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똑똑해진 맥용 상용구 프로그램 'TextExpander 5'

2015.05.29 02:19    작성자: ONE™

'TextExpander'가 금일 버전 5.0으로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평소 자주 쓰는 단어와 문장, 이른 바 '상용구'를 미리 등록해 놨다가 필요할 때 재빨리 입력할 수 있는 스니펫 프로그램이죠. 상용구의 수가 아무리 많더라도 카테고리에 따라 깔끔하게 정돈할 수 있고, 옵션도 풍부해 오래 전부터 많은 분들께 좋은 평가를 받아 오고 있습니다. 백투더맥에 올라오는 글의 1/4는 TextExpander가 작성했다고 해도 될 정도로 저도 늘 애용하는 프로그램이기도 합니다. 다만 요즘은 유사한 프로그램이 많이 등장헀고, OS X에도 '텍스트 대치'라고 불리는 비슷한 기능이 도입되면서 예전보다는 입지와 인기와 조금 시들해졌다는 평가도 나오고 있습니다.

TextExpander 4.0 버전이 지난 2012년 초에 출시됐으니 거의 3년 만에 새 버전이 나온 셈인데요. 개발기간이 길었던 만큼 신선한 기능이 여럿 추가되었습니다. 전반적으로 더 똑똑해 지고, 더 능동적으로 작동합니다. 

릴리스 노트와 함께 새 버전의 주요 기능을 살펴볼까요?

TextExpander 5의 변경사항
— Suggests snippets from phrases you habitually type
— Reminds you of missed opportunities to use your abbreviations
— Customize snippet file location
— Sync via iCloud Drive or any sync folder
— Simplify expansion of lengthy fill-ins and scripts by setting single-line and popup fields to “Show at top” of expanding window
— Search and expand snippets, abbreviations, and suggestions inline as you type
— Preview expanded snippet
— Refreshed statistics display, including new “Top snippets used in last month”
— Supports JavaScript snippets that also operate on iOS or Automation on Mac only
— Updated for OS X 10.10 Yosemite (required)
— Requirements: Intel, 64-bit processor, OS X 10.10 or later

스니펫 제안_Suggested Snippent

스니펫 제안은 평소 사용자의 키보드 입력을 모니터링 하다가 어떤 단어를 습관적으로 자주 입력하면 상용구로 등록하라고 추천하는 기능입니다. 예를 들어 문서 작업을 할 때 'Back to the Mac'이라는 문장을 자주 입력하면, 알림 메시지를 통해 TextExpander에 등록하라고 권유합니다. TextExpander의 새로운 기능 중 가장 핵심이 되는 기능이죠. ▼

한글 단어도 인식은 하지만 자모가 다 깨져 제대로 쓸 수 없습니다. 따라서 국내 유저에게는 사실 반쪽짜리 기능입니다. ▼

스니펫 알람_Snippet Reminder

TextExpander에 등록해 놓은 상용구를 깜빡하고 그냥 입력하면 알림 메시지를 통해 상용구와 단축어를 상기시켜 주는 기능입니다. 일종의 반복 학습을 통해 상용구를 머리에 완전히 암기할 수 있도록 도와주죠. 저를 포함해 슬슬 기억력 감퇴가 오는 분들에게는 매우 쓸모 있는 기능입니다.

아이클라우드 드라이브 지원

이제 Dropbox 뿐만 아니라 iCloud Drive를 통해서도 스니펫 라이브러리를 동기화 할 수 있게 됐습니다. 성능과 속도가 안정적인 Dropbox를 두고 굳이 iCloud Drive를 이용해야 할 이유가 있나 싶은데, 일단은 선택의 폭이 넓어졌다는 데 의의를 둬야 겠습니다.

서식 채우기_Fill-in Snippets

상용구를 문서에 붙여넣기 전에 내용 일부분을 수정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예를 들어, 여러 사람에게 이메일을 보낼 때 인사말이나 핵심 내용은 동일하게 입력하되 이메일을 받는 사람의 이름이나 약속 장소, 시간 등을 다르게 입력할 수 있습니다. 즉, 비슷한 내용의 상용구를 여러 개 만들 필요 없이, 하나의 상용구를 재활용해서 쓸 수 있게 되는 셈입니다.

인라인 검색창 추가

OS X의 스팟라이트처럼 별도의 창을 통해 사전에 등록한 상용구를 조회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키보드 단축키를 할당하면 TextExpander 메인 윈도우를 띄우거나 메뉴 막대 아이콘을 클릭하지 않아도 상용구를 빠르게 찾을 수 있습니다.

가격 및 업그레이드 정책

신규 구매자의 경우 TextExpander 5를 44.95달러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기존 사용자는 이보다 저렴한 19.95달러에 구매할 수 있는데요. 2015년 1월 1일 이후 버전 4를 구매한 경우 추가 비용 없이 업그레이드를 받을 수 있으니 구매일을 꼭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아쉽게도 저는 해당 사항이 없군요. 결국 지갑을 열었습니다. 아울러 90일 동안 모든 기능을 자유롭게 쓸 수 있는 시험판도 준비되어 있으니 아직 TextExpander에 입문하지 않은 분은 공식 사이트를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참조
TextExpander 공식 웹사이트


    
  1. Blog Icon
    runsc

    원님 아직도 안주무시고~!

  2. 벌써 잘 때가 됐군요 (여긴 이제 밤 12시에요... )

  3. Blog Icon
    이현수

    역시 원님 미국 중부에 계신가봐요...
    푹 쉬세요. 전 아직 밤 10시...

  4. Blog Icon
    와룡서생

    중부 어디쯤에 계시는지 궁금해지네요. ㅎㅎ

    한국은 새벽 2시가 넘었습니다. 잘 타이밍을 놓친 것 같아 그냥 버텨볼려구요. 요즘은 해도 일찍 뜨고... :)

  5. Blog Icon
    이현수

    하긴 그렇네요, 미국 중부라고 해도 한국에 비하면 엄청난 넓이겠네요.
    조만간 유럽쪽에 계신분 댓글 하나 달리면 worldwide comments가 되나요~ 좋은 새벽/밤 되세요...

  6. Blog Icon
    Kukul

    유럽입니다. 8시 30분이네요. 텍스트익스펜더 번들이나 하나 나와으면. 작년 이맘때 하나 있었던거 같은데 올해는 번들이 영 뜸하네요.

  7. Blog Icon
    풍뎅이

    멕시코는 11시 15분입니다.

  8. Blog Icon
    도롱뇽

    한국이 새벽 2 시일 때 자정이니 2 시간 늦은 동남아 쪽인 듯 합니다.

  9. Blog Icon
    fibrin

    오늘 갑자기 팝업이 뜨면서 업글을 알려주던데 노골적으로 업그레이드에 달러 표시를 큼지막하게 해놔서 피싱인가 의심했었네요.
    원님 블로그 보고 업그레이드 내용을 차근히 보니 살짝 업그레이드에 관심은 가지만 과연 저 새로운 기능이 필요할지는 현재로서는 모르겠네요.
    깔끔한 정리 감사합니다.

  10. Blog Icon
    윈프으리

    항상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11. Blog Icon
    ㅇㅇ

    한글만 재대로 지원해도 당장 지를텐데.. 안타깝네요.

  12. Blog Icon
    이상윤

    이게 도움이 될지는 모르겠어요~ 한글이 지원이 되지 않는 대신에 저는 이렇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초등부 -> ㅊㄷ
    초등부 -> ce

    이렇게 두 가지를 모두 등록해 놓으면, 한글 단축키로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13. Blog Icon
    기사단

    진짠가요?? 대박..

  14. Blog Icon
    oyster

    너무 잘 쓰고 있습니다. $19 업그레이드 비용이....
    조금 아까워서 4 더 쓰다가 넘어 가야겠네요^^

  15. Blog Icon
    oyster

    특히나 아이폰 영문 키보드를 textexpander로 기본으로 하여 사용하니..
    정말 유용하게 사용합니다.

  16. Blog Icon
    코카백곰

    영문 키보드를 지우고, 사용을 하다보니, 문제가 발생이 되던데, 에러 현상같은 부분은 없으신가봐요^^

  17. Blog Icon
    oyster

    영문 키보드 지우고 사용중입니다. 저는 아직까지 문제 없는 것 같습니다.
    4s, 6+ 사용중입니다. 스니핏을 거의 영문으로 저장해 두어서 정말 편합니다. 4s는 키보드 불러 올때 딜레이가 있는데... 그래도 정말 잘 쓰고 있습니다.

  18. Blog Icon
    태양소년에스테반

    혹시 해서 4 구매일을 확인했더니 2014년 12월 31일....ㅠㅠ 뭐 이런....

  19. Blog Icon
    Aeria

    한글로 스니펫이 잘 안 되서 좀 그랬는데 (맨날 영타로 바꿀 수도 없고) 머리를 써서 ; 쓰고 123이나 -- 등 기호와 숫자로 지정하니까 잘 되네요 ㅎㅎㅎ 진작에 이렇게 쓸 건데 그랬습니다.

  20. Blog Icon

    TextExpander 맥용은 가격이 비싸긴 하지만, 무척 좋아하는데... TextExpander Touch iOS용은 미리 설정해 놓은 매크로들을 전혀 사용할수 없어서 많이 아쉽네요.

  21. Blog Icon
    TextExpander

    솔직히 처음에는 가격때문에 구입하기 꺼려지고, OS에있는 기본 기능으로만으로도 충분할거 같았는데... 막상 무료 시험판을 사용하니, 생각이 바뀌네요. 사용하면 사용할수록 조금씩 자주 사용하는 문구들이 쌓여서 점점더 값어치를 한다는 생각이 드네요. ^^; 무료 시험판 끝나면 바로 결제 해야 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