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소식/Mac

OS X 라이언 10.7.5 버전에 타임머신과 스팟라이트와 관련된 심각한 결함 있는 것으로 알려져

현재 OS X 라이언 후속으로 OS X 마운틴 라이언이 출시된 상태지만 전체 맥 사용자의 30% 이상이 여전히 OS X 라이언을 사용하고 있고, 애플도 OS X 마운틴 라이언 업데이트와 함께 OS X 라이언 업데이트를 지속적으로 배포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애플이 최근에 배포한 OS X 라이언 10.7.5 버전에서 타임머신(Time Machine)과 스팟라이트(Spotlight)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문제가 발견되어 많은 사용자들이 곤란을 겪고 있습니다.

현재 OS X 10.7.5 버전으로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한 다수의 사용자들이 타임머신 백업 작업이 제대로 진행되지 않거나, 파일을 전송하는데 사실상 무한대의 시간이 걸린다고 표시되는 문제를 보고하고 있습니다. 시간 표시와 상관없이 실제로 타임머신 백업을 진행한 한 사용자는 4일을 내리 백업했으나 불과 몇십메가 밖에 백업이 되지 않았다며 이 문제가 단순히 시간 표시 문제가 아님을 시사했습니다.


(위 이미지) 3테라를 백업하는데 14,984,686일(41,000년)이 걸린다고 표시...

타임머신 백업 작업 뿐만 아니라 스팟라이트 인덱싱(Spotlight Indexing)도 작업 완료까지 수 주에서 수 년까지 표시되는 문제가 나타나고 있는데, 스팟라이트 인덱싱을 비활성화한 경우 타임머신 백업 속도가 정상으로 돌아온다는 보고가 있어 스팟라이트 인덱싱 작업을 주관하는 mds와 mdworker 프로세서가 문제의 원흉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위 이미지) 스팟라이트 인덱싱 작업 완료하는데 3달씩이나?


(위 이미지) 3년이나 걸린다고 표시되는 경우도...

애플 디스커션 포럼에 올라온 이번 이슈 관련 글타래는 3만번 이상의 조회수와 500개 가까운 댓글이 달린 상태며, 이 글타래 외에도 유사한 증상을 토로하는 다른 글타래도 시간이 지나면서 그 수가 많아지고 있는 등 상당히 많은 수의 OS X 10.7.5 버전 사용자들이 해당 문제를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현재 애플도 해당 문제를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불편을 겪는 사용자들에게 이번 문제가 수정된 버전이 나올 때까지 당분간 OS X 10.7.4 버전으로 시스템을 복구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참조 링크
- Apple Discussion Forum /via The Next Web
- ComputerWorld (9월 말 OS X 점유율 통계)