해 맥의 점유율은 아주 아주 극히 소수적입니다.

    이러한 여건속에서 맥앱스토어에서 iOS만큼 혹은 그보다 좀 더 못할거라는 예상이 더욱 말도 안되는거죠.

    그나마 애플정도 되니까 개인개발자가 수익이라도 얻는것이지... 윈도우였어봐요. 수익은 커녕 백프로 마이너스 입니다.

  4. Blog Icon
    주사위

    현재 윈도우의 PC OS점유율이 얼마나 큰데요. 물론 윈8에서 나온 앱스토어는 시장 초기라서 죽쓰고 있는것 같지만, 맥 앱스토어보다는 훨씬 더 많은 수익이 나고있을거라 생각합니다.

  5. Blog Icon
    윈도

    점유율만으로 따질 수 없는게... 윈도우 관련 어플들은 불법다운이 더 용이하지 않나요? 저같은 경우도 OSX 쓸때는 유료어플 사는데 전혀 인색하지 않다가도 윈도우 쓸때는 이상하게 돈 내고 쓰는게 아깝다는 생각이 들어 불법다운을 받게 되네요

  6. Blog Icon
    누군가

    그렇지도 않은게 맥 앱들도 구하기 쉽습니다. 검색하면 금방 나오죠. 윈도우의 앱이 워낙 많기에 맥 앱은 구하기 힘든 것처럼 생각하기 쉽지만 전혀 그렇지가 않죠...

  7. Blog Icon
    h3r0

    확실히 애플이라 그런지 많은 분들이 엄청나게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는 것에... 한편으로는 반갑네요.

    다시한번 말하지만,

    아주아주 상~당히 점유율이 극소수인 맥의 경우 iOS앱스토어만큼 수익이 나려면...

    쉽게 말해, iOS앱스토어 10위정도 수익이 정도나려면 맥앱스토어에서는 1위~2위는 해야 됩니다.

    점유율이 높아야 그만큼 수익도 느는것이지..

    단순히 애플이라는 이유만으로 10위안에 들었다해서 수익이 꽤 짭짤할것이라 생각한다면 큰 오산이죠.

    맥의 점유율이 윈도우정도 점유율이라면 몰라도요.

  8. OSX developer가 iOS developer와 같은 가격임에도($99.9)
    큰 메리트는 없었지만 호기심은 항상 가지고 있었는데,
    이 정도로 한산한 시장인줄은 몰랐군요.(저도 큰 일 날뻔했습니다)

  9. Blog Icon
    페이퍼

    이 부분에 대해서는 애플의 정책이 문제가 있는 것이죠. 규모의 문제를 떠나서 그 규모에서 확성화 될 수 있는 부분도 정책으로 가로막힌다는 이야기를 하는 겁니다. 패닉의 코다가 대표적인 예입니다.

  10. Blog Icon
    앱개발자

    한국 iOS 아이폰 앱스토어 인기차트 5위정도 하면... 하루 $280정도 수익이 발생하더라구요..
    매출차트가 아니고 인기차트입니다.

    ㅎㅎㅎㅎ

  11. Blog Icon
    ^^

    왠만하면 업데이트도 편하고 뭔가 안정감 때문에 되도록 맥앱스토어를 자주 이용하는데 사용자가 많이 없는게 안타깝네요 😢

  12. Blog Icon
    fway

    하루 수익이 $302라면 한달 수익은 단순 계산으로 $9,060
    (한달 내내 저 정도 판매 지수를 유지할 지는 모르겠습니다만)
    개인 판매자에게 처참한 정도는 아닌 것 같기도 하고, 앱스토어 1위인데, 너무하다는 생각도 들고...
    생각보다 무척 낮은 건 사실입니다만.

  13. Blog Icon
    스폭

    앱 스토어에서 앱을 6개 정도 판매하고 있는데 그중 하나가 미국 차트에서 10등정도 한 적이 있습니다. 첫날 수익이 100 이라면 둘째날은 80, 셋째날은 50.. 넷째날은 20... 이런 식으로 가파르게 내려갑니다. 사실상 첫 1~2주 수익이 앱 전체 수익의 80%가까이 되는 것 같아요. 혼자 앱 개발해서 먹고 살려면 순위에 오르는 앱이 1년에 최소한 2개는 나와야 하는데 포스트에 적힌 것처럼 절대 쉬운 일이 아니죠.

  14. Blog Icon
    중2병걸린평범한중2

    제가 생각했던거랑 완전 예상밖이네요;;;

  15. Blog Icon
    yson

    생각한 것보다 많이 심각하네요.

  16. Blog Icon
    니나노

    이미 예상했습니다. 역시는 역시 역시군요. 맥 앱스토어는 쓸 필요가 없을정도의 느낌이 확실히 납니다. 대부분 인터넷에서 다운로드 할텐데 말이죠.

    잡스이후의 애플은 너무나 비교될정도로 뒤쳐지고 있습니다. 애플만의 기능들은 죄다 타회사에서도 가능하고 오히려 뒤 따라가는 모습이 굉장히 안타깝습니다. 더이상 애플제품이라고 구입할 이유도 없을겁니다. 이번 WWDC에서 뭘 보여줄건지 모르지만 정신 제대로 차렸으면 합니다.

  17. Blog Icon
    올뎃

    원래 애플은 새로운 기능을 만들어내는 회사는 아니었죠. 남들이 시도하다가 실패한걸 주워모아서 정말 쓸만하게 만드는 재주가 있었을뿐. 창조 자체는 별로 없었다고 봅니다. 3gs(3g)빨로 ios 플렛폼이 급성장하고 현 대세가 되었지만 제가 보기엔 아이폰도 앞으로 2세대 정도가 한계라고 보여집니다. 그전에 3gs급의 혁신을 이뤄내서 경쟁자들을 그때 처럼 저~~~~~~~~~~~~ 우주은하멀리 까지 한번 확 따돌리지 않으면 예전에 맥이 어느순간 윈도우에게 잠식당해서 찍소리 못하고 지내던 그 시절로 회귀하게 될겁니다.

  18. 매년 나오던 이야기가 애플은 아이폰은 1-2세대 다 라고 했었죠. 매년 나오던 말입니다

  19. Blog Icon
    올뎃

    실제로 애플이 폴더폰-3gs급의 혁신을 그때 이후로 한번이라도 더 재현했던적이 있었나요...한방에 쌓아놓은 자리유지를 위해 매번 잡기능추가에 디자인질로 근근히 버티기 하고있는중인게 눈에 딱보이는데요;

    아! 아이패드도 테블릿의 시대를 열었으니 그것도 3gs급의 혁신이었다고 생각하지만,3gs랑 시기가 묘하게 겹치니까...정말로 그뒤로는 없어요 없다구요!시대의 흐름자체를 뒤흔들만한 것을 내놓지 못하고 그저 판매량만 올리고 있다구요;;

  20. Blog Icon
    roxie

    iOS도 앱스토어 말고 다른 방법으로 설치 할 수 있다고 하면 수익률이 급감할겁니다.

    맥은 앱스토어를 통하지 않고도 앱스토어 외부에서 설치 파일만 있으면 마음대로 설치 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런 결과가 나오는게 워낙에 당연한듯이 보이네요.

  21. Blog Icon
    백미

    무비스트 개발자가 그냥 푼돈벌이 수준이라고 한 이유가 있었군요..

  22. Blog Icon
    러브맥

    저는 편리해서 맥 앱스토어 자주 들어가긴 하는데 사실 돈 내야 되는 앱들도 너무 많고 특히 쓸만한 앱들이 별로 없어요;;;

  23. Blog Icon
    Kaya

    앱스토어의 랭킹 로직을 잘못 알고 있네요.
    단순히 판매량만을 가지고 계산하지 않습니다.
    예전에는 최근 4일간의 다운로드수로 최근하루 다운로드수에 8배의 가산점을 주고, 그 다음날은 4배, 2배, 1배 하는 식으로 단순 계산을 했는데 이제는 리뷰수, 레이팅 점수등 복합적으로 산정해서 랭킹이 정해집니다.
    그리고 저정도 앱이 하루 320불이면 적은 수익이 아닌거 같은데요?

  24. Blog Icon
    스폭

    랭킹 알고리즘이 문제가 아니라, 앱 앱스토어를 통한 판매 수익이 대중이 생각했던 것과는 상당한 괴리가 있다... 는 게 글의 포인트인 것 같아요. 보통 어떤 앱이 차트 탑10에 오르면 개발자가 돈을 쓸어담는 줄 아는데 실제로는 불과 50개 남짓 팔아서 유료 전체 8위에 오르고, 그래픽 섹션에서는 1위에 오르고... 이게 이상하다는거죠.

  25. Blog Icon

    비밀댓글입니다

  26. Blog Icon
    이지스피킹

    아고.. 처참하네요...
    근데 저도 맥을 2년가량 사용하고 있는데.. 제가 맥의 앱스토어를 사용하면서 조금 아쉬운 부분은..(자세한 정책은 잘 모르구요..)
    iOS와 호환이 잘 안된다는거예요.
    솔직히 iOS에서도 아이패드와 아이폰의 호환도 설명이 잘 안나와있구요..
    애플을 쓰는 사람이라면 보통 맥, 아이폰, 아이패드 다 사용할텐데 말이죠...
    어플 이름이 생각나지 않는데.. 비밀번호 관리해주는 어플요.. 1password인가..? 그것두 아이패드용 구매했는데.. 맥에서 따로 구매해야하고.. 그것도 엄청 비싸게 말이죠.. 그러니 차라리 휴대성이 좋은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에서 구매를 해서 들고다니면서 사용하고 맥 사용하면서 필요할 땐 그냥 아이패드 열어서 확인하고.. 이렇게 되더라구요...
    iWork의 경우엔 호환이 잘 되니 사용이 잘 되는데 말이죠... 조금 아쉽네요. ^^

  27. Blog Icon
    강한승

    오래간만에 마음껏 눈물 콧물 쏟으면서 오 분간 웃었습니다.

  28. Blog Icon
    흠..

    그래도 하루에 32만원이면 한달이면 900만원이 넘네요..

  29. Blog Icon
    유령

    윗분에 1~2주 동안 앱 전체 수익의 80% 이상이 나온다.. 는 말씀을 보면, 하루 수익이 한달 동안 그대로 지속되는 게 아닐 테니 단순계산은 의미가 없을 겁니다. 첫날만 그정도 벌고 이후엔 수익이 급격히 줄어드는 게 맞는 거겠죠. ^^;

  30. Blog Icon
    가구공

    애플이 IOS와 OSX를 하이브리드 하게 뒤섞어 주기를 간절히 바랄뿐입니다.

  31. Blog Icon
    치이즈

    이거만으로 판단하기엔 pixelmator가 너무 떼돈을 벌었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