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소식/Mac

사파리를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10가지 추천 키보드 단축키

키보드 단축키만 잘 활용해도 컴퓨터 활용 능력은 쑥쑥 올라가고, 군더더기 시간을 뭉커덩 잘라낼 수 있다는 것!

컴퓨터를 쓰는 분들에게는 상식 중의 상식이죠. 파인더나 아이튠즈, 메일 같은 앱에서도 빛을 발하지만, 단축키 이용으로 가장 큰 혜택을 볼 수 있는 응용 프로그램은 사파리가 아닐까 싶습니다. 웹 서핑과 온라인 작업이 잦은 요즘 같은 시대, 몇 가지 사파리 단축키만 기억해 두셔도 웹 서핑이 한결 빠르고 부드러워집니다. 사파리 전체 단축키 중에서도 특히 도움이 되는 단축키 10가지를 모아봤습니다.

1. URL 빠르게 입력하기

URL 주소를 입력하기 위해 또는 키워드를 검색하기 위해 주소 입력 필드를 일일이 클릭하시나요? command + L 키를 누르면 순식간에 스마트 주소 필드로 포커스가 이동합니다. 어차피 URL이나 키워드를 적으려면 마우스에 있던 손을 키보드로 옮겨야 하는데 두 스텝을 하나로 줄일 수 있는 셈이죠. 또 자주 방문하는 사이트나 사람들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는 일부만 적어도 사파리가 제안하기 때문에 위∙아래 방향키로 선택하기만 하면 됩니다.

2. 책갈피 빠르게 불러오기

즐겨찾기 막대에 웹사이트를 추가하는 이유는 당연히 평소에 자주 찾기 때문이겠죠. 즐겨찾기 막대에 추가한 사이트는 command + 숫자키로 빠르게 방문할 수 있습니다. 즐겨찾기 막대 가장 왼쪽에 있는 사이트는 숫자키 1번이 할당되며, 오른쪽으로 갈 수록 1씩 증가합니다. 즉, 두 번째 사이트는 command + 2 키를, 세 번째 있는 사이트는 command + 3 키로 불러올 수 있습니다.

3. 스페이스바로 페이지 훑어보기


* GIF 애니메이션

스크롤의 압박이 느껴지는 사이트에선 스페이스바가 효자입니다. spacebar 키를 누르면 사이트가 아래로 쑤욱 내려갑니다. 페이지를 위로 스크롤 하고 싶다구요? spacebar 키에 shift 키만 더해주세요. 스크롤이 페이지 단위로 이뤄지기 때문에 사진 위주의 페이지보다는 텍스트가 많은 페이지에서 더 효과적입니다. 화면 최상단∙최하단으로 순식간에 이동하는 단축키 command + 도 같이 기억해 두시면 좋습니다.

4. 페이지 검색하기

현재 보고 있는 사이트에서 특정 키워드를 검색하고 싶을 때는 command + F 키를 눌러보세요. 검색 필드에 텍스트를 입력하면 페이지가 어두워지면서 키워드를 밝게 강조합니다. 키워드가 여러 개라면? enter 키를 눌러 하나씩 살펴볼 수 있습니다.

5. 다운로드 목록 보기

인터넷에서 방금 내려받은 파일을 사용하기 위해 매번 파인더를 여는 분이라면 이 단축키를 꼭 기억하세요. command + option + L 키를 누르면 최근에 받은 파일을 시간 순서대로 보여주는 다운로드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파인더를 거치지 않고도 인터넷에서 내려받은 사진이나 문서를 다른 응용 프로그램으로 떨구어 넣을 수 있어 편리한 기능입니다.

6. 백그라운드에서 새 탭 열기


* GIF 애니메이션

페이지 로딩이 끝날 떄가지 기다리지 않고 한번에 여러 탭을 열어놓고 로딩이 완료된 탭을 옮겨다니며 보는 분이라면 command + 클릭을 기억해 두세요. 링크를 클릭을 할 때마다 백그라운드에서 페이지를 불러옵니다. 지금 보고 있는 탭을 유지하면서 몰아서 볼 사이트를 빠르게 열 수 있어 무척 편리한 기능입니다.

7. 키보드로 탭 전환하기


* GIF 애니메이션

탭을 주르륵 열었으면 앞뒤로 오가며 읽어봐야 겠죠? 자주 사용하는 기능인 만큼 다양한 단축키 세트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한 손으로 키보드를 조작하고 싶은 분은 첫 번째 세트를, 두 손으로 키보드를 조작하고 싶은 분은 두세 번째 단축키를 잘 기억해 두세요.

control + tab 또는 control + shift + tab
command + shift + 키 또는
command + shift + [ 키 또는 ]

8. 최근에 무슨 페이지를 열어 봤더라?

사파리는 다른 브라우저와 달리 최근에 닫은 탭을 무한히 열 수 없습니다. 가장 최근에 닫은 탭 딱 하나만 command + Z 키로 복구할 수 있죠. 몇몇 확장 프로그램으로 이러한 단점을 보완할 수 있지만, 원하는 사이트를 정확히 끄집어 내고 싶은 분은 command + option + 2 키로 방문 기록을 불러오는 것도 좋은 생각입니다. 단축키를 누르면 하루동안 방문했던 모든 사이트를 방문 순서대로 보여줍니다.

9. 페이지를 읽기 도구로 깔끔하게 보기

웹사이트 콘텐츠만 깔끔하게 보고 싶은 분이라면 오늘부터 당장 '읽기 도구'를 사용해 보세요. 웹사이트 광고나 메뉴 같은 부차적인 요소를 깔끔하게 없애줄 뿐만 아니라 텍스트도 더욱 커지기 때문에 보다 편안하게 글을 읽을 수 있습니다. 단, 모든 사이트가 읽기 도구를 지원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 기억하세요. 읽기 도구를 띄우는 키보드 단축키는 command + shift + R 키입니다. 위에서 소개한 spacebar 키와 같이 사용하면 더 편리하겠죠?

10. 나중을 위해 읽기 목록에 저장하기


* GIF 애니메이션

중요한 웹페이지이지만 읽은 시간이 촉박하고, 그렇다고 즐겨찾기에 하나하나 추가하기에는 번거롭고… 그럴 때는 사파리 '읽기 목록'을 활용해보세요. '지금 당장은 곤란하다. 나중에 읽겠다.' 하는 웹페이지를 목록으로 보관했다가 시간이 날 때 신속하고 간편하게 열어볼 수 있습니다. 사파리 읽기 목록에 페이지를 추가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는데요. 현재 보고 있는 페이지는 command + shift + D 키로, 페이지 속에 있는 링크는 shift + 클릭으로 읽기 목록에 쏙쏙 집어넣을 수 있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사파리가 인터넷에서 내려받은 파일을 저절로 실행한다구요? '다운로드 보기'를 활용해 보세요
맥을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12가지 추천 키보드 단축키
사파리 책갈피에 즐겨찾는 사이트를 추가하는 손쉬운 방법 두 가지
사파리에서 많은 수의 탭을 다룰 때 유용한 트랙패드 제스처 두 가지
사파리가 예기치 않게 종료될 때 또는 실행 불가능 상태일 때 해결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