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소식/Mac

맥용 웹브라우저 4종 성능 테스트: 사파리 6, 크롬 22, 파이어폭스 15, 오페라 12

ONE™: LifeHacker에서 맥용 웹브라우저 4종의 성능 비교 테스트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공개했습니다.

크롬(Chrome) 버전 22와 사파리(Safari) 버전 6, 파이어폭스(Firefox) 버전 15, 오페라 버전 12 이렇게 총 4개의 맥용 웹브라우저가 8개의 항목에 걸쳐 테스트되었으며, OS X 10.8.2가 설치된 맥북에어 테스트가 실시되었습니다.

웹브라우저 실행 속도(Cold Start Time)

맥북에어의 SSD 성능에 힘입어 네 브라우저 모두 빠른 실행 속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탭 9개 동시 로딩 시간(Tab Loading Time)

프로그램 실행 중 9개의 탭을 동시에 열었을 때 걸리는 시간을 측정했습니다. 파이어폭스의 경우 모든 탭을 로딩하는데 7초가 채 걸리지 않으며 크롬이 그 뒤를 바싹 추격하고 있습니다. 사파리는 약 9초대를 끊었으며, 오페라는 10초를 다소 상회하는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URL 로딩 시간(Visiting Lifehacker from Address Bar)

메뉴바에 등록된 웹페이지를 사전에 렌더링해 놓는 크롬의 특성 덕분에 웹페이지를 클릭하자마자 로딩이 순식간에 완료되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사파리가 예상외로 선전하며 크롬을 바싹 추격하고 있고, 파이어폭스가 1초를 약간 상회하는 수준으로 3등에 랭크되었습니다. 오페라는 나머지 세 브라우저에 비해 많이 처지는 수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탭 9개 동시 복구(Cold Session Restore with Nine Tabs)

(*프로그램 종료 후 다시 시작할 때) 기존에 열려 있었던 페이지들을 파이어폭스와 오페라는 한 번에 한 페이지나 두 페이지 별로 분산해서 복구하는 반면, 크롬과 사파리는 탭을 일괄적으로 한 번에 복구하기 때문에 병목현상이 나타나고 상대적으로 긴 시간이 소모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로보호넷(RoboHornet) 점수

모질라 재단의 드로마에오(Dromaeo) 테스트가 지금까지 널리 사용되어 왔지만 현 시점에서 너무 구식이 되어버린데다 프로그램이 충돌하는 현상까지 나타나 대안으로 로보호넷(RoboHornet) 벤치마크를 진행하였습니다. 로보호넷은 커뮤니티 주도의 벤치마크툴로서 페이지 스크롤링 속도와 캔버스, DOM, SVG, 그리고 자바스크립트 부분을 모두 잘 아우르는 결과를 보여주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메모리 점유율(Memory Usage with Nie Tabs Open)

9개의 탭이 열려 있을 때 브라우저가 사용하는 메모리를 도표로 나타낸 것입니다. 이 테스트 항목에서는 사파리가 단연 독보적인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어쩔 때는 50MB만 차지하다가도 어쩔 때는 100MB까지 메모리를 사용하는 등 메모리 점유율이 오락가락하는데, 그럼에도 불구하도 다른 브라우저들에 비해 훨씬 메모리 점유율이 낮은 편입니다. 파이어폭스와 오페라는 300MB 정도의 메모리를 점유하는 반면, 크롬은 500MB나 되는 메모리를 사용하는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브라우저 플러그인을 활성화 한 상태에서의 메모리 점유율(Memory Usage with Nie Tabs Open)

브라우저 플러그인 5개(Xmarks, LastPass, AdBlock Plus, Gmail Checker, InvisibleHand)를 활성화 한 상태에서 9개의 탭을 열었을 때 브라우저가 사용하는 메모리를 도표로 나타낸 것입니다. 이번 테스트에서도 사파리의 메모리 점유율이 가장 낮으며, 크롬이 가장 많은 메모리를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최종 점수

최종 점수라는 것이 크게 의미없는 테스트지만 다들 승자가 누군지 궁금해 하실테니 그 결과를 공개합니다.

1. Safari: 78%
2. Firefox: 64%
3. Chrome: 60%
4. Opera: 46%

맥에서는 사파리가 그야말로 발군의 성능을 보여주는데, 사실상 OS X 한 운영체제에서 최상의 성능을 내도록 개발되었으니 이는 그리 놀랄만한 일은 아닐 것입니다. 파이어폭스도 준수한 성능을 보여주며 2위에 랭크되었고, 몇 포인트 차이나지 않는 수준에서 크롬이 그 뒤를 이었습니다. 오페라는 세 프로그램과 꽤 큰 격차가 나며 4위에 랭크되었습니다. 

다시 강조하지만, 위 최종 점수보다는 사용자가 중요시 하는 영역을 개별로 참조할 것을 권장합니다. 예를 들어 필요한 순간에만 웹페이지를 로드하는(tabs-on-demand) 파이어폭스에 비해 크롬이 실질적인 체감 성능은 더 빠르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수치적인 부분뿐만 아니라 브라우저 고유 기능이나 플러그인을 통한 부가기능도 웹브라우저 선택에 있어 중요한 요소라는 것을 상기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Browser Speed Tests, Mac Edition: Chrome 22, Firefox 15, Safari 6, and Opera 12.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