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소식/Mac

애플, OS X 엘 캐피탄 6번째 개발자 베타 버전 배포... '새로운 월페이퍼 공개'

OS X 엘 캐피탄 새 개발자 베타 버전이 오늘 공개되었습니다.

6월 8일에 개최된 WWDC에서 애플이 첫 베타판을 공개한 이후, 꾸준히 개선을 거듭하며 새 운영체제 출시 준비를 착착 진행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요. 오늘 공개된 베타판은 횟수로 벌써 6번째에 해당하는 개발자 베타 버전입니다. 전작인 OS X 요세미티도 6~7번째 베타판부터는 거의 정식 버전에 버금가는 완성도를 보인 바 있죠.

이번 베타 버전도 새로운 기능 추가보다는 운영체제 안정화와 최적화에 주력한 것으로 보입니다.

OS X 엘 캐피탄 3번째 개발자 베타 버전까지는 주로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그래픽에 대한 개선 작업이 이뤄진데 반해, 그 이후에 나온 베타 버전은 운영체제의 안정성 향상과 버그 해결에 주력하고 있는 모양새입니다.

OS X El Capitan 베타 버전 배포 내역

∙ 2015년 06월 09일: OS X El Capitan 개발자 베타 1 (빌드 15A178w)
∙ 2015년 06월 24일: OS X El Capitan 개발자 베타 2 (빌드 15A204h)
∙ 2015년 07월 09일: OS X El Capitan 개발자 베타 3 (빌드 15A216g)
∙ 2015년 07월 10일: OS X El Capitan 공개 베타 1 (빌드 15A215h)
∙ 2015년 07월 22일: OS X El Capitan 개발자 베타 4 (빌드 15A226f)
∙ 2015년 07월 23일: OS X El Capitan 공개 베타 2 (빌드 15A225f)
∙ 2015년 07월 29일: OS X El Capitan 개발자 베타 5 (빌드 15A235d, 15A236d)
∙ 2015년 07월 30일: OS X El Capitan 공개 베타 3 (빌드 15A234d)
∙ 2015년 08월 04일: OS X El Capitan 개발자 베타 6 (빌드 15A244d)

이는 베타판의 변경 사항과 버그 내역을 담은 릴리스 노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데요. 새 베타판 역시 이전보다 훨씬 짧아진 릴리스 노트로 눈길을 끕니다. 앞서 문제가 된 8021.X 인증 문제라든가, 사진 앱이 얼굴을 인식하지 못하는 문제, '메탈(Metal)' 프레임워크를 이용하는 응용 프로그램이 예기치 않게 충돌하는 문제, iOS 9 베타를 구동하는 장비가 OS X 엘 캐피탄 개발자 베타버전에서 인식되지 않는 문제 등 상당히 많은 이슈가 이번 릴리스에서 해결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여전히 해결해야 할 문제도 산재해 있기 때문에 실사용으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자세한 내역은 아래 첨부한 릴리스 노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현재 구 베타 버전을 쓰고 계신 분들은 맥 앱스토어를 통해 이번 업데이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새 베타 버전의 빌드 번호는 지난 베타 버전의 '15A235Df'에서 9단계 증가한 '15A244d'이며, 다운로드 용량은 1.57GB입니다. 

OS X El Capitan Developer Beta 6 릴리스 노트

설치 노트

∙ OS X El Capitan 개발자 베타 설치 후 시스템 보호 영역에 접근하는 응용 프로그램이 제대로 동작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설치와 관련해 알려진 문제점

∙ 표준 사용자 계정에서는 "나중에 하기" 옵션을 선택하더라도 운영체제 업데이트가 이뤄지지 않습니다.

Aperture 노트

∙ 사진보관함에서 사진 또는 비디오 원본을 외부로 내보낼 때 응용 프로그램이 응답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메모리 카드 또는 대용량 저장 장치에서 사진을 가져온 이후 '항목 삭제' 버튼을 누르면 응용 프로그램이 응답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AppleID 노트

∙ 일부 Apple ID 계정에서 '이중 인증(two-factor authentication)' 업그레이드 옵션을 제공합니다. 이중 인증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developer.apple.com/support/two-factor-authentication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AppleID의 알려진 문제점

∙ 이중 인증을 활성화한 사용자는 OS X El Capitan 또는 iOS 베타 2 및 이전 버전에서 서비스에 로그인할 수 없는 문제를 겪을 수 있습니다.
∙ 이중 인증을 활성화한 사용자는 Mac과 Windows에서 iTunes 항목을 구매 할 때 암호 입력 후 6자리의 인증 코드를 매번 입력해야 합니다. 6자리 인증 코드는 iOS 9 및 OS X El Capitan이 설치된 기기로 자동 전송됩니다.
∙ 신뢰하는 기기가 한 대뿐인 사용자는 코드 요청이 발생할 때마다 iCloud 환경설정에서 코드를 생성해야 합니다.
∙ 이중 인증은 appleid.apple.com 에서 관리할 수 없습니다. 베타 운영체제가 설치된 기기의 iCloud 환경설정을 통해 관리할 수 있습니다.

Photos 노트

∙ 사진보관함은 하위 호환성을 가지지 않습니다. OS X El Capitan에서 열어본 사진보관함은 OS X Yosemite 및 이전 버전에서 열리지 않습니다.

Photos의 알려진 문제점

∙ 사진보관함 안에 있는 사진에 사용자가 수동으로 장소를 추가하는 경우, 기기에 따라 '순간(Moments)' 제목 표시줄의 일관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언어와 관련해 알려진 문제점

∙ 선택한 시스템 언어의 일부 텍스트가 현지화되어 있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일부 텍스트가 잘려 있거나 레이아웃이 올바르지 않을 수 있습니다.

기타 노트

∙ 시스템 파일 권한이 자동으로 보호되며,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진행할 때 함께 업데이트됩니다. 권한 복구 기능은 더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 OS X El Capitan은 중요도가 떨어져 더 이상 사용되지 않고 앞으로는 사라지게 될 'Garbage Collection' 런타임을 지원하는 마지막 메이저 릴리스입니다. 차후에 런타임이 제거되면 Garbage Collection에 의지하는 응용 프로그램 또는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거나 시작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개발자는 반드시 'Automatic Reference Counting(ARC)'을 사용하거나 수동으로 메모리를 유지/해제해야 합니다. Xcode에 이러한 작업으로의 이전을 돕는 기능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 OS X El Capitan은 중요도가 떨어져 더 이상 사용되지 않고 앞으로는 사라지게 될 'Java 6' 런타임을 지원하는 마지막 메이저 릴리스입니다. 차후에 런타임이 제거되면 Garbage Collection에 의지하는 응용 프로그램 또는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거나 시작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개발자는 Oracle이 제공하는 새로운 버전의 Java로 이전하십시오. Java에 대한 더욱 자세한 정보는 Oracle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www.oracle.com/technetwork/java/javase/overview/

∙ Diffie-Hellman 키 교환을 통한 TLS/SSL 접속 요청 시, OS X El Capitan은 1024-비트 그룹 또는 그 이상을 요구합니다. OS X El Capitan은 512-비트 및 그 보다 작은 그룹을 승인하는 서버에 연결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서버 접속은 다음을 포함합니다:
    - 시큐어 웹 (HTTPS)
    - 엔터프라이즈 Wi-FI (802.1X)
    - 시큐어 이메일 (IMAP, POP, SMTP)
    - 프린트 서버 (IPPS)

∙ OS X El Capitan은 8021.x 인증에 포함된 TSL v1.2 버전을 지원합니다. 다만 TLS v1.2 인증을 지원하는 서버이더라도 호환성 업데이트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FreeRADIUS를 사용하는 경우, 2.2.7 또는 3.0.8 버전으로 업데이트 하십시오. Aruba ClearPass를 사용하는 경우에도 ArubaOS 6.4.2.9 버전으로 업데이트하십시오.

∙ OS X El Capitan에 포함된 nscurl 도구는 시스템 진단 ATS 보안 연결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usr/bin/nscurl --ats-diagnostics https://www.example.com 명령어는 www.example.com 사이트에 대한 ATS 연결 정보를 보여줍니다. /usr/bin/nscurl -h 명령어를 실행하여 보다 자세한 정보를 참고할 수 있습니다.

∙ CKFetchRecordChangesOperation의 fetchAllChanges 속성은 앞으로 사용되지 않으며 iOS 9 및 OS X El Capitan에서 제거될 예정입니다.

기타 알려진 문제점

∙ Xcode 6.x 버전은 OS X El Capitan과 호환성 문제를 갖고 있습니다. OS X El Capitan에서는 반드시 Xcode 7 버전 사용을 강력히 권장합니다.
∙ 이번 베타 버전은 AIM 화상 통화 및 Messages 앱을 통한 화면 공유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 OS X El Capitan 개발자 베타 1을 설치하기 이전에 수시한 이메일 메시지는 'Proactive Assistant'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 공유 메뉴를 통한 새로운 메일 작성 기능이 일부 앱에서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iCloud 키체인이 iOS 9 및 OS X El Capitan 베타 이전 버전에서 생성한 암호와 신용카드 번호를 동기화하지 못합니다.
∙ Flash Player 18.0.0.203 버전은 Safari의 탭 오디오 기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 Logitech MX Master 마우스를 사용하는 경우 스크롤을 할 수 없습니다.
∙ 디스크에 이전 iOS Simulator 런타임(Xcode 6.x)이 존재하면 Xcode 프로세스가 예기치 않게 종료할 수 있습니다.
∙ USB 장비가 연결된 일부 시스템의 경우 잠자기 모드에서 깨지 못할 수 있습니다.

- Apple

OS X 엘 캐피탄 6번째 버전에서 눈에 띄는 변경 사항

시스템 환경설정의 '일반' 아이콘의 생김새가 바뀌었습니다. ▼

새로운 데스크톱 월페이퍼가 추가되었습니다. ▼



관련 글
• 애플, OS X 엘 캐피탄 3번째 공개 베타 버전 배포
• 애플, OS X 10.11 엘 캐피탄 다섯 번째 베타 버전 배포
• 애플, OS X 10.11 엘 캐피탄 및 iOS 9 공개 베타 테스트 실시
• OS X 10.11 엘 캐피탄(El Capitan) 새로 바뀐점 총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