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소식/Mac

gfxCardStatus 2.3 업데이트 - 한글화 및 마운틴 라이언 알림(Notifications) 정식 지원


* 들어가기에 앞서 gfxCardStatus가 어떤 프로그램인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맥북프로 사용자의 필수 프로그램 - gfxCardStatus

들어가며

내장 그래픽과 함께 외장 그래픽 칩셋이 장착된 맥북프로 사용자들의 필수 어플로 자리매김한 gfxCardStatus가 버전 2.3 버전으로 판올림되며 어플 안팎으로 잔잔한 변화가 있었습니다.

이번 버전부터 현재 활성화된 그래픽 카드를 알려주는 메세지를 표시하는데 Growl 뿐만 아니라 OS X 마운틴 라이언의 알람(Notifications)도 공식적으로 지원합니다. 그리고 내장 그래픽 고정 모드로 2010 맥북프로 사용시 화면이 이상하게 표시되는 문제와, 일부 시스템에서 잠자기(Sleep)가 제대로 되지 않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또 이번 버전부터 메뉴 및 알람 메세지가 모두 한글화되었습니다! (GitHub에 한글화 관련해 아무런 브랜치가 없는 걸 봐서 어떤 분이 한글 작업 파일을을 개발자에게 직접 전달해 주지 않았나 추측되는데 이 자리를 빌어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하지만 이전 버전에 비해 일부 다운그레이드된 부분이 있습니다.

gfxCardStatus 2.2.1 및 그 이전 버전에서는 전원 어댑터 연결 유무에 따라 어떤 그래픽 칩셋을 활성화할지 사용자가 임의로 지정할 수 있던 기능이 있었습니다(왼쪽 이미지). 하지만 이번 버전부터 해당 기능이 없어졌고, 또 외장(discrete) 그래픽 칩셋이 활성화되어 있는 상태에서 내장 그래픽 칩셋으로 강제 전환하는 기능이 제거되었습니다. 내장 그래픽만 사용하도록 고정하려면 외장 그래픽이 활성화되기 전에 미리 메뉴에서 내장 그래픽 메뉴를 선택해 놓으셔야 합니다.

이렇게 새버전에서 기능 제한이 생긴 이유는 '전원 어댑터 연결 유무에 따른 그래픽 칩셋 스위칭' 기술에 미숙한 부분이 많았고, 마운틴 라이언의 전원 관리 능력이 많이 좋아진데다 그래픽 칩셋 전환이 이전 만큼 빈번하게 일어나지 않아서...라고 하는데 생각보다 유용하게 사용하던 기능이라 개인적으로는 다소 아쉬운 것은 사실입니다.

이 기능이 다시 복귀할 가망이 전혀 없다고 하니 이 기능을 유용하게 사용하셨던 분들은 앞으로 2.3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하기 전에 고민을 좀 해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gfxCardStatys 2.3 버전 다운로드

gfxCardStatus 2.3 버전은 메뉴바 아이콘을 누르신 후 Check for Update 항목을 클릭하시거나, 아래 링크에서 내려받으실 수 있습니다.

grxCardStatus 공식 홈페이지

gfxCardStatus 2.2.1 버전 유지

위 기능 제약 때문에 2.2.1 버전을 계속 유지하면서 2.3 버전처럼 한글로 사용하고 싶으신 분들을 위해 아래 내부 파일을 수정한 버전 첨부합니다.

gfxCardStatus_2_2_1_korean.zip

[업데이트] OS X 마운틴 라이언 환경에서 위 파일이 손상된 프로그램이라고 표시되며 정상적으로 실행되지 않는 경우, 시스템 환경설정 > 보안 및 개인 정보 > 다음에서 다운로드한 응용 프로그램 허용: 을 '모든 곳'으로 바꿔주신 상태에서 실행해주시면 됩니다. 한글화 작업과 관련된 파일 일부를 추가해서 그런데 위 방법으로 일단 한번이라도 실행하면 보안 설정을 다시 원래대로 바꿔주어도 재차 실행시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gfxCardStatus 소개글
맥북프로 사용자의 필수 프로그램 - gfxCardStat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